•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중학생 장래희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중학생 장래희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2.1.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주제의 선정
2.2. 중학생 진로 상담 그룹의 선별
2.3. 그룹 구성원 간의 지켜져야 하는 약속
2.4. 그룹 상담 일정 및 학습 계획
2.5. 그룹 상담 후속 활동

3.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
3.1.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3.2. 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3.3.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적 방안

4. 자기 분석을 통한 성장
4.1. 나의 성장기
4.2. 융의 이론에 의한 자기 분석
4.3. 나의 성장기와 자기 분석을 통해 느낀 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시대는 정말 적응하기 힘들정도로 점점 더 빨리 진화하고있다. 점점 더 세계의 물리적인 거리는 유지되더라도 점점 심적인 거리는 가까워지는 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아는 정보와 지식이 많을 수록 더 힘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과학 기술이 점차 발전하고 또 사회의 기능들이 분화되고 보다 더 산업화 그리고 고도화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사회인 만큼 일은 물론 직업과 같이 자본을 벌어들이기 위해서 한다는 직업의 세계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경향이 있으며 보다 더 직무별로 세분화되고 또 전문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 안에서 지금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이 추후 성장하고 또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훌륭하게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도 당연하게도 직무 교육, 그리고 직업의 교육이 필요하다.


2.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2.1.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 주제의 선정

중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관계없이 부모님이나 사회적 압박으로 인해 진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자아정체성 혼란을 겪으며,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중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재능을 파악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중학생들은 아직 자신의 가치관과 인생관이 정립되지 않은 시기이므로, 이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중학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중학생 진로 상담 계획의 주제는 '중학생의 자기 이해를 돕고 적성에 맞는 진로 탐색'으로 선정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2.2. 중학생 진로 상담 그룹의 선별

선별에 대해서는 일단 신청자가 가장 우선순위에 있어야 한다. 특히 현재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중3 (16세), 그리고 중2 (15세)로 선정은 제한한다. 중1의 경우 초등학교를 갓 졸업하여서 아직은 자신의 가치관과 자기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계획을 짜는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좀 더 중학교를 겪어본 고학년 위주로 선별하게 될 것이다. 신청자 위주로 진행하지만 신청자가 몰리는 경우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그저 미래가 안정적인 직업을 찾기 위해서 오는 아이들 보다는 진심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고민하고 흥미와 진로 탐색에 대해서 진정성을 보이는 아이들 위주로 추려야 할 것이다.


2.3. 그룹 구성원 간의 지켜져야 하는 약속

그룹 구성원 간의 지켜져야 하는 약속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 시간에 늦지 않는다. 늦는 경우 다음 상담에서 제외되거나 패널티가 부과된다.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상담하는 자리이므로 이를 장난으로 여기지 않고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둘째, 다른 친구들의 진로에 대해 비난이나 비판을 할 수 없다. 모두가 자신의 관심사가 다르므로 새로운 직업을 배웠다는 것에 중요한 의미를 두고 서로의 선택을 존중하며 고마움을 표시해야 한다."


2.4. 그룹 상담 일정 및 학습 계획

그룹 상담 일정 및 학습 계획은 다음과 같다.

상담 일정의 경우 주 1회로 잡고, 한 번 소규모 그룹이 이루어지는 경우 매번 달라지면 아이들의 마음을 여는 데에도 아주 긴 시간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한 학기를 기준으로 선정해야 한다. 대신 주 1회 점심시간, 그...


참고 자료

한승배, 2016.11.11,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에듀진, 244p
한국심리학회, 2014, 심리학용어사전, http://www.koreanpsychology.or.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