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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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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 실패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 사례 분석
1.1. 실패 광고 사례 분석
1.1.1. 서론
1.1.2. 광고의 유형 및 내용
1.1.3. 광고의 실패 요인 분석
1.1.4. 결론 및 개선점
1.2. 성공 광고 사례 분석
1.2.1. 돌고래 유괴단 광고에 대한 사례 조사
1.2.1.1. '돌고래 유괴단'의 광고 사례
1.2.1.2. '돌고래 유괴단'의 광고 기법 분석
1.2.1.3. 뉴미디어 시대 광고의 특징

2. 성적 소구 광고 사례 분석
2.1. 서론
2.2. 효과적 면모
2.3. 개선이 필요한 면모
2.4.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 사례 분석
1.1. 실패 광고 사례 분석
1.1.1. 서론

중간 광고의 삽입과 각종 SNS에서의 광고 등으로 인해 우리는 하루 중 긴 시간을 광고를 보며 지낸다. 이러한 광고는 매우 다양한 기능을 한다. 첫째, '경제적 기능'이다. 최근 소비가 둔화되거나 혹은 둔화되어지고 있는 상품들을 대상으로 공익광고의 형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더불어 광고는 새로운 상품의 시장을 확대 및 확립하며, 기업 간의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는 경제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다. 둘째, '대중매체의 육성 기능'이다. 광고는 대중매체의 경제적인 기반을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중매체의 정보에 대한 수용의 가격을 낮추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셋째, '사회문화적 기능'이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폭넓게 제공하여 상품 선택의 폭을 넓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더불어 광고는 상품의 사용법을 알려주며, 건전한 소비 가치관 및 소비 습관의 형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새로운 생활 방식을 알려주는 기능 또한 광고의 정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소비 문화적 기능'이다. 보편적으로 소비자는 상품의 광고를 보고 그의 구입 여부 결정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광고는 소비자가 상품과 해당 서비스를 보다 즐기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하는 광고는 이제 상품 홍보에만 그의 영역을 국한되지 않는다. 광고는 그 자체로 즐거움이 되기도 한다. 광고 보는 것을 지루하게 여겼던 과거와 달리, 최근 사람들은 광고 자체를 있는 그대로 즐기기도 한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적지 않다. '왜 굳이'라는 생각을 들게 하거나 사회적 및 문화적으로 부정적인 파급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는 광고도 적지 않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대중들로부터 악평을 받은, 즉 실패한 광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나와 내 주변 지인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았을 때 공통적으로 지목된 광고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러시앤캐시 어쩌라고 1부(나나영롱킴)'광고였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해당 광고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1.1.2. 광고의 유형 및 내용

대부업체 광고는 과거부터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논란이 있었기 때문일까? 대부분의 연예인들은 대부업체 광고 출연을 꺼린다. 그래서 대부업체 광고들은 애니메이션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얼마 전 TV에서 '러시앤캐시' 광고를 보고 다소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파격적인 비주얼의 광고모델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러시앤캐시는 2015년 이후부터 그들의 마스코트인 '무 과장'을 적극 활용한 광고를 해왔다. 그런데 얼마 전 선보인 광고에서는 무 과장뿐만 아니라 화려한 헤어와 메이크업을 한 중성적인 분위기의 모델이 함께 출연했다. 화려한 헤어와 메이크업을 한 중성적인 분위기의 모델은 드랙 퍼포머인 나나영롱킴이다. 그는 자신을 화려하게 치장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난 내가 원하는 대로 살아." "안 창피하냐고? 남에게 손 벌리는 것이 더 창피해." 등과 같은 대사를 한다. 즉, 대출을 권유하는 대사를 하는 것이다. 드랙이란 자신의 성별에 대해 기대되는 모습과 정반대의 모습으로 자신을 과장되게 꾸미는 일종의 퍼포먼스이다. 러시앤캐시가 이와 같은 드랙 문화를 광고에 활용한 것이다."


1.1.3. 광고의 실패 요인 분석

실패한 러시앤캐시 광고의 실패 요인은 다음과 같다.

러시앤캐시의 이번 광고는 사회적 약자인 성소수자를 내세워 그들의 취약한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오히려 고금리 대출을 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었다. 성소수자들은 취업이나 생활에서 많은 차별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흔하다. 그런데도 이 광고는 성소수자인 드랙 퍼포머 나나영롱킴을 앞세워 "안 창피하냐고? 남에게 손 벌리는 것이 더 창피해."라며 대출을 권유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약자를 오히려 대출에 내몰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특히 누리꾼들은 "사회적 차별로...


참고 자료

양영종 외, 광고의 이해, e경영연구원, 2017.
코리아뉴스, '러쉬앤캐쉬 광고 모델' 나나영롱킴, 그는 어떤 인물인가?, 2022.1.3.
이준성 기자, "경제 취약한 성소수자 대출받으라고?"…러시앤캐시 '핑크워싱' 논란, 뉴스트리, 2021.10.7.
김시현 기자, 러시앤캐시 광고 논란에…금감원, "광고 수정하라", 조선비즈, 2013.9.17.
박시형 기자, 러시앤캐시, 원칙과 편법 사이…이상한 마케팅, 시사오늘, 2014.8.27.
러시앤캐시 어쩌라고 1편(나나영롱킴) https://youtu.be/4Jp1yUJYmnM
애플 아이폰15 광고
https://youtu.be/_nRDC4F0Q6U?si=wQ1gOBb3oOw_h0YM
민예원, 2015.12, “'심쿵 효과' 설현에 SK텔레콤 함박웃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151203000398
돌고래 유괴단 홈페이지 ‘award’란(url: https://www.dolphiners.com/awards-1)
‘돌고래 유괴단’ 캐논 광고 영상(url: https://www.youtube.com/watch?v=rlc7wYObLEU)
‘돌고래 유괴단’ ‘브롤 스타즈’ 광고 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j-zKSztqMbQ&t=294s)
정보라. "유튜브 이용자들의 밈(meme) 확산활동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13. 서울(url: http://www.riss.kr/link?id=T13240909)
‘돌고래 유괴단’ ‘그랑 사가’ 광고 영상
(url: https://www.youtube.com/watch?v=mK8GiTBnFq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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