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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농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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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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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지역농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농협의 개요
2.1. 농협의 정의와 설립 배경
2.2. 농협의 조직 구조

3. 농협의 역사
3.1. 일제시대 농협의 발전
3.2. 정부의 역할과 농협 발전

4. 농협의 사업 범위
4.1. 지도사업
4.2. 경제사업
4.3. 신용사업
4.4. 공제사업

5. 농협 합병의 필요성
5.1.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경쟁력 강화
5.2. 조직 구조의 효율화

6. 농협 합병의 추진 현황
6.1. 지역농협 합병의 추진 과정
6.2. 광역농협 합병의 추진 실태
6.3. 합병 과정의 문제점

7. 농협 합병의 발전 방향
7.1. 합병의 적정 규모
7.2. 합병 추진 주체와 지원 주체의 역할
7.3. 전문 경영체제의 도입

8. 농협 통합의 성과
8.1. 중복 기능과 조직의 통폐합
8.2. 국민적 신뢰도 향상

9. 통합 농협의 과제
9.1. 지속적인 개혁 추진
9.2. 화학적 통합의 달성
9.3. 회원조합의 전문화와 규모화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농업협동조합은 농업인들이 스스로 조직하여 농업생산력을 높이고 농업인의 지위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목표로 설립된 농민들의 자주적인 생산자단체이다. 한국 농협은 농업은행과 농업협동조합의 2원화가 지속되다가 1961년 이들이 통합되어 현재의 농협의 형태를 갖추어 농업인의 이익단체로 각종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농협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외부적으로 WTO 체제로 인한 세계 경제의 통합과 유통·금융시장의 개방으로 농협은 타 금융기관과의 경쟁에 놓이게 되었다. 더욱이 IMF 외환위기로 인한 전반적인 경제의 위축은 경쟁력이 취약한 우리 나라의 농축산업을 황폐화시키고 있다. 농업의 경우, 농산물의 소비위축과 고금리로 인한 생산비용의 급상승으로 농민들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농민을 조합원으로 하고 있는 농협 역시 이러한 농업의 불황과 농가의 지불능력의 현저한 감퇴로 인하여 사업과 경영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우리 나라와 같이 영세소농중심의 농업구조하에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농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농협의 개혁이 필요하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조직기반의 약화라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도시화와 이농 및 탈농의 증가로 인한 영농인구의 감소, 전업화·전문화로 인한 조합원의 다양성의 증가로 인해 경제적 동질성이 약해짐으로써 협동조합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조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대부분의 지역조합이 읍·면 단위로 설립되어 경영기반이 취약하여 규모의 유리성에 대한 경쟁력 확보에 한계가 있다.


2. 농협의 개요
2.1. 농협의 정의와 설립 배경

농협은 농업인들이 스스로 조직하여 농업생산력을 높이고 농업인의 지위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목표로 설립된 농민들의 자주적인 생산자단체이다. 우리나라의 농협은 1961년 농업은행과 농업협동조합의 통합을 통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농협은 농민 조합원의 경제와 문화복지 향상을 위하여 지도사업, 경제사업, 신용사업, 공제사업을 수행하는 종합농협이다. 농협은 농민들의 자발적인 협동조직으로, 농업생산력 증진과 농민의 경제적·사회적 지위향상을 도모하는 자주적인 협동조합이다.

즉, 우리나라의 농협은 농업인들이 자발적으로 출자하여 만든 협동조직으로, 농민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농업생산력 증진과 농민들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농협의 조직 구조

농협의 조직 구조는 크게 총회, 대의원회, 이사회, 조합장(회장), 감사로 구성되어 있다.

총회는 조합원(회원)의 다수의 의사에 의하여 조합(중앙회)의 의사를 결정하는 조합(중앙회)의 최고의사결정기관이자 법정기관이다. 정기총회는 정관에 의거하여 매년 1회 조합장(회장)이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소집된다. 총회의 의결은 구성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최되며, 출석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대의원회는 총회를 대신하여 조합(중앙회)의 의사를 결정하는 기관으로, 구성원의 다수로 발생할 수 있는 번잡과 비능률을 피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조합의 경우 정관이 정하는 바에 의거하여 대의원회를 운영할 수 있으며, 중앙회는 법상 대의원회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사회는 조합(중앙회)의 업무집행에 관한 의사를 결정하는 기관으로, 조합장(회장)의 독단과 전횡을 방지하여 조합(중앙회)의 업무 및 사업의 민주적 운영을 기하는 것이 그 기본취지이다. 조합의 경우 조합장 1인을 포함하여 7인 이상 25인 이내에서 정관으로 정하며, 중앙회의 경우 회장 1인ㆍ사업전담대표이사 3인을 포함한 이사 21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조합장(회장)은 조합(중앙회)을 대표하는 권한을 가지며, 조합의 업무를 집행하는 권한을 보유한다. 다만 중앙회의 경우 사업전담대표이사가 중앙회를 대표한다.

마지막으로 감사는 조합(중앙회)의 재산 및 업무에 관한 감사를 주된 기능으로 수행하는 법정기관이다. 조합은 2인의 감사를 두며 그중 1인을 상임으로 할 수 있고, 중앙회는 감사 2인 이상을 두되 1인을 상임으로 한다.

이와 같이 농협은 총회, 대의원회, 이사회, 조합장(회장), 감사 등의 다양한 기관으로 구성된 체계를 갖고 있다.


3. 농협의 역사
3.1. 일제시대 농협의 발전

일제시대 농협의 발전은 일제의 식민통치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일제는 강력한 행정력을 동원하여 막대한 토지를 빼앗아 일본인 토지회사에 헐값으로 불하했으며, 우리 농민들을 일본인 소작인으로 만들어 비싼 소작료를 착취하기 시작했다. 1931년 만주 침공 이후에는 한국을 필요한 인력과 물자의 무제한 공급지로 삼음으로써 철저하게 전쟁의 제물로 전락시켰다.

일제는 두레나 대동계 등으로 단결된 우리의 마을 조직을 전면 해체시키고, 금융조합, 식산계, 농회 등을 설치하여 한국 농촌을 포괄적으로 통제, 지배, 수탈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진정한 농민에 의한 농민의 협동조합 운동이 민간에서 싹트기 시작했다. 경제안정이라는 명목으로 미국의 잉여농산물 도입으로 뒷받침된 저곡가 정책은 소비자에겐 유리했지만 농민에겐 생산의욕을 저하시켜 심각한 농업생산 정체를 가져왔다.

해방 이후 협동조합운동을 표방한 농촌단체들이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났지만, 농민 착취에 앞장섰던 일제하 금융조합은 농업은행으로 돌변하여 농협의 주체가 되고자 획책했다. 결국 금융조합과 재무부 당국자들의 농간으로 농협은 농민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빈털터리로 태어나게 되었다. 이처럼 일제시대 농협은 농민에 의해 자발적으로 설립된 것이 아니라 일제의 식민통치 아래에서 강제로 설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3.2. 정부의 역할과 농협 발전

정부의 역할과 농협 발전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제시대부터 농협의 역사를 살펴보면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이 두드러졌음을 알 수 있다.

일제하에서 농협은 농민을 철저하게 수탈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수단에 불과했다. 일제는 강력한 행정력을 동원하여 농민으로부터 토지를 빼앗아 일본인 토지회사에 헐값으로 불하하였으며, 농민을 일본인 소작인으로 전락시켜 막대한 소작료를 착취했다. 또한 마을 조직을 해체하고 금융조합, 식산계, 농회 등을 설치하여 한국 농촌을 철저히 통제하고 지배했다. 이 과정에서 농민에 의한 자발적인 협동조합 운동이 싹트고 전국으로 퍼져나갔지만, 일제는 이를 억누르고 자신들의 대행기관으로 전락시켰다.

해방 이후에도 농협은 정부의 강력한 통제하에 놓여 있었다. 1961년 농업은행과 구농협이 강제로 통합되어 정부 주도 하에 현재의 농협이 탄생했다. 이후 정부는 농협의 정치활동을 금지하고 ...


참고 자료

1. 고현석·장종익, 농협합병의 길잡이,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출판부, 1997.
2. 장원석·육영수, 우리나라 협동조합의 동향과 과제, 한국협동조합연구 제 15집,1997.
3. 농협연감, 농협중앙회, 1997.
4. 김정주, 단위농협 업적평가방식 개선에 관한 조사연구.
5. 합병후 지역농협의 조직사업 운영혁신전략, 협동조합운동, 1998년 1·2월호.
6. 우리농업협동조합, 농협,1997.
7. 박현태·김연중, 지역농협 합병 추진상의 문제점과 방향, 한국협동조합연구 제 15집, 1997.
8. 우영균, 신정부의 협동조합 개혁과제와 발전방향, 1998.
9. 최상호, 협동조합의 조직개혁 방향과 과제, 한국협동조합학회, 1998년 8월.
10. 장종익, 일선농협의 구조개혁이 요구된다, 협동조합운동, 1998년 7·8월호.
11. 김흥선, 농협사업방향, 농협조사월보, 1998년 1월호.
12. 김동원, 농업협동조합 사업체제의 발전방향, 협동조합운동, 1997년 3·4월호.
13. 고현석·장종익, 농촌지역 협동조합의 합병촉진 방안, 협동조합운동, 1997년 3·4월호.
14. 농업협동조합중앙회, 농협연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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