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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신사 기업 개요
1.1. 무신사 회사 소개
무신사는 현재 1500만명에 육박하는 회원을 보유한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다. 무신사는 2001년 프리챌 커뮤니티 '무진장 신발 사진 많은 곳'으로 시작하였으며, 2005년 패션 웹진 '무신사 매거진'을 론칭하였다. 이후 2009년에는 실제 물건을 파는 '스토어'를 오픈하며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하였다.
무신사는 브랜드 플랫폼을 전략으로 삼아, 현재 5,700여개의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다. 무신사는 스트리트, 글로벌명품, 디자이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무신사 스토어와 최신 패션트렌드와 정보를 전달하는 무신사매거진을 운영하고 있다.
무신사는 2012년 6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사업영역은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온라인 의류 판매, 전자상거래, 광고대행 등을 포함한다. 무신사의 최대 주주는 조만호 대표이사이며, 임직원수는 595명이다.
무신사의 재무 상황을 살펴보면, 2021년 기준 자산 4,922억원, 부채 3,242억원, 자본 1,679억원을 기록하였다. 또한 매출 3,319억원, 영업이익 455억원, 당기순이익 375억원을 달성하였다. 현금흐름은 영업활동 366억원, 투자활동 278억원, 재무활동 52억원으로 나타났다.
1.2. 무신사 사업 영역
무신사의 사업 영역은 매우 다양하다. 무신사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으로 시작하여 자체 브랜드 개발, 물류 및 마케팅 서비스 제공, 오프라인 공간 운영, 글로벌 진출 등으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왔다.
무신사의 핵심 사업은 온라인 패션 플랫폼 운영이다. 무신사는 현재 5천여 개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으며, 회원이 약 1500만 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다. 플랫폼을 통해 직접 거래되는 상품 매출과 입점 브랜드의 수수료 수익이 주요 수익원이다.
또한 무신사는 자체 PB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를 운영하고 있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자체 기획, 생산, 유통을 담당하며 의류 및 라이프스타일 용품 등 3,00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전체 매출에서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사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무신사는 오프라인 공간인 '무신사 테라스', '무신사 스튜디오' 등을 운영하며 패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진 브랜드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인 '무신사 넥스트 제너레이션'을 통해 패션 생태계 확장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여성 고객 확대를 위해 여성 패션 플랫폼 스타일쉐어와 29CM를 인수하는 등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또한 뷰티 사업 영역에도 진출하여 무신사 뷰티 서비스를 런칭하는 등 신사업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처럼 무신사는 온·오프라인 채널을 아우르며 패션 플랫폼, 자체 브랜드 개발, 콘텐츠 제작, 물류 및 마케팅 서비스, 신사업 개발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총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