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개념 및 필요성
2.1. 개별화 교육의 정의
2.2.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
3.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구성요소
3.1. 학생의 현재 수행 수준
3.2. 장단기 목표 설정
3.3. 교육 방법 및 서비스 제공
3.4. 평가 및 모니터링
4. 일과삽입(ABI: Activity-Based Intervention)
4.1. 일과삽입의 개념
4.2. 일과삽입의 장점
4.3. 일과삽입의 실제 사례
5. 활동삽입(EAI: Embedded Activities Interventions)
5.1. 활동삽입의 개념
5.2. 활동삽입의 장점
5.3. 활동삽입의 실제 사례
6. 일과삽입과 활동삽입의 비교 및 활용
6.1. 두 방법의 특성 비교
6.2. 상호보완적 활용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특수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에서 중요한 개별화 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특수교육진흥법이 1994년에 전면 개정되면서 개별화 교육계획에 관한 조항이 명시되어 있다. 개별화 교육은 장애 정도와 유형 등에 따라 개인차가 심한 장애아동의 경우에 이러한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이런 개별화 교육은 장애 유아들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개별화 교육계획(IEP)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란 각 아동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그리고 단일 교육과정으로는 대상 아동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음을 인해 교육을 계획·실시함에 있어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개별화 교육은 장애 정도와 유형 등에 따라 개인차가 심한 장애아동의 경우에 이러한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이런 개별화 교육은 학습자의 권리이고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개성을 신장시키는 방법이며 오늘날 학교 교육의 몰개성화, 비인간화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되기 때문에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이에 본론에서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삽입과 활동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2.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개념 및 필요성
2.1. 개별화 교육의 정의
개별화 교육은 다양한 학습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별 학생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교육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개별화 교육에 대해「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는 교육을 말한다'라고 했다. 이러한 접근은 일반 교육 환경에서 학습하는 학생들과는 다르게, 학습 어려움, 발달 지체, 장애, 학습 장애 등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2.2.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 학생의 능력, 수준, 특성 및 학습 요구를 고려하여 개별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성이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이 최대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둘째, 개별화 교육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 즉 학습 어려움, 발달 지체, 장애, 학습 장애 등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은 일반 교육 환경에서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소외될 수 있으므로, 개별화 교육을 통해 그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셋째, 개별화 교육은 학생의 학습 스타일, 흥미, 강점, 약점을 고려하여 개인화된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최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넷째, 개별화 교육은 학교 교육의 몰개성화와 비인간화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된다. 즉, 개별화 교육을 통해 학생의 개성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이처럼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의 중심을 이루며,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중요한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다.
3.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구성요소
3.1. 학생의 현재 수행 수준
학생의 현재 수행 수준"은 개별화 교육계획(IEP)을 수립하기 위해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이는 학생의 장점과 약점, 교육 및 기능 수준, 특수한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여 교육과정 및 관련 서비스를 계획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학생의 현재 수행 수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첫째, 학생의 발달 영역별(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자립생활) 기술 및 능력 수준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학생의 흥미, 선호도, 동기 수준, 그리고 학습에 대한 반응 등 학생의 학습 특성이 포함된다. 셋째, 학생의 건강, 감각, 운동 능력 등 전반적인 기능 수준이 기록된다. 넷째, 학생의 가정환경, 사회·문화적 배경,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학생을 둘러싼 환경적 요인들이 포함된다. 다섯째, 학생이 현재 받고 있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효과성에 대한 평가 결과가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학생의 현재 수행 수준을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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