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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사고 아이디어 개발 기법 1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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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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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창의적 사고 아이디어 개발 기법 12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의적 사고 아이디어 개발 기법
1.1. 브레인스토밍 기법
1.2. 마인드 맵핑
1.3. 브레인라이팅 기법
1.4. 델파이기법
1.5. 지명반론자 기법
1.6. 괴상하게 생각하기 기법
1.7. 꿈꾸며 해결하기
1.8. 케이제이 기법
1.9. 체크리스트 방법
1.10. 스캠퍼
1.11. 형태학적 분석
1.12. 스토리보드

2. 미술공예운동과 디자인 사조
2.1. 미술공예운동 - 중세 수공예 장식미술
2.2. 아르누보
2.3. 독일공작연맹
2.4. 데스틸운동
2.5. 아르데코
2.6. 바우하우스
2.7. 유선형디자인
2.8. 국제주의
2.9. 오르가닉 디자인
2.10. 스칸디나비아 모던
2.11. 컨템퍼러리 디자인
2.12. 팝 디자인
2.13. 안티 디자인
2.14. 포스트모던 디자인
2.15. 해체주의
2.16. 후기 산업주의
2.17. 멤피스

본문내용

1. 창의적 사고 아이디어 개발 기법
1.1. 브레인스토밍 기법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집단의 힘을 이용하여 비판 없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에 초점을 맞추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서로 결합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1941년 광고 관계의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 오스본이 고안한 이 기법은 사고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전제로 구성되어 있다.

브레인스토밍은 6-12명으로 구성된 그룹이 리더와 기록원의 도움 아래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이를 기록원이 차트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완벽한 아이디어 도출보다는 주어진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을 전개해 나가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교하게 다듬거나 순서를 조정하는 데 시간을 소비해서는 안 된다. 또한 브레인스토밍은 목표 지향적인 사고 활동이므로 자신의 생각이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브레인스토밍의 장점은 양적 접근을 통해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참가자들의 무의식 속 잠재된 아이디어를 일깨워 그중에서 유용한 것을 선별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지나치게 목표 지향적이어서 문제의 핵심을 벗어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 지적된다.

브레인스토밍은 실제 사례에서도 활용되었는데, 임진왜란 당시 통영의 백성들이 왜구 침략에 대응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한 사례와 겨울 폭풍우로 인해 빈번히 정전사태가 발생하는 소도시가 문제해결을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사례가 있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브레인스토밍이 창의성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창의력, 직관, 독창력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 되고 있다. 브레인스토밍을 비롯한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의 활용은 이러한 역량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마인드 맵핑

마인드 맵핑은 "Tony Buzan이 고안한 시각적 사고기법으로, 두뇌활동이 주로 핵심개념들을 상호 관련시키거나 통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마인드 맵핑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시각화할 때 주의를 끌 수 있고 알기 쉽고 아름다우며, 정보를 짧은 시간에 알기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마인드 맵핑은 인간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하며, 일반인들이 보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마인드 맵핑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하고 전체적으로 잘 조화가 되어야 하며, 독특하고 개성적이어야 한다""

마인드 맵핑은 "'종합적 두뇌 사고법'을 활용한 '21세기형 방사사고(radiant thinking)' 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 방법을 개발하고, 분석력과 종합력, 문제 해결력, 의사 결정력 등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길러 짧은 시간에 쉽고 재미있게, 능률적인 학습 효과를 고양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 기법이다""

마인드 맵의 사례로는 "1994년 11월 빌 게이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노트 열여덟 장을 3천 8만 달러에 산 것"이 있다""


1.3. 브레인라이팅 기법

브레인라이팅 기법은 참가자가 각자 3개의 아이디어를 5분마다 차례차례 발상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Alex Osborn이 고안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과 비슷한 사고 기법으로, 참가자들이 내성적이어서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고, 학습에 참가한 학생의 수가 많은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많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생성해 내고자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창의적 사고 기법이다""

브레인라이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집단을 4∼5명으로 구성되는 소집단으로 나누고, 나누어진 소집단에서는 개인에게 주어진 용지에 문제상황에 대해 3가지의 아이디어를 쓰고 난 후 다음 사람에게 넘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다음 사람이 적은 아이디어는 새로운 아이디어일 수도 있고 앞 사람의 것에서 자극을 받은 것일 수도 있으며, 이전의 아이디어를 서로 조합하거나 추가하거나 새롭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브레인라이팅 기법은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으며, 내성적인 참가자들도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간 제한으로 인해 참가자들이 압박감을 느낄 수 있으며, 창출된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이 다소 낮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브레인라이팅 기법은 SWOT 분석, 문제 해결 방안 도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활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참가자들이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SWOT 분석 등을 통해 정리하고 평가할 수 있다""

최근에는 브레인라이팅 기법의 변형인 비주얼 브레인라이팅 기법이 개발되어 활용되기도 한다"" 이 기법은 참가자들이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공유하는 방식으로, 창의성 증진과 협업 촉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종합적으로, 브레인라이팅 기법은 내성적인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신속한 아이디어 도출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창의적 사고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1.4. 델파이기법

델파이기법(Delphi method)은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해결 및 미래예측을 위한 기법이다. 전문가 합의법이라고도 하며, 전문가들의 의견수립, 중재, 타협의 방식으로 반복적인 피드백을 통한 하향식 의견 도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의 가정은 "문제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없을 때는 두 사람의 의견이 한 사람의 의견보다 정확하다"는 계량적 객관의 원리와 "다수의 판단이 소수의 판단보다 정확하다"는 민주적 의사결정 원리에 논리적 근거를 두고 있다.

델파이기법은 1948년 미국 랜드(RAND)연구소의 연구진에 의하여 개발되었으며, 군사전략문제에 적용되었지만 점차 다른 분야의 예측에도 확대하여 적용되고 있다. 현재 이 기법은 IT, 교육, 군사, 기술, 판매, 수송, 대중매체, 의료, 정보처리, 연구개발, 우주탐사, 주택, 예산편성, 생활수준 향상 등의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델파이기법은 위원회나 전문가 토론, 또는 다른 형태의 집단토론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왜곡된 의사전달의 원천을 제거하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소수인사에 의하여 토론과정이 지배되는 현상, 동료집단의 견해에 따라야 한다는 압력, 개성 차이와 참여자들 간의 갈등, 권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의 의견에 공공연하게 반대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 등 여러 가지 문제를 피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델파이기법의 적용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기본원칙이 강조된다. 첫째, 익명성(anonymity): 전문가와 참여자들은 익명성이 엄격하게 보장된 개인으로서 답변한다. 둘째, 반복(iteration): 개개인의 판단은 집계하여 몇 회에 걸쳐 참가한 모든 전문가들에게 다시 알려주고, 이렇게 함으로써 사회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전의 판단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통제된 환류(controlled feedback): 질문지에 대한 응답을 요약수치로 나타내어 종합된 판단을 전문가와 참여자들에게 전달한다. 넷째, 응답의 통계처리(statistical group response): 개인들의 응답을 요약하여 최빈수, 중위수 또는 평균 등 중앙 경향값, 사분편차 등 산포도, 막대그림표, 도수다각형 등 도수분포의 형태로 제시된다. 다섯째, 전문가 합의(expert consensus): 예외는 있지만 이 기법의 주요 목표는 전문가들 사이의 합의가 도출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여 합의된 의견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처럼 델파이기법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효과적인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1.5. 지명반론자 기법

지명반론자 기법은 '악마의 주장법'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집단을 둘로 나누어 한 집단이 제시한 의견에 대하여 반론집단으로 지명된 집단의 반론을 듣고 토론을 벌여 원래의 안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대안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악마의 주장법"이라고 하는 이유는 원래 천주교 성인 추대심사에서 추천된 후보의 성인추대 불가이유를 주장하도록 공식적으로 역할을 부여받은 사람을 '악마'라고 부른 데서 기인한다. 이 방법에서 중요한 것은 반론자들이 고의적으로 본래 안의 단점과 약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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