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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목고 폐지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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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목고 폐지 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특목고 및 자율형사립고 개요
2.1. 특목고 개요
2.2. 자율형사립고(자사고) 개요

3. 특목고 및 자사고에 대한 찬성 의견
3.1.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 확보
3.2. 전문적 교육과 다양한 활동 기회
3.3. 체계적인 학습 관리와 입시 관리

4. 특목고 및 자사고에 대한 반대 의견
4.1. 고교 서열화와 교육 기회의 불균등
4.2. 입시 과열과 사교육비 증가
4.3. 설립 목적과 실제 운영의 괴리

5. 고교 다양화 정책의 한계와 시사점
5.1.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의 갈등
5.2. 고교 다양화 정책의 부작용
5.3. 특목고 및 자사고 개선을 위한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특목고 폐지에 대한 찬반 의견이 교육계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특목고는 학생들이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 기관으로, 많은 학생들이 꿈꾸는 대학 진학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반대 의견도 존재한다. 특목고는 일부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국내 교육의 평등성을 해치며, 대학 진학을 위해 많은 학생들이 과도한 학습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한 논쟁은 국내 교육의 방향성을 놓고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2. 특목고 및 자율형사립고 개요
2.1. 특목고 개요

특목고는 1986년 12월에 영재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설립되었다. 영재를 위한 과학고를 포함하여 특수목적 고등학교가 만들어진 것이다. 1990년 8월에는 외국어고가 정식 교육과정으로 인정되면서 학생 선발과 절차, 교육과정 운영 면에서 특례를 인정받게 되었다. 이후 특목고의 설립과 인정은 특정 분야의 영재 육성과 학교 선택권 보완을 위한 정책으로 자리 잡았다.

특수목적고등학교(특목고)는 특별한 설립 목적을 가진 고등학교로, 학교 운영이나 학생 선발에 대해 일반 학교보다 더 많은 자율권을 부여받는다. 처음에는 일부 실업계, 종교계, 예체능계 학교에 한정되어 있던 특목고가 점차 어학, 과학 위주의 엘리트 육성 학교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특목고가 실제로는 영재 교육보다는 명문대 입시에 유리한 학교로 변질되었다는 비판도 있다. 이에 따라 2007년에는 특목고 지정과 신규 설립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되었다.


2.2. 자율형사립고(자사고) 개요

자율형사립고(자사고)는 2001년 자립형사립고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고교 다양화 정책의 일환으로 확대되었다. 자사고는 설립 목적 상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학생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을 추구한다"이다.

자사고는 사립학교에 폭넓은 자율권을 부여하여 학교가 다양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수렴하면서 교육과정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고교 교육의 다양화와 내실화를 이끌어 내겠다는 정책적 기대가 있었다"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자사고가 입시와 성적 위주의 교육을 강화하는 등 본래의 설립 취지와 달리 운영되어왔다는 비판이 있다. 자사고는 상대적으로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확보하기 쉬워 일반고와의 격차를 확대시키면서 고교 서열화를 심화시킨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이다.


3. 특목고 및 자사고에 대한 찬성 의견
3.1.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 확보

특목고와 자사고는 설립 취지에 따라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을 확보하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들 학교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과 흥미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특목고는 과학, 외국어, 국제 분야의 영재 육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이를 통해 해당 분야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집중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자사고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부여받아 교육과정과 학생 선발 등에 있어서 다양한 방식을 모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개인적인 능력과 성향을 존중하는 교육 방식이 가능해졌고, 대학 입시에 있어서도 다양한 전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특목고와 자사고 학생들은 대학 입시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일부 학교에서는 해외 대학 진학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이들 학교가 교육의 수월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목고와 자사고의 교육 방...


참고 자료

교육부(2019)「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발표」
김수길(2017)「고등학교 교육, 안녕하십니까?」
김은정(2017)「고교 서열화 해소를 위한 고교 체제 개선방안」고교 서열화 해소를 위한 고교 체제 개선 정책토론회
김정현(2017)「교육개혁의 방향 탐색」교육행정학연구 2017 제35권 제1호
박인현(2017)「자사고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대한 토론」
사교육걱정없는세상(2017)「영재학교는 입학사정관제 선발, 특목고와 자사고는 선지원-후추첨 방식의 고입전형 개선으로 일반고 중심의 서열 없는 고교체제를 확립합니다.」
서울연구원(2019)「자사고 지정취소, 공교육 정상화 VS 하향 평준화」
송진주,문인영,박세준(2018)「진학 희망 고교 유형에 따른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교육비 격차 추이 분석」한국교육행정학회
양정호(2014)「자율형 사립고 폐지 논란, 어떻게 봐야 하나?」바른사회시민회의
유진성(2019)「자사고 폐지 아닌 공교육 정상화가 관건이다」한국경제연구원
송진주, 문인영, 박세준.(2018).진학 희망 고교 유형에 따른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교육비 격차 추이 분석 : 특목고와 자율형 사립고를 중심으로.교육행정학연구,36(1),249-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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