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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관련 조직을 경영시 주요하게 지켜져야 하는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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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관련 조직을 경영시 주요하게 지켜져야 하는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징
1.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1.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1.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

2.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이해
2.1. 사회복지조직의 개념과 특징
2.2. 사회복지조직의 유형과 구조
2.3. 사회복지조직의 운영 및 관리

3.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과 리더십
3.1. 사회복지행정가의 핵심 역할
3.2. 사회복지행정에 필요한 리더십
3.3. 사회복지행정조직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

4. 사회복지행정의 윤리와 가치
4.1. 사회복지 윤리강령의 중요성
4.2. 사회복지행정가의 윤리적 의사결정
4.3.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가치 실현

5. 사회복지행정의 과제와 발전방향
5.1. 사회복지행정의 당면 과제
5.2. 효율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5.3.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징
1.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조직이 각종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특정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프로그램과 서비스로 구체화하여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행정은 사회복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조직과 기관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다른 행정과 차별화된다.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의 기본적 필요에 대응하여 이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사회복지정책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과정에서 전문성과 윤리성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다른 행정 분야와 구분된다.


1.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나타나는 기본적인 필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행정 분야로 볼 수 있다. 즉, 사회복지행정은 인간 생활의 질적 가치를 보장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사회복지행정은 단순한 육성, 구호, 갱생조치가 아닌 서비스를 받는 사람이 정상적인 사회인으로서 활동하는 데에 의의를 둔다.

둘째,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 결정 과정, 전문적·기술적인 실천과정까지를 포함한다. 즉, 사회복지행정은 정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이를 특정 서비스로 전환하고 제공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행정적·전문적 활동을 포함하는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은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정책 또한 행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관련적 특성을 지닌다.

셋째, 사회복지행정은 개별성을 보인다. 즉, 일반행정이 공공 봉사 대상이 일반 국민인 반면, 사회복지행정은 특정인인 사회 부적응자, 저수혜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일반행정이 일반 국민의 생활상 수요 충족에 목적을 두는데 반해, 사회복지행정은 특정한 사람의 기본적 최저 생활수요의 충족에 목적을 둔다.

넷째, 사회복지행정은 국가의 이념, 정책, 개발 방향 등 내용에 따라 그 성격이 결정된다. 즉, 사회복지행정은 국가 책임에 따른 거시적, 가치지향적, 정책적인 것을 목표로 하며, 사회적으로 인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동원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다섯째, 사회복지행정은 가격관리나 이윤의 추구 등을 목표로 삼지 않고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욕구 충족 우선순위와 선택, 대상자와 지역주민의 존엄성 등과 관련한 윤리, 전문인력관리, 공적 책임 등에 중점을 둔다.


1.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일반행정조직은 원래 사회복지조직을 보유하던 거대한 행정조직이다. 그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가 안보와 행복을 지키는 것이다. 반면 사회복지조직은 사회복지급여에 대한 수요를 체감하고 있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니즈를 파악하여 이들을 위한 서비스 전달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조직은 일반행정처럼 범국가적 대상자가 아니며, 대부분 사회복지사가 거주하는 지역집단에 한정되어 있다.

사회복지행정조직은 일반행정과 마찬가지로 감독권한이 크지만 일선 사회복지사와 전문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민주적 행정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실무적·행정적 업무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는 모두 행정에 참여한다. 다른 일반 기업 조직이나 사회복지 조직과 비교했을 때 사회복지 조직들은 비영리 조직이다. 수익성을 추구하는 일반 기업의 조직은 수익성을 추구해야 지속적으로 생존할 수 있지만 사회복지조직은 비영리성을 추구하며 공익성을 위해 일하고 정부 보조금을 받는다.

또한 일반행정이 일반 국민의 생활상 수요 충족에 목적을 두지만 복지행정은 특정한 사람의 기본적 최저 생활수요의 충족에 목적을 둔다. 일반행정은 연혁적으로 모든 국가에서 나타나는 공통 현상이지만 복지행정은 근대산업사회 이후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구분되는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이해
2.1. 사회복지조직의 개념과 특징

사회복지조직이란 사회복지행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는 조직으로, 2명 이상의 참여자가 일련의 규칙을 수행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유지, 자산 및 예산 관리, 인사 관리,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제공 문제를 주문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직은 일반 행정과 크게 다르지 않은 조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고객의 요구를 해소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고, 사회복지 혜택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는 이들을 위한 전문 조직을 구성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사회복지에 대한 고객의 요구는 나날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경제사회 변화, 정책 변화, 법률 변화, 경쟁조직 및 금융자원 제공자 등 외부환경(일반환경)의 변화 속도에 따라 변화한다는 점에서 다른 조직과 차이를 보인다.

사회복지조직은 일반행정처럼 범국가적 대상자가 아니며, 대부분 사회복지사가 거주하는 지역집단에 한정되어 있다. 이에 따라 행정에 참여하는 실무적·행정적 업무를 수행하는...


참고 자료

이준영 저, “사회복지행정론”, 서울: 학지사, 2019.
김종성, 2022, 교회 내 사회복지행정에서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백석대학원, p.6~10
조남정, 2004, 사회복지행정에서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p.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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