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고양편향, 자기고양편향의 개념, 자기고양편향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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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고양편향, 자기고양편향의 개념, 자기고양편향의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태도와 태도변화
1.2. 인지 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1.3. 자기고양적 편향(self-serving bias)

2. 태도와 태도변화
2.1. 태도와 태도변화에 대한 사례

3. 인지 부조화 이론
3.1. 인지 부조화 이론에 대한 사례

4. 자기고양적 편향
4.1. 자기고양적 편향에 대한 사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태도와 태도변화

태도와 태도변화는 사회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태도란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의적,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경향으로 경험과 학습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태도는 삶에 대한 일관된 자세로서 친구, 학교, 전공, 직업, 미래 배우자 등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태도는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행동의 요소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적 요소는 어떤 대상에 대한 생각과 지식, 신념을 의미하며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다. 정서적 요소는 대상에 대해 느끼는 좋고 나쁨의 정도와 같이 감정과 관련된 것을 의미한다. 행동의 요소는 인간이 어떤 행동을 취하기 전에 갖는 마음가짐과 의도를 의미한다.

태도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인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행동의 요소 간 일치성이 높을수록 안정적이고 고정적인 태도를 보이므로 변화 가능성이 적다. 따라서 태도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3가지 요소 각각에 대한 변화의 시도가 이뤄져야 한다.

태도는 대상에 대한 특정한 인지와 정서가 결합되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방식, 강화를 통해 빈도를 조정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방식, 타인을 모방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목표행동을 학습하는 모델링과 같은 사회학습의 방식을 통해 형성된다.


1.2. 인지 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사람들은 자신의 태도와 일치하는 행동을 하고자 한다. 자신의 태도(마음)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았을 경우, 심리적인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행동을 바꾸거나 아니면 태도를 바꾸려고 한다. 다른 사람이 이미 알고 있는 행동을 바꾸려고 하기보다는 태도를 바꾸게 된다.

이러한 인지 부조화란, 미국의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Leon Festinger)에 의해 처음 제기된 이론으로 사람은 인지 부조화 상태 즉 개인의 신념, 지식, 태도 등이 서로 맞지 않는 상태가 되면 인지를 변화시켜 부조화를 줄이려고 한다는 이론이다. 쉽게 말해서 자신의 마음속에 양립 불가능한 생각이 대립할 때, 자신의 믿음이나 신념, 태도에 맞추어 행동을 바꾸기 보다 행동에 따라 믿음을 조절하여 합리화 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사람은 행동보다는 생각을 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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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안 12주차 2교시 “집단 속의 개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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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안 4주차 1교시 “사회적 지각 2”
'정태연 외 10인 공저, <사회심리학>(2014), 학지사
https://shape-scape.tistory.com/entry/2-사회심리학-인지부조화
네이버 블로그 ‘인지부조화 이론- 행동이 태도를 바꾼다’
네이버 블로그 ‘자기고양적 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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