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자원기반'이라는 명칭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Wernerfelt(1984) 연구에서부터이다. Barney(1991)는 기업의 자원은 지속적 경쟁우위의 원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설명하며 자원기반이론을 간단히 정리했고,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을 기업의 내부적으로 보유하거나 또는 보유할 수 있는 자원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 그리고 1997년은 자원이 기업의 경쟁우위에 공헌할 수 있는 요소인 가치(Value), 희소성(Rarity), 모방가능성(Imitability), 조직(Organization)으로 구성된 VRIO framework을 제시하였다. 기업이 가진 경쟁우위의 잠재력은 기업이 소유한 자원과 능력의 가치, 희소성, 그리고 모방 가능성에 의해 결정되지만 그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하기 위해서 기업은 그 자원과 능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자원기반관점은 자원, 경제, 윤리, 법률, 경영, 마케팅, 공급망 관리, 일반 비즈니스 분야에서 발전했다는 점에서 학제 간 견해이며, 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인을 기업 내부자원에서 찾는 것이 매우 직관적이라는 이유로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이론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 플랫폼 상거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한국 기업 포함가 능) VRIO 분석해 보겠다.
2. VRIO 분석
2.1. 가치(Value)
자원기반관점에서 자원의 '가치(value)'는 "기업이 효율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는 자원을 의미"한다. 기술자원의 가치는 해당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기술자원의 상업적 이용을 통해 전략적 선택의 가능성을 부여해줌으로써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작용할 때 얻어질 수 있다.
기술자원의 '가치'는 기술이 현재의 기업에게 상업적 이용가치를 부여해준다는 전제하에, 원가우위전략이나 차별화 우위 전략 등의 전략적 선택의 기회를 부여해 줄 수 있는 잠재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경우 전략적 선택의 잠재력은 해당 기술이나 그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 자체가 기존 기술이나 제품과 비교해 볼 때 차별성이 존재하고 있는지 여부와 함께, 경쟁기술이나 제품에 비해 비교 우위성이 존재하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잠재력의 크기는 해당 기술(또는 제품) 자체의 차별성, 경쟁기술(또는 제품)에 대한 비교 우위성, 그리고 시장의 구조나 경쟁상황의 정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IKEA의 경우 브랜드 창립 때부터 친환경, 프리미엄, 저가 등을 제품 디자인 시 참고 기준으로 삼았으며, 인간과 자연, 사회적 책임 등을 기업 이념에 접목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을 위해 저렴하고 품질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IKEA의 핵심 경쟁력이 되었다. 또한 개방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제품 정보 및 설명서를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DIY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자유도를 높였다. 이처럼 IKEA의 제품과 서비스, 유통 전략 등은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며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 상인들에게 전 세계 230개국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상인들의 판로를 확대해주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는 다양한 글로벌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군을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한국어 고객 서비스 및 100% 환불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한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네오팜의 경우 자체 개발한 핵심기술인 MLE(다중층상유화물) 기술을 적용한 아토팜 제품이 피부장벽 강화 기능을 인정받아 국내 최초로 '피부장벽 관련 기능성화장품' 인증을 획득하였다. 이를 통해 아토피 피부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특허 확보, 안정적인 재무구조 등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력과 기업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셀트리온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생산 기술을 핵심 역량으로 가지고 있다. 세계 최초로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주요 제품인 램시마는 오리지널 의약품과 동등한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받아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를 통해 셀트리온은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각 기업의 핵심 자원과 역량은 시장의 수요와 경쟁 상황에 부합하여 기업의 전략적 선택과 실행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자원이 되고 있다.
2.2. 희소성(Rareness)
기업이 보유한 경쟁우위의 잠재력은 기업이 소유한 자원과 능력의 '희소성(Rareness)'에 의해 결정된다. '어느 자원이 소수의 기업에 의해서만 소유되고 있는가?, 얼마나 많은 경쟁 기업들이 특정한 자원과 능력을 이미 소유하고 있는가?'를 묻는 질문으로, 어느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능력을 다수의 경쟁 기업들 또한 갖고 있다면 그 자원들은 특정 기업의 경쟁우위 원천이 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동일한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만 해당 자원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바르니(Barney, 1991, 1995)와 헤스터리(Hesterly, 2010)가 자원기반관점에서 희소성을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한 것은 "가치 있는 특정 자원을 보유한 기업의 수가 그 산업의 완전 경쟁상태를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한 기업의 수보다 적을 때 그 자원은 희소하다고 말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VRIO에서 정의하고 있는 희소성은 "기술의 보유가 기술의 보유 주체에게 부여하는 가치는 기술이 제품으로 체화되어 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원가우위전략이나 차별화 우위 전략 등의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하여 주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경우 기술을 사용하는 수요자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되게 되며, 원가우위전략이나 차별화 우위 전략의 구사는 그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근본적인 욕망(수요)으로 볼 수 있다. 즉, 기술자원의 경우 기술의 파급효과라는 특수한 요소가 존재하는데, 기술의 파급효과는 목표시장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해당 기술이 이용 또는 요구될 수 있는 가능성을 설명한다.
2.3. 모방불가능성(Inimitablity)
'모방불가능성(Inimitablity)'은 기업이 보유한 특정한 자원을 다른 기업들이 획득 또는 개발할 때 원가 열위를 가지는지를 나타낸다. 모방이 힘들고 희소하며 가치 있는 자원을 소유하고 이를 전략 선택과 실행에 이용하는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누릴 수 있다.
모방이 힘든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유한 역사적 상황이다. 특정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에 비해 경쟁 기업은 더 큰 비용이 들고, 경로 의존성에 의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제공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