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체육측정평가의 현장적용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체육측정평가
2.1. 체육측정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2.1.1. 체육측정평가의 개념
2.1.2. 체육측정평가의 필요성
2.2. 체육측정평가의 활용 사례
2.2.1. 건강체력 -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2.2.2. 운동체력 - 순발력과 스피드
2.3. 체육측정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3.1. 평가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부족
2.3.2. 열악한 체육 환경과 교육과정의 문제
3.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3.1.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정의
3.2.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역사적 배경
3.3. 학생건강체력평가의 평가항목
3.4. 기타 체력검사 사례(경찰·소방공무원 체력시험)
3.5. 학생건강체력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체육측정평가는 체육, 스포츠 및 운동과학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주로 학교나 사회체육 현장에서 측정 및 평가를 수행하는 교육과 연구의 필수 활동이다. 여기서, 측정은 검사 이후 점수가 획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평가는 결과적 점수를 근거로 일련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측정에 포함되는 개념으로써, 이러한 측정과 평가는 상호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생활체육센터나 헬스장 에서 고객의 신체 능력을 시험하고 건강 및 체력을 확인하는 절차가 그 대표적 사례일 수 있다. 체육측정평가는 주로 대학기관이나 연구소 등 이와 관련한 기관에서 자료 수집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는 현장에서 직접 지도 및 훈련을 하는 체육교사 혹은 강사, 전문 코치 등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로 되는 일련의 시스템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체육측정평가의 목적 및 의의, 필요성, 종목 및 사례, 나아가 개선점과 의견 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체육측정평가
2.1. 체육측정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2.1.1. 체육측정평가의 개념
체육측정평가의 개념은 체육, 운동과학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주로 학교나 사회체육 현장에서 측정 및 평가를 수행하는 교육과 연구의 필수 활동이다. 여기서 측정은 검사 이후 점수가 획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며, 평가는 결과적 점수를 근거로 일련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측정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측정과 평가는 상호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생활체육센터나 헬스장에서 고객의 신체 능력을 시험하고 건강 및 체력을 확인하는 절차가 체육측정평가의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대학기관이나 연구소 등 관련 기관에서 자료 수집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는 현장에서 직접 지도 및 훈련을 하는 체육교사 혹은 강사, 전문 코치 등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로 되는 일련의 시스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체육측정평가의 필요성
체육측정평가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부여이다. 체육 측정 및 검사는 피시험자들의 체육 목표와 기술의 향상 및 좋은 성적 달성을 위하여 동기 부여를 부여한다. 이는 체육 시험 시행 전, 중, 후를 통해 피시험자들에게 획득 점수의 비교를 통해 그것의 결과가 낮으면 원인을 분석하고 격려를, 결과가 좋으면 칭찬을 주는 등의 지속적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동기를 가속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성취도 평가이다. 측정 및 검사에서 가장 일반적인 용도로, 정해진 시간 동안 수행한 연습량에 관하여 측정된 시점에 고려해야 할 최종 역량의 수준을 포함하며 이는 표준이나 기준과의 상관성을 갖는다. 관계된 교수법은 피시험자들의 성적이나 결과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며, 그 주된 목적은 성취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셋째, 향상도 측정이다. 피시험자들의...
참고 자료
교육부, 문체부, 「제3차 학교체육 진흥 기본계획(2024~2028)」, 2023
이기봉, 「체육교사와 스포츠 지도자를 위한 체육측정평가」, 레인보우북스, 2022
김종택, 「체육측정평가의 학문적 명칭의 문제와 대안; 운동계량학」,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15(2), 63-69, 2013
MARGARET J.SAFRIT외, 「체육 측정 평가」, 대한미디어, 2003
조한범, 「체육측정평가: 체육학의 연구경향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37(2), 414-422, 1998
김종택. (2013). 체육측정평가의 학문적 명칭의 문제와 대안; 운동계량학.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15(2), 63-69.
조한범. (1998). 체육측정평가: 체육학의 연구경향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37(2), 414-422.
소방공무원임용령 시행규칙 소방공무원 종목 및 평가점수
김도형,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전략적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0
유병열, 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 운영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변화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