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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태주의와 여성주의의 만남: 에코페미니즘
1.1. 생태학과 여성주의의 접점
생태학과 여성주의의 접점은 인간 중심주의와 남성 중심주의라는 공통의 토대에서 찾을 수 있다. 생태학은 기존의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자연과 생명체 전체를 포괄하는 새로운 세계관을 제시한다. 이러한 생태학적 관점은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와 여성 억압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 이어진다. 여성주의는 자연과 여성이 오랫동안 지배와 착취의 대상이 되어왔다는 점에 주목한다. 즉, 생태학과 여성주의는 지배와 억압의 근본 원인을 인간 중심주의와 남성 중심주의에서 찾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이러한 접점을 바탕으로 등장한 에코페미니즘은 생태학과 여성주의를 결합하여 자연과 여성에 대한 지배 구조를 비판하고, 생태적이고 평등한 사회를 지향한다. 에코페미니즘은 자연과 여성이 역사적으로 동일한 방식으로 지배와 착취의 대상이 되어왔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에코페미니즘은 자연과 여성을 해방하고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에코페미니즘은 생태학과 여성주의의 접점을 구체화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적·정치적 변화를 추구한다. 이를 통해 인간 중심주의와 남성 중심주의를 극복하고, 자연과 여성의 가치를 재평가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1.2. 에코페미니즘의 등장과 개념
에코페미니즘의 등장과 개념은 다음과 같다.
에코페미니즘이라는 용어는 1974년 프랑스 작가 프랑수아 드본느(Françoise d'Eaubonne)의 저서 「페미니즘이냐 아니면 죽음이냐」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드본느는 이 책에서 여성 억압과 자연 파괴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견해를 표명하였고, 하나의 해방이 다른 하나의 해방과 독립해서 성취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즉, 에코페미니즘은 생태학(ecology)과 여성주의(feminism)의 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연과 여성이 오랫동안 지배당해 왔다는 공통점에 주목하여 환경 위기를 여성과 연계시켜 이해하고자 하는 경향을 말한다.
에코페미니즘의 중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억압과 자연 사이에 중요한 연관성이 있다. 둘째, 이 연관들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여성 억압과 자연 억압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셋째, 페미니즘 이론과 실천에 생태학적 관심이 포함되어야 한다. 넷째, 생태학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에는 페미니스트 관점이 포함되어야 한다.
에코페미니즘의 등장은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의 다양한 사회 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서구 사회에서는 여성주의, 평화주의, 반핵운동, 환경 보호 운동 등이 활발히 전개되었는데, 이러한 맥락에서 에코페미니즘이 대두되었다. 에코페미니스트들은 여성 억압과 자연 파괴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보았으며, 따라서 이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3. 에코페미니즘과 니체 사상의 유사성
에코페미니즘과 니체 사상의 유사성은 여성, 자연-진리와 여성, 자연-생명, 생명윤리 측면에서 발견된다.
첫째, 니체 철학에서 진리의 은유적 기호들은 자연이기도 하고 여성이기도 한데, 이는 새로운 진리담론에 남성과 인간의 합리적 이성 대신 여성과 자연을 도입하고 있다는 점에서 에코페미니즘의 사상과 상당히 유사하다. 이러한 유사성은 특히 새로운 진리 담론에서 여성과 자연은 가치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둘째, 니체는 여성을 치유, 휴식, 미래세대의 잉태, 그리고 영원히 동일한 것으로 존재하는 조절의 존재로 이해하고 이러한 여성의 특성은 남성보다 자연에 가깝다고 말한다. 자연은 인간에게 존재의 어머니로서, 안식처로서, 생태계의 순환이 계속되는 곳으로서 이해되기 때문이다. 니체가 이렇게 여성을 자연으로 인식하는 사유의 근거는 바로 생명이다.
셋째, 니체의 힘에의 의지 개념은 생명윤리 또한 경쟁과 투쟁만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자신과 가까이 있는 것과의 합일을 내세우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다양성과 공생관계 그리고 상호연관성을 무시한 것으로 이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여기서 가까운 것과의 합일이란 다시 말하면 이웃사랑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니체철학과 에코페미니즘 사상은 진리, 여성, 자연, 생명의 관계성 및 생명윤리 등의 측면에서 많은 유사성을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신화: 자연과 여성성의 상징
2.1.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의 신화적 배경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의 신화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