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독서 요법
1.1. 독서 요법의 정의
독서 요법이란 말의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으며 "Bibliotherapy = Biblion(책, 문학) + Therapeia(도움 이 되다, 병을 고쳐 주다)"로, 문학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독서 치료는 책을 통해 사람들의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부적응 문제를 치료하고자 하는 임상상담의 한 분야이다. 구체적으로 "의학과 정신의학에서 도서를 병 치료의 자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병을 치료하기 위해 글을 읽기를 활용하거나 문제되는 성격, 태도 등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글 읽기를 치료방법으로 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독서 요법의 목표
독서 요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로 하여금 책과의 역동적인 관계에서 성격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하는 것이다. 책 속 등장인물의 성격과 행동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반영하고 이해하게 함으로써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성격이나 문제점을 보다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둘째, 치료자와 환자 간의 의사전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책을 매개로 하여 환자의 감정과 생각을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개방할 수 있으며, 치료자는 이를 바탕으로 환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환자의 도덕성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책 속 인물의 선한 행동이나 미덕을 통해 환자 자신의 품성 향상을 도모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성격 또는 직업 및 새로운 대상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얻게 하는 것이다. 책을 통해 다양한 삶의 형태와 가치관을 접할 수 있으며, 이는 환자 자신의 인생관 확립에 도움이 된다.
다섯째, 소설 속의 환상적인 세계와 접하게 되므로 긴장을 해소시키는 것이다. 현실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책을 통해 해소함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여섯째, 정신 건강의 기본적인 원리를 주입시켜 주는 것이다. 책 속 내용을 통해 건강한 인격 형성과 심리적 성장을 위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독서 요법은 환자의 성격 통찰, 치료자-환자 간 의사소통 촉진, 도덕성 강화, 정보 제공, 긴장 해소, 정신 건강 원리 주입 등 다양한 목표를 갖고 있다.
1.3. 독서 요법의 원리
독서요법의 원리는 크게 동일화, 카타르시스, 통찰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동일화(Identification)란 타인에게 애정을 느껴 자기와 일체로 생각하도록 하는 자아의 자각 과정이다. 독서요법에서의 동일화는 등장인물과 독자가 서로 동일시되는 과정을 말한다. 동일시, 투사, 내사, 전이 등의 개념이 여기에 바탕을 두고 있다. 동일시는 자신보다 강하거나 우월한 타인의 특성을 자기 것으로 내면화하는 것이며, 투사는 자신의 속성을 타인에게 돌리는 것이다. 내사는 타인의 가치나 기준을 자기 내면에 받아들이는 것이고, 전이는 과거의 감정을 현재의 대상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독서요법에서는 이러한 동일화 과정을 통해 독자가 등장인물의 문제나 감정에 공감하며 자기 반성의 기회를 갖게 된다"."
둘째, 카타르시스(Catharsis)는 억압되어 있던 감정이나 충동을 표현하고 해방시키는 과정이다. 독서요법에서는 등장인물의 감정, 사고, 성격, 태도 등에 대한 감상을 표현하는 '감상의 고백'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된다. 감상의 고백은 간접적인 고백이기 때문에 다른 심리요법에서 볼 수 있는 저항이 적으며, 이 과정에서 의식적인 억제나 억압이 점차 줄어들면서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심리를 자연스럽게 교정할 수 있게 된다"."
셋째, 통찰(Insight)은 지금까지 억압되어 인식하지 못했던 갈등을 깨닫는 과정이다. 독서요법에서는 책 속 등장인물의 행동을 통해 자기 자신의 동기와 욕구를 깨닫게 되는 카타르시스와 연계된 감정적 통찰력을 갖게 된다. 이를 통해 과거의 부적응 원인을 제거하고 건전한 적응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독서요법의 원리는 동일화, 카타르시스, 통찰의 과정을 통해 독자가 자기이해와 자기통찰을 갖도록 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1.4. 독서 요법의 효과
독서 요법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로 하여금 책과의 역동적인 관계에서 성격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한다. 독서를 통해 자신의 감정, 문제, 처한 상황을 작중 인물에게 비추어 볼 수 있어 자신의 문제와 성격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치료자와 환자간의 의사전달을 촉진시킨다. 책을 매개로 하여 환자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치료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환자의 도덕성을 강화시킨다. 책에 담긴 건전한 가치관과 메시지를 통해 환자의 인격 형성과 도덕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넷째, 성격 또는 직업 및 새로운 대상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얻게 한다. 책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다섯째, 소설 속의 환상적인 세계와 접하게 되므로 긴장을 해소시킨다. 현실로부터의 일시적 탈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여섯째, 정신 건강의 기본적인 원리를 주입시켜 준다. 책 속 메시지를 통해 건전한 가치관과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다.""
일곱째, 자기 자신 밖으로 마음을 돌려 흥미를 찾아낸다. 책에 몰두하면서 일시적으로나마 자신에게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여덟째, 무의식적인 곤란을 개방하는데 노력한다. 책을 통해 드러나는 감정과 무의식적인 갈등을 인식하고 표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홉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명확히 하여 그 문제해결의 통찰을 하도록 원조한다. 책 속 인물과의 동일시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열째, 여러 가지의 만족이나 흥미의 범위를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상상력을 촉진한다. 책을 통해 자아실현과 성장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처럼 독서 요법은 정신적, 신체적, 기타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1.5. 독서 요법의 적용
독서 요법의 적용은 다음과 같다.
진단에의 적용: 독서는 독자 자신의 마음의 투영이며 자기의 감정의 표현이기 때문에 독후감 등의 분석에 의하여 독자―환자의 진단의 자료로 삼을 수 있다.
비행 청소년의 교정: 비행 청소년에 대한 독서 요법은 자기 이해에 의한 자기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