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메뉴얼 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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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응 메뉴얼 코로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코로나19 감염예방과 유아 기관의 중요성
1.2. 유아 기관의 대응 매뉴얼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유아 기관의 코로나19 대응 현황
2.1.1. 유아 기관의 예방 및 관리 활동
2.1.2. 교사와 학부모의 노력
2.2. 코로나19로 인한 발달장애인 가정의 어려움
2.2.1. 발달장애인의 퇴행
2.2.2.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계층 격차
2.2.3. 가족해체 및 붕괴의 위험
2.3. 유아 기관 대응 매뉴얼 개선 방안
2.3.1. 소규모 긴급돌봄 체계 마련
2.3.2. 감염병 대응 매뉴얼의 구체성 확보
2.3.3. 장애인 가정의 실질적 지원 대책 포함
2.4. 발달장애인 가정을 위한 정책적 지원
2.4.1. 긴급돌봄서비스 확대
2.4.2.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 개발
2.4.3. 장애인 가정의 심리적 지원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정책적 시사점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코로나19 감염예방과 유아 기관의 중요성

유아교육기관은 교육시설로서 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시설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하며, 교사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영유아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유치원·어린이집 등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각 시·도별 방역당국 지침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적용(2단계 이상) 또는 지역 상황에 따라 자체적으로 강화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유아 기관의 중요성이 대두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물품 비치, 주기적인 소독 및 환기,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지도, 손 씻기 교육,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각 가정에서도 개인위생 수칙 준수 뿐 아니라 유치원 등원 시에도 철저한 위생 관리를 해야 한다. 이처럼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유아 기관의 역할과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유아 기관의 대응 매뉴얼 필요성

유아 기관의 대응 매뉴얼 필요성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유아 기관의 집단감염 사례 증가와 유아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유아 기관은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등원 전 발열 체크, 손 씻기 교육, 마스크 착용 지도, 외부인 출입 제한, 정기적 소독 및 환기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유아 기관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유아들의 특성상 전염병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하다. 과거 메르스 사태 이후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와 같은 코로나19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유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유아 기관 관계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대응 매뉴얼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1.3.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감염예방 차원에서 유아 기관의 대응 매뉴얼 마련과 발달장애인 가정의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 기관과 발달장애인 가정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먼저, 코로나19로 인한 유아 기관의 대응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방역 대책과 매뉴얼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코로나19가 발달장애인 가정에 미친 부정적 영향, 즉 발달장애인의 퇴행,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계층 격차 심화, 가족해체 및 붕괴 위험 등을 분석하여 이들에 대한 실질적인 정책적 지원 대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유아 기관과 발달장애인 가정이 안전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여 모든 구성원의 권리와 복지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 목적이다.


2. 본론
2.1. 유아 기관의 코로나19 대응 현황
2.1.1. 유아 기관의 예방 및 관리 활동

유아 기관의 예방 및 관리 활동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방역물품 비치, 주기적인 소독 및 환기,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지도, 손 씻기 교육,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사들은 매일 아침 출근 후 체온 측정 기록지를 작성하고 있고, 하루 두 번 이상 원아 건강 상태 확인 일지를 작성하며 수시로 열화상 카메라 촬영을 통해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어린이집 관계자는 "아이들이 집에만 있어 답답해 하는 모습을 보면 안타깝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안전이기에 더욱 철저하게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교사들은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손 씻기 생활화하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기본적인 위생수칙을 지켜야 한다. 둘째,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을 자주 소독하고 청결히 하며 사용 후에는 반드시 소독제를 이용하여 닦아준다. 셋째, 외부인 출입 시 마스크 착용 여부를 확인하고 발열 체크를 실시하며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도록 한다. 넷째, 의심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병원 진료를 받도록 안내한다. 다섯째, 학부모에게도 자녀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하도록 당부한다. 여섯째, 집단생활을 하는 곳이므로 평소에도 환기를 자주 시키고 실내 공기 질을 잘 관리한다. 일곱째,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위험한 물건은 치우고 바닥에 매트를 깔아 넘어지는 사고를 예방한다. 여덟째, 설사 증세가 있거나 복통을 호소하는 아동이 있으면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게 한다. 아홉째, 보육시설 내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유사시 신속하게 대처한다. 열 번째, 메르스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부모님께 전달한다.

이와 같이 유아교육기관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교사들의 철저한 위생관리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감염 예방과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1.2. 교사와 학부모의 노력

교사와 학부모의 노력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사들은 매일 아침 출근 후 체온 측정 기록지를 작성하고 있고, 하루 두 번 이상 원아 건강 상태 확인 일지를 작성하며 수시로 열화상 카메라 촬영을 통해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교사들은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손 씻기 생활화하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기본적인 위생수칙을 지켜야 한다. 또한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을 자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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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S뉴스, 2020.5.7., ‘코로나카스트?...가난한 이들에 더 가혹’,
https://youtube.com/watch?v=OfwZPFsHJS4&feature=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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