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예술에 대한 개인적 관심과 접근
아주 어렸을 적 미술관을 가본 적이 있지만, 그때의 기억은 전혀 나지 않는다. 사실상 이번이 내 인생에 처음으로 미술관을 가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극, 뮤지컬, 영화, 만화, 음악, 콘서트 등 다양한 예술 장르에 관심이 많았지만, 그림, 조형물, 조각 등 시각 예술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시대의 예술과 가치" 수업을 들으면서 예술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강의 시간에 대부분 그림, 사진, 조형물 등의 이미지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를 통해 예술적 감각과 이론, 감상 방법 등을 익히게 되면서 미처 몰랐던 시각 예술 작품들에 큰 흥미가 생겼다. 그래서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에 가보기로 결심했다.
요즘 건강이 좋지 않아 2주 동안 입원을 했고, 개인적으로도 힘든 일들이 많았기 때문에 평온함을 주는 예술 작품들을 감상하고 싶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새로운 예술 체험을 하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감이 컸다.
1.2. 예술 감상을 통한 새로운 예술 체험
이러한 경험은 평소에 예술에 관심이 없었던 나에게 새로운 예술 체험의 기회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대학 교양 수업을 통해 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지만, 실제로 작품을 감상하는 경험은 이론적 지식을 실제 예술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다양한 예술 양식의 작품들을 둘러보며,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추상적 작품, 사실주의적 작품, 독특한 예술 양식의 작품 등을 통해 예술가들의 창의성과 작품의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었고, 이는 기존에 지닌 예술에 대한 편견을 깨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예술과 음악이 결합된 작품 감상을 통해 새로운 시각적, 청각적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도 흥미로웠다. 이처럼 이번 경험을 통해 예술에 대한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예술 작품 감상
2.1. 추상적 작품의 이해: 축제, 외출
'축제, 외출'은 추상적 작품으로 보자마자 "엄청나게 추상적인 작품이다"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매우 추상적인 작품이다. 내가 미술에 대해 문외한이라 그럴 수도 있지만, 일반인인 나에게는 어떤 부분에서 축제나 외출의 분위기가 느껴지는지 알 수가 없었다.
그림이 복잡해 보이는데, 축제도 복잡하니까 제목이 축제인가 생각해 봤지만, 이해가 가지 않았다. 작가의 의도를 보여주는 작품 설명이 조금이라도 있었다면 보다 쉽게 작품을 이해할 수 있었을 것 같다.
이러한 추상적 작품은 예술적 감각과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는 잘 이해될 수 있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작품 설명이나 작가의 의도를 알 수 있는 자료가 제공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2. 사실주의적 작품의 해석: 집이 없는 3단지
김기우 작품 '집이 없는 3단지'는 근대적 미술 흐름에서 사실주의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현대의 사실주의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작품 속에 집이 무너진 것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집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쟁으로 인해 무너진 집을 연상시키고, 그로 인해 집을 가지지 못한 사람들을 생각하게 만들어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다른 색과 빛을 사용하지 않고 하얀색과 평범한 조명만을 사용하여 더욱 처참하게 보이고 와 닿는 느낌을 주고 있다."
2.3. 독특한 예술 양식의 탐구: we are full, 미완의 공백, ego
'we are full'에 대해서는 작품을 보면 원근법이 강하게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그림을 보면 해가 진 지 얼마 안 된 밤의 도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