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슨의 아동의 학교생활 요약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0.11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잭슨의 아동의 학교생활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과정의 의미와 종류
1.1. 교육과정의 개념 및 역사
1.2. 교육과정의 유형
1.2.1.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1.2.2.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2.1. 교육목표의 설정
2.2. 교육내용의 선정
2.3. 교육내용의 조직

3.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
3.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와 교수요목 기
3.2. 교육과정의 변천
3.2.1. 제1차~제7차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4.1. 학교의 비공식적 문화
4.2. 학교의 생태학적 특성
4.3. 학교 교육의 결과와 교육과정

5.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의미와 종류
1.1. 교육과정의 개념 및 역사

교육과정의 개념 및 역사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은 '달린다'는 뜻의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한 용어로, 배우는 사람이 일정한 교육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17세기 초에 처음 사용되었으나, 현대적 의미로 사용된 것은 1918년 보비트(F. Bobbit)의 'The Curriculum'에서부터이다. 이후로 교육과정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변화했으며, 수많은 개념 정의가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교육과정의 개념 정의를 보면, 첫째, 교과로서의 교육과정은 인류의 문화유산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체계적인 학문으로 조직한 교과를 통해 인간의 이성을 계발시키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삼는다. 둘째, 경험의 총체로서의 교육과정은 교사의 지도하에 학교 내외에서 겪는 총체적인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셋째, 교육의 결과로서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성장을 위해 학교가 의도적으로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넷째,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학습의 모든 부분을 계획하고 지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개념 정의가 존재하며,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변화해 왔다. 교육과정은 인류의 삶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어떻게 정의하고 실현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


1.2. 교육과정의 유형
1.2.1.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표면적 교육과정은 학교의 계획 아래 학생들을 학습시키도록 의도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남에 따라 기존의 교육과정에 임의적으로 이름을 붙인 것이다. 따라서 공식적 교육과정, 형식적 교육과정, 의도적 교육과정, 외형적 교육과정 등의 이름도 가지고 있으나 보통은 단순히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의도되거나 계획되지 않았던 경험을 물리적 조건이나 제도, 조직, 사회적 상황이나 심리적 상황에 의해 가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사회제도의 잠재적 기능이라고 불렸던 것을 잭슨(P. W. Jackon)이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사용되었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문서화되지 않으며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영향을 끼친다. 그런데 이 과정은 반복적이고 장기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항구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다. 이는 교육에 있어서 긍정적일수도 부정적일수도 있으나 학교의 계획활동보다 우세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1.2.2.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전통을 지녔으며,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형태이다. 이는 인간의 문화유산 중 전달할 가치가 있는 심오한 내용들, 즉 문법, 수학, 과학, 역사 등을 학문적인 지식체계로 정리하여 학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전달, 교육과정의 중앙집권적 통제 용이, 이해가 쉽고 학습평가의 객관성 확보 등이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비실용적인 지식 전달, 암기 위주의 수업,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 제한, 교사 배제형 교육과정으로 인한 교육과정 사소화 등이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배경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의 흥미, 필요, 욕구에 기반한 자발적 활동과 경험을 중시하며,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학습의 안내자 및 조력자 역할을 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전인적 발달, 실제적인 문제해결력 함양,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참여 유도 등이다. 단점으로는 체계적인 지식 습득의 어려움, 학습 내용 조직의 비논리성, 학습 평가의 어려움 등이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과 기술의 증대로 인한 학습내용 선택의 어려움과 국가경쟁력 강화 필요성에서 등장했다. 이는 지식의 구조에 대한 탐구와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학문을 중심으로 한다. 특징으로는 지식 구조의 체계적 조직, 나선형 교육과정, 탐구과정 중시 등이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능률적이고 질 높은 교육, 기억과 전이력 향상, 탐구를 통한 내적 동기 유발 등이다. 단점으로는 정의적 영역 소홀, 실용성 부족, 교과 간 통합의 어려...


참고 자료

권지수, 권지수교육학 핵심요약지 핵심쏙쏙, 박문각, 2023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창지사.
하우동설(1995). 교육학용어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