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골볼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22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골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시각장애인 스포츠의 중요성
1.2. 특수체육의 개념과 목적
1.3. 연구의 필요성

2. 본론
2.1. 시각장애인의 특성
2.1.1. 시각장애의 정의 및 유형
2.1.2. 시각장애인의 일반적 특성
2.1.3. 시각장애인의 심동적 특성
2.2. 시각장애인 특수체육 지도 방법
2.2.1. 언어적 설명
2.2.2. 피드백
2.2.3. 시범 및 신체보조
2.2.4. 단서 활용
2.2.5. 지도방법의 수정 및 변형
2.2.6. 보조인력 활용
2.2.7. 두려움 제거와 자긍심 향상
2.3. 시각장애인 스포츠 종목
2.3.1. 골볼
2.3.2. 시각장애인 축구
2.3.3. 시각장애인 볼링
2.3.4. 시각장애인 탁구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시사점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시각장애인 스포츠의 중요성

시각장애인 스포츠는 시각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 시각장애인들도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신체활동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병원 입원이나 신체적·정신적 한계, 사회적 환경 등으로 인해 신체를 적절히 발달시킬 기회가 부족하다. 이로 인해 가지고 있는 장애가 더욱 악화되거나 체력이 약화될 수 있다. 따라서 체육활동과 스포츠 참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시각장애인 스포츠는 심리적 필요성 또한 충족시킨다. 시각장애인들은 일상생활에서 겪는 트라우마나 자괴감 등 정신적 어려움을 스포츠를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각장애인 축구를 경험하면서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긍정적인 심리를 가지게 된다. 이처럼 스포츠는 시각장애인의 인간으로서의 자발성과 유희성을 높여 심리적 욕구 충족에도 기여한다.

셋째, 시각장애인 스포츠는 사회적 필요성 또한 충족시킨다. 특수체육 활동을 통해 시각장애인들은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게 되고, 사회복귀가 용이해진다. 또한 장애인 스포츠를 통해 소속감과 책임감을 갖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에 통합될 수 있다. 이처럼 시각장애인 스포츠는 단순한 신체활동을 넘어 사회적 통합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요컨대, 시각장애인 스포츠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각장애인들에게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고, 정신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하며,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역할을 부여한다. 따라서 시각장애인들의 스포츠 참여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1.2. 특수체육의 개념과 목적

특수체육은 비장애인들이 행하는 일반적인 체육활동에서 장애인들이 제한받거나 배제되는 것을 방지하고, 장애인들의 고유한 욕구와 특성을 반영하여 계획되고 운영되는 체육활동이다.

특수체육의 목적은 장애인들이 계획되고 규칙적인 특별한 체육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특수체육의 목적은 비장애인들에게 적용되는 체육의 원칙들을 장애인들에게도 적용하여 그들이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수체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세부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신체활동 기능을 향상시킨다. 둘째, 장애인의 신체기능을 향상시켜 실제 생활에서의 한계를 최소화한다. 셋째, 자가보조기능을 개발하여 일상생활의 자립을 돕는다. 넷째, 신체동작을 익혀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체육활동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자신감과 자립심을 기른다.

이처럼 특수체육은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돕고 나아가 장애인의 독립적인 생활과 사회적 통합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3. 연구의 필요성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수체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시각장애인은 행동영역, 언어영역, 인지영역, 운동영역, 운동발달영역 등 많은 영역에서 비장애인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을 보인다. 하지만 이들 또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타인들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고, 자신을 발전시키며 다양한 세계를 경험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수체육은 이들의 한계, 능력, 흥미에 맞는 체육 및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특수체육은 시각장애인의 신체 기능 향상, 일상생활 자립, 운동 기능 습득, 자아 존중감 및 자신감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체육 및 스포츠 활동은 비장애인들과의 통합을 통한 사회적 통합을 도모하고, 시각장애인 스포츠 종목의 보급 및 발전을 통해 이들의 스포츠 참여 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수체육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시각장애인의 특성
2.1.1. 시각장애의 정의 및 유형

시각장애의 정의 및 유형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는 양안의 시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제한을 받는 장애이다. 시각장애의 정의와 유형은 국가마다 약간씩 다르며,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복지법」에 근거하여 정의하고 있다.

「장애인복지법」에 따르면, 시각장애인은 좋은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1급), 좋은 눈의 시력이 0.04 이하인 사람(2급), 좋은 눈의 시력이 0.08 이하인 사람, 또는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3급),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또는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4급),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또는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5급), 나쁜 눈의 시력이 0.02 이하인 사람(6급)으로 구분된다.

교육적 관점에서 시각장애인은 시력을 학습의 주된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의미하는데, 이들은 교육적 맹과 저시력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적 맹은 다른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학습하는 학생을, 저시력은 시력보조기구나 시각적 환경의 개선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학생을 의미한다.


2.1.2. 시각장애인의 일반적 특성

시각장애인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적 특성이다. 시각장애로 인해 신체적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나...


참고 자료

대한 장애인 골볼 협회
http://kbgf.kosad.kr
대한 장애인 체육회
www.kosad.or.kr
충청남도 장애인 체육회
http://www.cnsad.or.kr/
박기용, 강병일, 최경훈, 김한철(2004), 특수체육학의 이해, p306~319.
전혜자, 송채훈, 강승애(2007), 특수체육 원리와 프로그램, p222.
김의수(2006), 특수체육과 장애인스포츠, p627, 629, 633
한동기(2008), 특수체육의 이론과 실제, p191~204
대한장애인체육회, 골볼경기규정(2009), http://www.kosad.or.kr
대한장애인골볼협회, http://b1.goodsw.net
임완수(2008),시각장애아교육,학지사
박기용,강병일,최경훈,김한철공저(2004),특수체육학의이해,영남대학교 출판부
구교만(2016),시각장애스포츠,2급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연수교재
김경목,시각장애인축구,뉴시스,2015-10-29,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6840827
하경민,시각장애인볼링,뉴시스,2014-03-26,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5755473
차원석,남자골볼중국,헤럴드POP,2015-05-16,http://sports.news.naver.com/general/news/read.nhn?oid=112&aid=000270076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