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교육 이론 중 적극적 부모역할훈련(APT)의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방법과 그에 따른 실제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모교육의 개요
2.1. 부모교육의 정의
2.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적극적 부모역할훈련(APT)
3.1. APT의 개념 및 특징
3.2. APT의 이론적 배경
4. APT의 책임감 발달 방법
4.1. 문제 해결 능력 강화
4.2. 자기조절 능력 향상
4.3. 공동 육아 활동 강화
5. APT의 책임감 발달을 위한 실제 사례
5.1. 부모의 역할 모델링
5.2. 일일 생활 업무 포함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양질의 부모 교육이 자녀의 성장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부모는 자녀의 첫 번째 선생님이자 고무적인 존재이며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행복한 생활을 위해 책임지고 행동할 필요가 있다. 학부모교육이론에서 능동적인 부모역할훈련(APT)은 부모가 자녀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수단을 제공하며, APT는 부모의 책임 있는 행동을 통해 아이들의 적극적인 변화와 성장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APT의 책임 있는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책임과 실례를 알아볼 것이다.
2. 부모교육의 개요
2.1.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은 부모에게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대한 이해도와 지식을 증진시켜주며, 부모가 가진 역량을 향상시켜준다. 또한 부모가 자녀 양육에 필요한 효과적인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적 활동이다. 이를 통해 부모는 자녀를 더 잘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게 되며, 가족의 가치관을 세우고 서로를 배려하며 소통할 수 있게 된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자녀를 기쁨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2.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여성과 남성은 생물학적, 신체적, 심리학적으로 매우 많은 차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한 채 결혼을 하게 된다면 서로 간에 적지 않은 오해와 갈등이 생기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현실이다. 때문에, 결혼을 앞둔 사람들이라면 남녀의 특성을 서로 공부하면서 이해의 폭을 넓힘과 동시에 남편과 아내는 어떤 존재인지 혹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아동의 모든 성장과 발달은 부모의 양육과 태도 그리고 가치관이 절대적으로 끼치기 때문이다. 현재 지금 세대가 그 어떤 세대보다 더욱 부모교육이 절실한 시점인데 학교 및 사회에서는 그 누구도 부모교육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훌륭한 부부와 부모가 된다는 것은 교육과 훈련을 받지 않고는 불가능한 것이며, 충분히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부부와 부모가 된다는 것은 매우 걱정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3. 적극적 부모역할훈련(APT)
3.1. APT의 개념 및 특징
APT(Active Parenting Training)는 1983년에 팝킨이 개발한 최근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안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 드레이커스의 민주적 양육이론, 로저스의 공감적 이해,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APT는 비디오를 활용한 훈련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효과를 높이려고 했으며, 사람들이 읽은 내용의 10%, ...
참고 자료
김민정 외, 『부모교육론』, 동문사, 2022
이연승, 『부모교육』, 공동체, 2020
정옥분 외, 『부모교육』, 학지사, 2019
이수연, 『상담심리학』, 양성원, 2017
이웅,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한국교육기획, 2009
배문주,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태도 일치에 따른 유아의 정서 지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4
정옥분 외, 「부모교육」, 학지사, 2019
민하영 외, 「부모교육」, 도서출판 양지, 2002
김영숙, 「A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추수 프로그램 개발방향에 관한 질적연구」, 한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김성화,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2002
배문주,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태도 일치에 따른 유아의 정서 지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4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자녀이해 및 발달지원을 위한 부모역할 프로그램의 의미, 이경화, 김연진, 2009, 한국영유아보육학
민하영 외(2002). 부모교육. 도서출판 양지.
김영숙(2003). A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와 추수 프로그램 개발방향에 관한 질적연구. 한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성화(2002).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