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개요
1.1. 실습생 서약서
본인은 ㅇㅇㅇㅇㅇㅇㅇㅇ의 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첫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둘째,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유지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이행한다. 이에 본인은 사회복지현장실습생으로서 성실하게 실습에 임할 것을 서약한다.
1.2.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 하도록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대학실습지도 등)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2. 실습기관 정보
2.1. 기관 역사
ㅇㅇㅇㅇㅇㅇㅇㅇ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요리체험을 통하여 만족도 높은 정서적 지원을 추구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에게는 구직단계에서 일반 사업장에의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일정한 기간 동안 직업훈련과 고용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영위하면서 직업능력을 향상시켜 일반 사업장의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조력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설립 초기에는 장애인 보호작업장의 성격이 강했으나, 점차 장애인의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직업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자립을 도모하고자 노력해왔다.
2.2. 기관 목적
ㅇㅇㅇㅇㅇㅇㅇㅇ의 목적은 사회에 진출하기 어렵고 기회조차 얻지 못한 장애인들을 위해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훈련시키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함양시켜 독립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고 다양한 기초생활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사회인으로 진출하기 위한 것이다.""
2.3. 기관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ㅇㅇㅇㅇㅇㅇㅇㅇ은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요리체험을 통하여 만족도 높은 정서적 지원을 추구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에게 직업훈련과 고용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영위하면서 직업능력을 향상시켜 일반 사업장의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ㅇㅇㅇㅇㅇㅇㅇㅇ의 주요사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장애인 대상의 직업재활훈련 및 고용지원 사업이다. 이를 위해 장애인 작업장을 운영하여 직업훈련과 작업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 근로자들이 생산한 제품을 판매하여 얻은 수익으로 장애인 고용과 근로 환경 개선에 사용하고 있다. 둘째, 정서적 지원 사업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요리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장애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2.4. 기관 행정사항
ㅇㅇㅇㅇㅇㅇㅇㅇ의 행정사항을 살펴보면,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에 대해 상세히 서술되어 있다.
ㅇㅇㅇㅇㅇㅇㅇㅇ은 국·도·시의 지원금과 기관의 자부담으로 운영되고 있다. 관리비·인건비·사업비는 지원금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근로 장애인의 급여(사회보험부담금, 퇴직적립금 포함)는 기관의 자부담 및 사업수익으로 지급된다. 후원은 지정후원금과 비지정후원금으로 나뉘며, 지정후원금은 후원금 사용처를 정하고 후원하는 것이며 비지정후원금은 사용처를 정하지 않고 후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ㅇㅇㅇㅇㅇㅇㅇㅇ은 국·도·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지만, 근로 장애인의 급여와 같은 핵심 비용은 기관의 자부담 및 수익사업을 통해 충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지정·비지정 후원금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기관의 재정을 보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기관의 행정 구조와 관련하여, 직업재활과 판매, 사후관리 파트로 나뉘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언급되어 있다. 이를 통해 ㅇㅇㅇㅇㅇㅇㅇㅇ이 장애인 근로자의 직업재활과 생산품 판매, 사후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ㅇㅇㅇㅇㅇㅇㅇㅇ의 행정사항은 국·도·시 지원금과 기관 자부담 및 수익사업, 후원금 등 다양한 재원을 활용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직업재활과 판매, 사후관리 등 업무가 체계적으로 분업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5. 지역사회 및 물리적 환경
ㅇㅇㅇㅇㅇㅇㅇㅇ이 속한 ㅇㅇㅇ ㅇㅇㅇ은 주변에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ㅇㅇㅇㅇㅇㅇ,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등 장애인 생활맞춤으로 장애인복지를 쉽게 받을 수 있는 주변 인프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ㅇㅇㅇ ㅇㅇㅇ의 지역사회에는 다양한 장애인복지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리적 환경 측면에서는 ㅇㅇㅇㅇㅇㅇㅇㅇ이 1사업장, 2사업장, 3사업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1사업장은 프로그램실, 임가공실, 사무실, 카페, 탕비실이 있고, 2사업장은 휴지 제조 공간, 사무실, 화장실이 있으며, 3사업장은 카페와 초콜릿 제조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작업공간과 부대시설이 세분화되어 있어 장애인 근로자들의 편의성과 생산성이 제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6. 타 기관과의 연계
ㅇㅇㅇㅇㅇㅇㅇㅇ은 주변 사회복지시설 담당자와 ㅇㅇㅇ 평생학습 네트워크과 면밀하게 연결되어있다.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도 적극적이며 자주 대표자 정기회의를 열어 긴밀하게 접촉한다.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환경 개선을 위해 주변 복지시설 및 사회적 기업과 MOU를 체결하여 힘쓰고 있었다.
2.7. 기관 특징 및 전반적 인상
ㅇㅇㅇㅇㅇㅇㅇㅇ만의 특별한 면은 수익사업과 직업재활훈련을 통하여 얻은 이윤으로 장애인 근로자의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사회성을 기르는 데 집중한다는 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사회복지 실습기관을 ㅇㅇㅇㅇㅇㅇㅇㅇ으로 선정한 것이 뜻 깊고 장애인 근로자들의 근로 환경과 장애인에 대해 경험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또한 ㅇㅇㅇㅇㅇㅇㅇㅇ 시설마다 장애인 근로자들을 위한 화장실 손잡이, 미끄럼 방지틀 설치 등 활동을 위한 편의 배치가 배려 깊다.
3.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총 20일간 진행되었으며, 주 5일 근무를 하였다. 실습생의 출근시간은 매일 오전 9시였고, 퇴근시간은 오후 6시였다. 실습시간은 1일 8시간으로 총 실습시간은 160시간이다. 실습생의 출근, 퇴근 시간과 실습시간은 실습지도자의 확인을 받았다.
4. 실습일지
4.1. 1일차 실습일지
실습 첫날인 1일차에는 기관 오리엔테이션과 보호 작업장 실습을 진행하였다. 먼저 실습계약서와 실습생 프로필을 작성하고 실습기관 및 실습내용에 대해 소개받았다. 그리고 보호 작업장에서 실제 작업활동에 참여하며 보호 작업장의 역할과 기능을 체험해보았다.
보호 작업장은 여러 명의 장애인들이 함께 모여 생산활동을 하면서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곳이다.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주어진 작업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집단 활동을 통해 사회생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곳이다. 실습생 또한 직접 작업에 참여해보며 보호작업장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보호 작업장의 특성과 장애인들의 작업수행 능력, 사회적응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직업평가지를 활용하여 직접 평가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이러한 평가는 작업의 임금 지급에도 활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실습을 진행하며 장애인 근로자들이 스스로 또 서로 도우며 작업을 수행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관리자의 엄격한 통제 없이도 가능한 것으로, 이러한 작업 환경과 방식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였다.
또한 작업량과 관련하여 임금을 지급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이 되었다. 장애인의 능력이 일반인과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작업량으로만 판단할 수 없는 문제라는 점을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