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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세계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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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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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세계의 만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본과 세계의 만남
1.1. 1770년대 유교질서에 대한 도전
1.2. 도쿠가와 시대 중국의 영향
1.3. 중국에 대한 거부
1.4. 서양모델의 출현

2. 세계에서 구해온 지혜
2.1. 도쿠가와 시대 말기
2.2. 1870년대 사절단
2.3. 새로운 일본주의

3. 20세기 일본의 역할 모색
3.1. 두 세계대전 사이
3.2. 전쟁의 결의
3.3. 일본의 부흥

4. 쇄국 속의 개방, 유교 질서에의 도전

5. 세계화와 일본 문화
5.1. 타문화의 일본에로의 유입
5.2. 일본문화의 세계진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일본과 세계의 만남
1.1. 1770년대 유교질서에 대한 도전

1770년대 일본인의 세계관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어떤 큰 정치적 사건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사상·출판계의 일련의 사건들이 쌓여서 결실을 이룬 것이고 정치적 사건이나 변화는 그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문화는 일본이 아직 미개 상태로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시기에 유입되어 일본 문화가 형성되는 초기부터 영향을 끼쳤다. 문화적으로 일본은 중국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정치적으로는 그렇지 않았다. 일본은 어떠한 경우에도 중국이 조공을 바치는 나라에게 기대한 일종의 예의적 복종을 감수한 적이 없었다. 그 이유는 신사(神社)나 여러 신들과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는 천황이 수행하는 종교적 역할이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도쿠가와(德川)시대의 지배자들은 쇄국정책을 채택하여 외국과의 교역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국내의 안정과 안전을 유지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였다. 중국 문학의 전통이 중시되었고, 유교의 가르침에 대한 경의를 새롭게 하였고 한층 심화시켰다. 그러나 도쿠가와 후기에는 해석의 다양성을 제한하고, 올바른 정치란 개인의 행동양식을 엄격의 규정해야 된다는 주장을 수용하였다.

18세기 후반 유교를 포함해서 중국의 학문 사상 모델을 부정하는 사상가들이 일본에 출현하기 시작했는데, 국학 운동과 결합된 학자 집단이 가장 철저한 것이었다. 이들은 옛부터 내려오는 일본의 정신은 순수하고 자연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마음이고 따라서 유교가 가르치는 도덕규범과는 서로 대립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로써 18세기 후반에 와서 중국문화의 압도적은 우위가 급속하게 붕괴되었다.


1.2. 도쿠가와 시대 중국의 영향

도쿠가와(德川)시대의 지배자들은 1600년에 정권을 확립하고 끝까지 항거하는 반대자들을 1615년에 모두 굴복시켰다. 도쿠가와 지배자들은 스스로의 지배력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이 쇄국정책이라고 생각해서 외국과의 교역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국내의 안정과 안전을 유지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1630년대 들어서서 국가에서 해외 교역을 폐쇄함으로써 도쿠가와 지배의 정통성을 확립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쇄국령과 함께 그리스도금지령을 내려 외국문화와의 접촉은 거의 없었다. 도쿠가와 지도자가 채택한 대외 폐쇄정책은 성공하여 2세기 이상 걸쳐서 평화와 안정을 향유하였다.
장기간에 걸쳐서 평화와 질서가 유지되면서 1600년경까지 전투적이었던 무사 계급을 책임감 있는 문민적 관료로 양성하는 사상과 제도가 발전하였다. 그리고 교육이 활발히 행해져서 전국의 서민층까지 읽고 쓰는 능력이 갖추고 있었다. 도쿠가와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중국 문학의 전통이 중시되었다는 것이다. 교육이 보급되면서 유교의 가르침에 대한 경의를 새롭게 하였고 한층 심화시켰다. 그러나 도쿠가와 후기에는 해석의 다양성을 제한하고, 올바른 정치란 개인의 행동양식을 엄격의 규정해야 된다는 주장을 수용하였다. 이처럼 도쿠가와 시대에는 중국 문화에 대한 숭배와 정치적 우월감이 공존하는 모순적인 양상을 보였다.


1.3. 중국에 대한 거부

18세기 후반 유교를 포함해서 중국의 학문 사상 모델을 부정하는 사상가들이 일본에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그중에서도 가장 철저한 것은 국학 운동과 결합된 학자 집단이었다. 이들은 옛부터 내려오는 일본의 정신은 순수하고 자연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마음이고 따라서 유교가 가르치는 도덕규범과는 서로 대립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유교의 형식주의로 굳어 버린 중국 전통을 부정하기는 했지만 대신할 만한 것이 민족주의에는 없었기 때문에 양학(洋學)을 연구하였다. 이 같이 18세기 후반에 와서 중국문화의 압도적은 우위가 급속하게 붕괴되었다.""


1.4. 서양모델의 출현

국학자들...


참고 자료

1. 설한. 2002. "`아시아적 가치` 논쟁: 보편성과 특수성". <동북아 연구> Vol.
2. 이삼열. 1999. "아시아적 가치는 있는가? 문제의 상황과 논점". <철학연구> 44집. 철학연구회. 1999년 봄.
3. 이승환 외. 1999. "아시아적 가치". 경기: 전통과 현대.
4. 사뮤엘 헌팅톤 저. 이희재 역. 1997. "문명의 충돌". 서울: 김영사.
5. 노성환. 1997. "(젓가락 사이로 본) 일본 문화". 서울: 교보문고.
6. 유재순. 2001. "일본은 지금 몇 시인가?". 서울: 소담.
7. 손대준. 2002.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일본문화의 이해를 위한 특별강의". 서울: 박이정.
8. 아오키 다모쓰 저. 최경국 역. 1997. "일본 문화론의 변용 : 전후 일본에 있어서의 문화와 아이덴티티". 서울: 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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