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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목표 원리 강점 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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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목표 원리 강점 약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1.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1861∼1925)
2.2. 인지학적 인간론
2.3. 인지학적 발달론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3.1. 인지학을 기반으로 한 전인적 인간교육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원리
4.1. 질서
4.2. 모방(모델링)과 모범에 의한 학습
4.3. 감각발달
4.4. 리듬적 생활 교육
4.5. 상상력의 발달
4.6. 예술교육

5.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5.1. 예술적 교육내용 구성
5.2. 리듬이 있는 교육과정
5.3. 주기집중수업
5.4.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과정

6.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6.1. 강점
6.1.1.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접근
6.1.2. 자연과의 조화와 생태적 감수성 함양
6.1.3. 창의성과 상상력의 발달
6.1.4.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기술 개발
6.2. 약점
6.2.1. 학업 성취에 대한 우려
6.2.2. 교사의 자질에 대한 높은 의존성
6.2.3. 표준화된 평가의 부재
6.2.4. 교육 과정의 융통성 부족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는 1919년 9월 독일 남부도시 슈투트가르트에서 담배공장 노동자의 자녀를 교육할 목적으로 개교했다. 학교 이름은 '발도르프-아스토리아'라는 담배공장 에서 따온 것이다. 창시자인 독일의 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슈타이너 학교라고도 한다. 슈타이너는 7세에서 14세까지의 아동기에는 예술을 통해 감성을 키워주어야 하며 그 이후 청소년기에는 사고 발달에 중점을 두어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음악, 율동, 그림 등을 활용하여 수업 전체를 예술적으로 구성한다. 초등학교와 중등학교를 포괄하고, 사회계층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는 12학년간의 종합학교(comprehensive school)이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교육을 예술처럼 하는 이유는 예술가를 길러내기 위한목적이 아니다. 교육을 통해 삶의 여정 속에서 자기창조의 과정을 밞아 나아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인간을 교육하기 위함이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1.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1861∼1925)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1861∼1925)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창시자로, 그의 정신과학적 세계관인 '인지학'을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 사상으로 삼고 있다. 슈타이너는 1861년 2월 27일 오스트리아의 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신비적 체험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후 괴테의 자연과학을 연구하며 '정신과학'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다.

슈타이너는 평생 동안 인간의 본질과 세계에 대한 통찰을 추구하였으며, 1902년 '인지학'이라는 개념을 창안하였다. 인지학은 그리스어 'Anthropos'와 'sophia'가 결합된 말로, '인간의 지혜'를 뜻한다.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인간을 형태(form), 삶(leben), 의식(bewubtsein)의 삼체성을 지닌 존재로 파악하며, 이들이 육체, 영혼, 정신의 삼지적 구조 속에서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보았다.

또한 슈타이너는 사회를 경제, 정치(권리), 문화(정신)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 바라보았다. 그에 따르면 이 세 영역은 서로 독립적이면서도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정신생활에서는 개인의 품위, 정치생활에서는 평등, 경제생활에서는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인지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슈타이너는 발도르프 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그는 교육이 인간의 본질과 세계에 대한 바른 인식에 기초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를 위해 인간의 신체, 영혼, 정신이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을 고안하였다. 발도르프 교육은 슈타이너의 이러한 철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인지학적 인간론

인지학적 인간론은 슈타이너가 주장한 인간에 대한 관점으로, 인간을 형태(form)-삶(leben)-의식(bewubtsein)의 삼체성(dreiheit)을 지닌 존재로 이해한다. 이는 인간의 신체적, 영혼적, 정신적 차원이 통합된 전일적 존재임을 의미한다.

인간의 영혼적 생활은 사고, 감정, 욕구로 구분되며 이들은 상호작용한다. 육체적 차원에서 인간은 단순한 물질적 존재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영혼과 정신의 작용을 통해 유기적 통일체를 이루게 된다. 정신의 활동이 육체와 영혼을 연결시켜 하나의 전체로 통합하는 것이다.

슈타이너는 사회도 자연적 유기체와 같이 경제, 정치, 문화의 세 영역으로 구분된다고 보았다. 이 세 영역은 상호 의존적이지만 고유한 법칙에 따라 기능해야 한다. 정신생활 영역에서는 인간의 존엄성이 실현되고, 정치 영역에서는 평등이, 경제 영역에서는 형제애와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아가 슈타이너는 인간 내부뿐만 아니라 자연계에도 보이지 않는 정신적 차원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인지학적 방법은 단순히 외부 대상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내재한 본질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자신과 세계에 대한 본질적 인식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슈타이너의 주장이다.


2.3. 인지학적 발달론

슈타이너는 인간의 발달을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지 않고 단계적인 과정으로 보았으며 인간 발달의 비약적이고 질적인 변화의 특징을 보다 잘 드러내기 위하여 인간의 발달현상에 대하여 '성숙'이라든가 '발전'이라는 단어보다는 '탄생'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탄생이라는 의미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덜 성숙했는데 만일 조산을 하게 된다면 상당한 발달 장애를 가져오는 것과 같이 발달 조건에 맞지 않는 서두르는 교육은 미숙아를 낳는 것과 같은 잘못된 교육이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발달단계는 개인차가 있으나 심신의 성장에 있어 이 단계는 반드시 거치게 된다"". 즉 그의 3단계인 의지, 감정, 사고발달단계를 거쳐 이 것들을 지닌 '자유로운 인간'이 양성된다"".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3.1. 인지학을 기반으로 한 전인적 인간교육

인지학을 기반으로 한 전인적 인간교육은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핵심 목표이다. 발도르프 교육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는 인간이 신체, 영혼, 정신의 균형잡힌 조화를 이루며 성장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로, 인간을 단순한 지적 능력의 집합체가 아닌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존재로 바라본다. 인지학에 따르면 인간은 육체, 영혼, 정신의 세 측면이 조화를 이루어야 진정한 의미의 인간이 된다. 따라서 발도르프 교육의 목표는 이러한 전인적 인간상을 실현하는 것이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이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한다. 우선 예술, 음악, 리듬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신체 감각 발달과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 등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 또한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여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발도르프 교육의 전인...


참고 자료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21). 이소은. 민하영, 방송대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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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라미 (2013). 발도르프 교육을 기초로 한 초등 음악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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