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미래 교육은 '집어넣는 교육'이 아니라 '끄집어내는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잠재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찾고 키워주는 교육의 핵심에 창의성과 인성이 존재하고 국가, 기업 등 인재의 최종 수요자도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훌륭한 전문인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미래 사회는 상상의 사회라 한다. 이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성이 요구되며 이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2007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것도 자율과 창의성에 바탕을 두며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민주 사회에 적응하는 민주 시민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2010.01)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남도 교육청에서도 20××년 주요 업무계획에서 스마트 사회를 주도할 인재 육성에 목표를 두어 지식정보화를 뛰어넘어 창의와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교는 특기 및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 시설과 여건이 부족하여, 사설 학원에 자녀들을 보내고 있어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 있으며 맞벌이 가정이 70% 이상 차지해 가정에서의 돌봄 기능 및 교육지도에 관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주변 여건과 학부모들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편안한 돌봄 시설의 제공과 학생들의 특기와 소질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우수 강사의 확보와 학생들의 학력 증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통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융합적 교육활동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교과 캠프 운영과 참여, 개별 맞춤 교육으로 학력을 신장시키고 수요자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한 방과 후 활동 및 창의 인성 프로그램 운영으로 창의와 인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리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과 활동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뿐만 아니라 방과 후 활동, 토요프로그램 등을 통합 또는 연계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살면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학생을 기르며, 교육 공동체가 만족하는 매력 있는 학교를 창조하고 스마트한 인재를 육성하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수준 높은 다양한 융합형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매력 있는 학교를 창조하고, 스마트 인재 육성에 노력하며,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는 등, 교육수요자 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로 교육복지 구현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창의력 신장으로 ○○ 학력 기르기,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 학력·창의·인성이 융합된 매력 있는 학교 만들기, 다양한 교과 틈새·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창의적 사고력 기르기, 공교육·돌봄 기능 강화로 사교육비 경감 등이다."
1.3. 연구의 문제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융합형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할 것인가?라는 문제이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융합형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편성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 단위학교에 쉽게 일반화되고 활용할 수 있는 융합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것인가?라는 문제이다. 학교 및 지역 실정에 맞는 융합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단위학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학교 및 지역 실정에 맞는 융합형 교육과정을 어떻게 일반화할 것인가?라는 문제이다. 다양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융합한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효과적으로 기르고 매력 있는 학교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1.4. 연구의 범위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1-6학년 학생과 그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다. 이는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창의와 인성이 균형있게 향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둘째,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 범위는 교과 프로그램, 학생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특기·적성 계발 프로그램, 돌봄 프로그램,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토요프로그램 등으로 편성·운영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활동 분야에서 융합형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생주도의 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계획하며, 교사가 도우미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본 연구는 지역사회, 학부모, 학생의 실정과 요구에 따라 융합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중점을 두므로 초·중·고 전체 학교에 일반화하는 데는 제한이 따를 수 있다. 이는 학교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운영하고자 함이다.
1.5. 용어의 정의
'융합'은 서로 녹아서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하지만 여기서는 교과의 융합적 통합을 의미한다. 단순히 둘 이상의 학습 활동 내용을 연결한다거나 한 활동을 다른 내용으로 보완하거나 보충하는 개념이 아니라 여기서는 창의(A)와 인성(B)이라고 하면 본교가 추진하고자 하는 융합은 창의와 인성을 통합한 A +B ⇒ S +α의 모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S형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S라 함은 스마트 인재로 창의, 인성, 학력, 공동체 의식을 두루 갖춘 미래 지향적인 인재를 일컫는다.
'융합형 프로그램'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마음을 하나로 모아 민주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통합교육활동으로 학력 신장과 특기 신장 및 적성, 바른 품성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매력 있는 학교'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끄는 힘을 매력이라고 하듯이 교육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 그리고 교육 공동체의 주체인 교사와 지역사회 모두가 만족하여 머물고 싶어 하는, 오고 싶어 하는 학교를 의미한다.
2. 이론적 배경
2.1. 창의성 교육
2.1.1.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적인 개념이다. 토렌스(Torrance)에 따르면, 창의성은 지적 능력이 아니라 문제에 임하는 개인의 태도이자 문제해결 과정에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자기표현의 산물이다. 즉, 기존의 질서 개념에 대한 곤란도에서 파생되고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에 비추어 새로운 관계의 의미를 발견하며 자기 표현 및 자기 발전의 과정이 창의성이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에 따르면, 창의적 사고 기능은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민감성, 정교성, 독창성)와 수렴적 사고(비판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분석적 사고력, 종합적 사고력)로 구성되며, 창의적 사고 성향은 개방성, 과제 집착력과 집중력, 호기심, 자발성, 자기신뢰감, 민감성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창의적 사고 기능과 성향은 창의성이 발현되는 핵심 요소이다.
한편, 창의성 교육은 지식 교육, 특히 점수 따기 경쟁과 암기 위주의 학습 관행에 치우친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세계화 속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창의성 교육은 별도의 교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교과교육과 특별활동이 제 기능을 발휘할 때 얻을 수 있는 교육의 열매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에게 창의성 교육은 또 다른 교과를 부과 받는 것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별도의 교과로 창의성을 지도하는 것보다는 교과 교육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처럼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이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창의성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과 교육과정과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교과 교육에서 창의성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1.2. 창의성의 구성요소
창의성의 구성요소는 창의적 사고 기능과 창의적 사고 성향으로 구분된다.
창의적 사고 기능은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포함한다. 민감성은 주변환경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영역을 넓히는 힘이다. 유창성은 특정한 문제상황에서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융통성은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을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독창성은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정교성은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 성향에는 자발성, 독자성, 집착성, 정직성, 호기심 등이 포함된다. 자발성은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의미한다. 독자성은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집착성은 문제해결을 위해 가능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도전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정직성은 자신의 오관이 작용한 것을 믿고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