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지도자론
1.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개념은 개인적 관점 또는 접근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첫째, 리더십을 조직의 목표 성취를 위한 지도자 자신의 행동 또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는 전통적인 관점이 있다. 이는 리더가 자신의 집단 구성원들의 일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과정에 종사하는 특정한 행위로 본다. 둘째, 리더십을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맡은 과업을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지도자의 일련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셋째, 리더십을 상황에 적합한 지도자의 영향력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이는 집단의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행위로 본다. 넷째, 최근 강조되는 변혁적 리더십의 관점으로, 이는 비전 제시, 가치 내면화, 조직 문화 창달, 자발적인 구성원들의 노력, 권한 위임, 그리고 조직에의 헌신 등에 초점을 둔다. 이상의 개념을 종합하면, 리더십은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목적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십 개념은 3가지 요소, 즉 지도자, 추종자 및 상황 변수 간의 상호작용인 L = f(지도자, 추종자, 상황)의 함수 관계로 이해된다.
1.2. 전통적 리더십 연구
1.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리더십 연구의 접근법 중 하나로, 성공적인 지도자의 고유한 개인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훌륭한 지도자는 타고난 재능, 성취욕구, 책임감, 사회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이 지도자의 행동과 효과성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특성이론의 주된 가정은 특정한 특성을 가진 사람만이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리더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성을 지녀야 하며 이러한 특성은 후천적으로 배울 수 없다고 보았다. 대표적으로 스토그딜은 리더의 특성을 재능, 성취, 책임감, 참여, 지위의 5가지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특성이론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첫째, 연구자마다 리더의 특성을 다르게 제시하고 있어 합의된 리더십 특성을 도출하기 어렵다. 둘째, 특성 간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정하기 힘들다. 셋째, 모든 상황에서 동일한 특성을 지닌 사람이 항상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처럼 특성이론은 리더십을 개인의 고유한 자질로 보는 입장이지만, 상황과 맥락에 따라 리더십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후 리더십 연구는 행동이론과 상황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2.2. 행위이론
행위이론은 리더의 효과성은 집단에서의 리더의 행동 패턴에 의해 결정된다는 전제 아래, 리더의 실제 행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행위이론은 성공적인 리더들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지도행위는 어떤 유형의 지도 행위인지 그 유형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Halpin과 Winer는 리더행위기술질문지를 통하여 지도자의 행위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과업중심 지도행위는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인화중심 지도행위는 구성원들의 감정과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유사하게 Blake와 Mouton은 관리망 모형을 통해 리더십 유형을 세분화하였다. 그들은 리더십 유형을 과업 관심도와 인간관계 관심도의 2차원 모델로 표현하였는데,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무기력형(1,1), 컨츄리클럽형(1,9), 과업형(9,1), 중도형(5,5), 팀형(9,9)이다.
행위이론은 리더의 특성이나 자질보다는 리더의 실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유일한 리더십 유형을 발견하려 노력하였으나, 이는 상황의 변화에 따른 리더십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1.2.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조직이 처한 특수한 상황에 대하여 역동적이고 융통성있게 적응할 때 리더십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고 전제한다. 즉, 리더십이란 사회적 상황과의 관계의 산물이며 상황이 다르면 리더 특성도 다르다고 전제하고, 조직이 처한 상황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결정된다고 본다.
Hersy와 Blanchard는 구성원의 성숙 수준에 따라 리더십의 과업 행동과 관계성 행동 차원의 두 가지 리더십 행동을 효과성 차원과 관련시켜 지시적 리더십, 설득적 리더십, 참가적 리더십, 위임적 리더십으로 구분하고 있다. 리더는 구성원(개인이나 집단)의 성숙 수준이 낮으면, 집단 구성원들의 행동과 역할을 규정하는 과업 중심적 행위를 높이고, 인간관계중심 행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