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방통대간호지도자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11
1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방통대간호지도자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지도자론
1.1. 리더십의 개념
1.2. 전통적 리더십 연구
1.2.1. 특성이론
1.2.2. 행위이론
1.2.3. 상황이론
1.3. 최근의 리더십 연구: 변혁적 리더십
1.4.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1.5. 피들러의 상황모형
1.6. 자신이 속한 조직의 지도자 유형 사정
1.7. 자신이 속한 조직의 지도자가 처한 상황 호의성 진단

2.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2.1. 간호사의 임파워먼트가 필요한 이유
2.2. 간호사를 임파워링하는 구체적 방법

3. 감성지능 자가진단
3.1. 자아인식능력
3.2. 자기통제능력
3.3. 자기동기화능력
3.4. 감정이입능력
3.5. 관계관리능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지도자론
1.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개념은 개인적 관점 또는 접근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첫째, 리더십을 조직의 목표 성취를 위한 지도자 자신의 행동 또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는 전통적인 관점이 있다. 이는 리더가 자신의 집단 구성원들의 일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과정에 종사하는 특정한 행위로 본다. 둘째, 리더십을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맡은 과업을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지도자의 일련의 과정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셋째, 리더십을 상황에 적합한 지도자의 영향력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이는 집단의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활동에 영향을 주는 행위로 본다. 넷째, 최근 강조되는 변혁적 리더십의 관점으로, 이는 비전 제시, 가치 내면화, 조직 문화 창달, 자발적인 구성원들의 노력, 권한 위임, 그리고 조직에의 헌신 등에 초점을 둔다. 이상의 개념을 종합하면, 리더십은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목적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십 개념은 3가지 요소, 즉 지도자, 추종자 및 상황 변수 간의 상호작용인 L = f(지도자, 추종자, 상황)의 함수 관계로 이해된다.


1.2. 전통적 리더십 연구
1.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리더십 연구의 접근법 중 하나로, 성공적인 지도자의 고유한 개인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훌륭한 지도자는 타고난 재능, 성취욕구, 책임감, 사회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이 지도자의 행동과 효과성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특성이론의 주된 가정은 특정한 특성을 가진 사람만이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리더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성을 지녀야 하며 이러한 특성은 후천적으로 배울 수 없다고 보았다. 대표적으로 스토그딜은 리더의 특성을 재능, 성취, 책임감, 참여, 지위의 5가지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특성이론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첫째, 연구자마다 리더의 특성을 다르게 제시하고 있어 합의된 리더십 특성을 도출하기 어렵다. 둘째, 특성 간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정하기 힘들다. 셋째, 모든 상황에서 동일한 특성을 지닌 사람이 항상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처럼 특성이론은 리더십을 개인의 고유한 자질로 보는 입장이지만, 상황과 맥락에 따라 리더십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이후 리더십 연구는 행동이론과 상황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2.2. 행위이론

행위이론은 리더의 효과성은 집단에서의 리더의 행동 패턴에 의해 결정된다는 전제 아래, 리더의 실제 행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행위이론은 성공적인 리더들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지도행위는 어떤 유형의 지도 행위인지 그 유형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Halpin과 Winer는 리더행위기술질문지를 통하여 지도자의 행위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과업중심 지도행위는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인화중심 지도행위는 구성원들의 감정과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상호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유사하게 Blake와 Mouton은 관리망 모형을 통해 리더십 유형을 세분화하였다. 그들은 리더십 유형을 과업 관심도와 인간관계 관심도의 2차원 모델로 표현하였는데,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무기력형(1,1), 컨츄리클럽형(1,9), 과업형(9,1), 중도형(5,5), 팀형(9,9)이다.

행위이론은 리더의 특성이나 자질보다는 리더의 실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유일한 리더십 유형을 발견하려 노력하였으나, 이는 상황의 변화에 따른 리더십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1.2.3.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조직이 처한 특수한 상황에 대하여 역동적이고 융통성있게 적응할 때 리더십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고 전제한다. 즉, 리더십이란 사회적 상황과의 관계의 산물이며 상황이 다르면 리더 특성도 다르다고 전제하고, 조직이 처한 상황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결정된다고 본다.

Hersy와 Blanchard는 구성원의 성숙 수준에 따라 리더십의 과업 행동과 관계성 행동 차원의 두 가지 리더십 행동을 효과성 차원과 관련시켜 지시적 리더십, 설득적 리더십, 참가적 리더십, 위임적 리더십으로 구분하고 있다. 리더는 구성원(개인이나 집단)의 성숙 수준이 낮으면, 집단 구성원들의 행동과 역할을 규정하는 과업 중심적 행위를 높이고, 인간관계중심 행위를...


참고 자료

이상미,고문희,박광옥(2016).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호정.2014.조직문화,리더십,조직효과성의 관계.「한국행정학보」37,4.
황주홍, 고경민(2007) 한국의 리더와 리더십, 건국대학교출판부
백현주 (2013). 수간호사의 간호관리역량에 관한 간호사의 인식비교. 충남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희. 병원간호조직특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0
이상미 외.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오창환. 리더십유형과 갈등처리유형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대학원. 2004
고문희 외(2009) 간호지도자론, 방송대출판부
김영임(2019).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상미(2016).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윤형(2020). 조직행동론 13판. 한경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