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삶에 있어서 건강하게 삶을 마무리한다는 의미가 굉장히 중요하다"" 어떤 사람들이든 아프면서 생을 마감하는 것을 굉장히 두려워한다"" 그 중에서도 치매에 대한 질병이 굉장히 고통스럽다고 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지정 노인성치매임상연구센터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노인에서 치매 유병률이란 치매환자 수 65세 이상 노인 인구 100명이라는 통계가 나와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치매는 65세 이상 노인에서 약 5-10%의 유병률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고령화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적인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가 갈수록 심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오늘날 사회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을 겪고 있고 이는 곧 노인들의 치매 발생률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2. 치매의 정의와 진단
2.1. 치매의 정의
치매는 라틴어 "demente"에서 유래한 말로, '제정신이 아니다', '정신이 나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치매는 의심이 많아지거나 아는 것에 병이 든 상태를 의미하며, 인간의 뇌가 성숙하여 정상적인 지적 수준에 도달한 이후, 질병이나 외상 등과 같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뇌가 손상됨으로써 고등정신기능에 장애가 나타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이다. 치매의 원인은 다양하며, 내과, 신경과 및 정신과 질환 등 70가지 이상이 되는 원인이 있으나 절반 정도는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치매의 유형에는 알츠하이머형 치매, 혈관성치매, 기타 질병에 의한 치매, 불문명한 치매 등이 있으며, 특히 알츠하이머형 치매가 전체 치매의 71%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2.2. 치매의 진단방법
의사의 평가, 정신 상태 검사, 경우에 따라 신경심리학적 검사, 원인을 배제하기 위한 혈액 검사 및 영상 검사 등이 치매를 진단하는 매뉴얼이다. 치매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만큼, 의심되는 경우 가정에서 자가진단 등을 통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초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이 빠른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매 진단에 있어 가장 우선적인 것은 환자 본인, 가족, 가까운 주변인이 가능한 자세하게 치매의심 시점과 의심하게 된 주요 증상, 진행과정 등을 의사에게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이후 간단한 선별 검사를 시행하여 인지능력을 평가하고, 정밀 검사에서 환자의 인지 능력이 저하된 것이 확인되면 치매라 진단할 수 있다. 치매가 진단되면 원인을 찾기 위한 혈액 검사, 뇌영상 검사(MRI 등)를 시행하고, 이 검사를 통해 치매의 원인이 확인되면 원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3. 치매의 예방
3.1. 생활습관 관리
생활습관 관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