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엥겔만의 실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엥겔만의 실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디스타 프로그램의 개념과 배경
1.2. 디스타 프로그램의 도입 및 연구 목적

2. 본론
2.1. 디스타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1.1. 행동주의 이론
2.1.2.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2.2. 디스타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2.2.1. 언어 교육 목표
2.2.2. 수학 교육 목표
2.2.3. 읽기 교육 목표
2.3. 디스타 프로그램의 교수 구성요소
2.4. 디스타 프로그램의 특징
2.5. 디스타 프로그램의 운영
2.5.1. 교사의 역할
2.5.2. 교수-학습 방법
2.5.3. 교실 환경 및 교재-교구
2.6. 디스타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
2.6.1. 정치검사(진단평가)
2.6.2. 개별평가
2.6.3. 형성평가
2.7. 디스타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3. 결론
3.1. 디스타 프로그램의 장단점
3.2. 디스타 프로그램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디스타 프로그램의 개념과 배경

디스타 프로그램은 미국 일리노이즈 대학의 베라이터, 엥겔만, 베커, 오스본 등에 의해 개발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의 머리글자를 딴 "DISTA" 프로그램, 즉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디스타 프로그램은 1960년대 시작된 헤드스타트 운동 이후 혜택을 받지 못한 저소득층 불우 아동들의 학교 생활을 성공적으로 도와주기 위해 개발되었다. 개발자들은 불우한 아동의 학습이 지체되는 원인은 아동들의 능력 부족이 아닌 학습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학습과제와 직접 관련된 경험을 제공하거나 정해진 시간 내에 많은 학습경험을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디스타 프로그램의 핵심 목적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까지의 저소득층 불우 아동들이 기본적인 학습기초기능을 습득함으로써 학교 학습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초기에는 주로 불우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교과기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모든 아동이 이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고 있다."


1.2. 디스타 프로그램의 도입 및 연구 목적

디스타 프로그램의 도입 및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디스타 프로그램은 1964년 시작된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에 영향을 받아 개발되었다.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아동들의 인지적 결함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환경적으로 풍부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중류층 또래 아동들과 학습 수준의 격차를 해소하고자 하였다. 이에 영향을 받아 디스타 프로그램도 불우한 환경의 아동들이 초등학교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학습 기술을 길러주는 것을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디스타 프로그램의 연구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의 기초를 다지는 유아기 교육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즉, 불우한 환경의 유아들이 학교 학습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언어, 수, 읽기 등의 기초 학습 능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하여 유아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에 초점을 맞춘 직접적이고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 본론
2.1. 디스타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1.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behavioral theory)에서는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지, 감각, 의지, 본능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며 관념적인 것들로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 되는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특정한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적 사건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행동은 일으키는 선행조건에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2.1.2.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행동주의이론에서 유아의 학습은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유아의 흥미나 요구 보다는 외적 경험을 적절히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자들은 환경적 영향이 어떻게 개별 유아의 독특한 행동을 형성하게 하는지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다"" 따라서 이들의 목적은 외적 환경을 적절히 조직하고 변화시킴으로써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 혹은 없애는 것이다""

행동주의적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은 객관적으로 치밀하게 짜인 학습내용을 논리적으로 조직하여 전개시키는 교사 중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계속적인 반복과 연습 및 모방을 통해 학습하며 강화나 보상이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교사나 부모는 적응행동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적인 교수, 과자나 별표와 같은 구체적 보...


참고 자료

임재택. 박재환, “유아교육과정”, 출판사: 양서원 186p~194p
이영석 ,“유아교육과정”, 출판사 :형설출판사 315p~330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