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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위생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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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손위생포스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습 심리학과 징크스
1.2. 징크스의 개념과 사례
1.3.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

2. 본론
2.1. 징크스의 개념
2.1.1. 영화계의 징크스
2.1.2. 기타 징크스 사례
2.2.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2.1. 반응행동과 조작행동
2.2.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
2.3. 징크스와 조작적 조건화
2.3.1. 징크스 발생 원인
2.3.2. 손톱 깎기 사례 설명
2.4. 나의 징크스 사례

3. 결론
3.1. 징크스 발생과 조작적 조건화
3.2. 행동주의 이론의 장단점
3.3. 교육에의 응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습 심리학과 징크스

학습 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조건에 대해 탐색해야 된다고 한다. 이에 따라 징크스와 같은 미신 행동에 대한 배경을 학습 심리학적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간 행동에서 나타나는 징크스는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된 것으로, 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마술과 같은 힘으로 발생하는 불길한 일을 의미한다. 이러한 징크스 행동은 개인의 무의식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다.

실제로 이러한 징크스 행동들은 조작적 조건화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조작적 조건화란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의 연합을 통해 특정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시험을 준비할 때 마침 손톱을 깎지 않았는데 그 시험성적이 좋게 나왔다면, 그 사람은 손톱을 깎지 않는 행동과 좋은 성적 간의 연관성을 인식하게 되어 다음에도 시험 전에 반드시 손톱을 깎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서로 관련 없는 두 행동이 연결되면서 징크스가 형성된다.

이러한 징크스 형성 과정은 행동주의 심리학자 스키너가 제안한 "조작적 조건화" 이론으로 잘 설명될 수 있다. 스키너는 행동을 반응행동과 조작행동으로 구분하였는데, 반응행동은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반응을 의미하고 조작행동은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조작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징크스와 같은 미신 행동은 특정 행동의 결과가 우연히 긍정적이었던 경험으로 인해 조작적 조건화가 일어나 형성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우연한 경험이 특정 행동과 결과를 연결시키면서 그 행동이 강화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1.2. 징크스의 개념과 사례

징크스의 개념과 사례는 다음과 같다.

징크스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에서 마술에 쓰이던 새의 이름에서 유래했으며, 인간의 힘이 전혀 미칠 수 없는, 마치 마술과 같은 힘으로 발생하는 운명적이거나 불길한 일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재수없는 일이나 불길한 일 등으로 여겨지는 징크스는 다양한 사례가 존재한다.

영화계에서는 흥행에 사활이 걸린 만큼 포스터의 색상에 매우 민감한데, 포스터에 흰색이나 노란 색을 사용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극장 앞이 "허옇게" 텅 비거나 "황" 빛이 날까봐 걱정하기 때문이다. 또한 배우가 선글라스를 쓰고 포스터에 나오면 "앞이 깜깜하다"라고 여겨 기겁한다고 한다.

그 밖에도 다양한 징크스 사례들이 있다. 생선을 뒤집어서 먹으면 배가 뒤집히게 된다는 어촌의 징크스, 현장 사무실 입구 방향은 북쪽 및 서쪽을 피해야 한다는 건설업계의 징크스, 차로 개를 치면 재수가 없다는 운수업계의 징크스, 골대를 맞춘 팀은 경기에 반드시 진다는 축구경기의 징크스 등이다. 이처럼 징크스는 각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1.3.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은 다양한 행동이 고전적 ...


참고 자료

박세영, 권혁철 <심리학개론>, 피앤씨미디어, 2017
이명랑 <심리학개론>, 더배움, 2017
박지영 <생활속의 심리학>, 신영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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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의과학대학교 부속 구미차병원(2020) 병동업무보고서
간호의 질향상과 안전성 교육. Gwen Sherwood. 수문사. 2015
간호관리학. 이병숙 외. 수문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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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 통계연보. 보건복지부. 2019. p.144-146
손씻기 캠페인에 대한효과. 장순자 외. 국립재활원 감염관리위원회. 2019
손씻기 증진 프로그램이 의료진의 손씻기 수행률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성심병원 신명진 외. 2019
질병관리청 www.ncv.kdca.go.kr
송경애 외. 기본간호학2. 수문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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