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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노년에 이르는 평생 동안의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개념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교육체제를 재정립하는 중요한 이념으로 채택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날 이러한 평생교육의 국제적인 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제3차 성인교육 국제회의(1972년)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고 한다. 평생교육의 기본 철학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되며, 사회의 변화, 생애 주기 및 지속적 통합 교육의 세 가지 측면으로 이론적으로 구성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의 주된 목표는 개인의 신체적, 인격적 성장과 사회, 경제, 문화적 발전을 평생에 걸쳐 지속시키는 것이며, 평생 학습의 기회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2. 평생교육의 역사와 개념
2.1. 평생교육의 등장과 발전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노년에 이르는 평생 동안의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교육체제를 재정립하는 중요한 이념으로 채택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등장과 발전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1972년 제3차 성인교육 국제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 이전에는 학교 교육이 형평성 부족과 한계를 보였기에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해 학교 제도를 개혁하려는 시도로 이어졌다. 특히 "탈학교론"은 당시 주목을 받았는데, 학교 교육의 한계를 비판하며 교육 공간, 교육 시기, 교육 내용의 폐쇄성을 문제로 지적했다.
이후에는 "보상교육정책"이 부상했다. 평등이 큰 관심사가 되자, 교육은 평등을 실현할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졌고, 교육 기회의 균등화 정책이 많은 국가에서 채택되었다. 이로써 교육을 통한 평등 실현이 글로벌한 흐름이 되었다.
2.2. 평생교육의 기본 철학과 목표
평생교육의 기본 철학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되며, 사회의 변화, 생애 주기 및 지속적 통합 교육의 세 가지 측면으로 이론적으로 구성되고 있다"" 평생교육의 주된 목표는 개인의 신체적, 인격적 성장과 사회, 경제, 문화적 발전을 평생에 걸쳐 지속시키는 것이며, 평생 학습의 기회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3.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그 기관의 비전에 따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수립하는 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모든 학습지원 활동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로 정의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발전, 전문 기술 향상, 학습 및 교육에 대한 태도 개선, 그리고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조직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차원의 목적을 지향한다.
3.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영역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영역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인적 성장, 사회적 발전, 전문 기술, 학습 및 교육, 조직적 변화의 5가지 차원으로 구체화될 수 있다.
먼저 인적 성장 차원은 개인이 자아를 실현하고 더 나은 시민이 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개인적인 목표 달성, 자기 개발, 자아 인식, 리더십 능력 향상 등을 포함하고 있다.
사회적 발전 차원은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체 참여,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응, 다양성과 포용, 공익 활동을 통한 사회에 대한 책임 등을 강조하고 있다.
전문 기술 차원은 직업과 직업 관련 기술, 업무 수행 능력 향상, 현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 및 지식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습 및 교육 차원은 학습에 대한 태도 개선, 학습 방법 및 전략 습득, 교육체제에 대한 이해, 계속적인 학습과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포함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조직적 변화 차원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조직이나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