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3막 구조와 시퀀스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1.1. 장르영화의 정의 및 특징
1.2. 장르영화의 장단점
1.3. 독립영화의 정의 및 특징
1.4. 독립영화의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2.1. 자연언어의 정의 및 특징
2.2. 영화언어의 정의 및 특징
2.3.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2.4.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점
3. "너의 이름은" 영화 분석
3.1. 영화의 제작 배경
3.2. 영화의 주요 줄거리
3.3. 영화의 주요 형식적 특징
3.3.1. 미장센 기법
3.3.2. 클로즈업 기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
1.1. 장르영화의 정의 및 특징
장르영화는 관객 중 특정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제작된 영화를 말한다. 영화의 주제나 등장인물의 성격, 상황, 배경 등이 비슷해 액션, 멜로(로맨스), 드라마, 가족, 코미디, 범죄, 스릴러, 호러, SF영화, 판타지, 전쟁, 뮤지컬, 서부극 등 특정한 그룹으로 묶을 수 있다. 이러한 장르영화는 특정 장르를 선호하는 관객 그룹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영화를 제작함에 있어 상업적인 위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장르영화에도 감독과 제작자는 관객이 어떤 장르를 더 좋아하는지 파악하여 더 극대화된 이윤 창출을 위하여 관객의 취향에 맞춰 장르별 요소를 복합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즉, 멜로 장르라 하더라도 코미디나 드라마를 접목하여 멜로-코미디 또는 멜로-드라마 등의 형태로도 나타난다.
1.2. 장르영화의 장단점
장르영화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르영화는 선별된 관객층이 있기 때문에 이윤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단순하고 반복적인 패턴에 익숙함을 느낀 관객에게 새로운 감각을 선사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자극을 전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즉, 장르영화는 기존 관객들에게 익숙한 설정들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내느냐에 따라 영화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는 양날의 칼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1.3. 독립영화의 정의 및 특징
독립영화의 정의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독립영화의 "독립"이란 자본과 배급망에 크게 의존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즉, 자본의 힘에 의지하지 않고 적은 예산으로 이윤을 추구하기보다는 감독이 전달하고자 하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제작되는 영화를 말한다. 대중성을 우선으로 하는 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비상업적인 영화라고도 말한다. 그래서 영화를 풀어나가는 형식이나 제작 방법 등이 획일적이거나 자극적이지 않고 다양한 주제와 다양한 장르에서 감독의 독창적인 시선에 따라 영화가 제작된다.
이처럼 독립영화는 감독만의 색깔이 잘 나타나기 때문에 독특하고 신선한 느낌이 강하며, 자유로운 창작행위를 침해받지 않고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독립영화 또한 상업적 유통구조 속에서 유통되기 때문에 시장 경제의 논리에 따라 독립영화의 홍보 매체 및 상영이 굉장히 제한적이라는 부분이 가장 큰 단점이며 이러한 단점은 창작의 자유를 침해받고 있다는 의견에 따라 전반적인 영화산업 발전을 위해 점차적으로 독립영화, 예술영화의 유통 배급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1.4. 독립영화의 장단점
독립영화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독립영화는 기존 장르영화와 다르게 감독만의 독특한 시선과 창의성이 잘 드러나 신선하고 독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상업적 이익 추구보다는 감...
참고 자료
엠파스 영화 http://movie.empas.com/movies/note.tsp?mid=39949
나무위키. “인사이드 아웃”.
https://namu.wiki/w/%EC%9D%B8%EC%82%AC%EC%9D%B4%EB%93%9C%20%EC%95%84%EC%9B%83
네이버 지식백과. “3막 구조”.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275208&cid=42219&categoryId=51139
영상스토리텔링 PPT.
YouTube. “슬픔과 공감에 대한 최고의 해석영화 – 인사이드 아웃 다시보기 [결말포함]”.
https://www.youtube.com/watch?v=O3IbEQU9AI8
장일·김예란, 『대중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박성식, 『영화 장르 진화현상에 대한 문화사회학과 다윈주의의 통합적 접근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송석주, 『명작으로 알아보는 영화언어』, 독서신문, 2019
이효인, 『한국독립영화, 수난과 의지의 흔적』, 한국독립영화협회, 2000
Katz, Steven D. Film Directing: Cinematic Motion(2ed.). Michael Wiese Productions. 김학순 외 옮김(2007년) 『영화 연출론』. 시공사. 2004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 『영화 언어: 영화의 기호학(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키스세븐 블로그 - https://kiss7.tistory.com/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