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물류가 매력적인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켓컬리 개요
1.1. 마켓컬리의 소개
1.2. 새벽배송 시장 상황 분석
2. 마켓컬리 기업 핵심역량
2.1. 새벽배송 서비스
2.2. 품질 관리 능력
3. 마켓컬리의 성공 전략
3.1. 사업 초기 성장 전략
3.2. 물류 전략
3.3. 마케팅 전략
3.3.1. 컬러 마케팅
3.3.2. 소셜 마케팅
3.4. 광고 전략
3.5. 친환경 전략
3.6. 벤치마킹 전략 (미국 기업 홀푸드)
4. 향후 전략 제언
4.1. VIP 멤버십 도입
4.2. 아동 고객 대상 신상품 개발 및 서비스 제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켓컬리 개요
1.1. 마켓컬리의 소개
마켓컬리는 2015년 대한민국에 최초로 온라인으로 식재료를 새벽배송을 시작한 판매업체이다. 새벽 배송을 떠올리면 마켓컬리가 떠오를 만큼 기업은 새벽 배송이라는 서비스에 있어 선두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로 외부에서 음식을 사먹기가 꺼려지는 요즘 신선한 식재료를 새벽에 자신의 집 앞에 배송해준다는 마켓컬리의 문구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마켓컬리는 2015년 이후 새벽배송에서 1위를 놓치지 않았으나 적자라고 밝혔다. 마켓컬리는 2019년 429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고 공시했다. 2018년보다 173%나 성장한 것이다. 이어 2020년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을 꺼리는 상황인 만큼 '집밥 수요'에 따라 매출은 9531억원으로, 2019년과 견주어 보면 2배 넘게 늘어났다. 하지만 아직 마켓컬리는 적자에 해당한다. 매출보다 손실의 늘어나는 속도가 더 빨랐다. 물론 작년 코로나19로 인한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적자의 폭은 감소하고 있기도 하지만 6년간 마켓컬리는 적자이다. 또한 마켓컬리는 올초 쿠팡처럼 올해 중 미국 뉴욕 증권시장에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한국의 유통 대기업들이 모두 새벽배송에 뛰어들고 있는 지금 마켓컬리의 위치와 향후 전망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새벽배송 시장 상황 분석
새벽배송 시장은 최근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새벽배송 시장 규모는 약 2조 5천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6년 만에 약 200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이유는 1인가구 증가, 워라밸(Work-Life Balance) 문화 확산 등으로 인해 편리성과 신선함을 겸비한 새벽배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소비 확산 또한 새벽배송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시켰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외출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집밥'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각종 유통 기업들이 새벽배송 서비스에 속속 진출하며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신세계, 롯데, 현대백화점 등 대기업은 물론 쿠팡, 헬로네이처 등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새벽배송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처럼 매력적인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고객의 충성도가 중요해지면서 물건의 품질, 배송 속도, 다양한 서비스 제공 등이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신선식품의 특성상 콜드체인 산업의 활성화가 동반되고 있다. 마켓컬리, SSG, 쿠팡 등 주요 기업들은 자체 인프라를 강화하며 콜드체인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데, 포화된 새벽배송 시장에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서비스 차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2. 마켓컬리 기업 핵심역량
2.1. 새벽배송 서비스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서비스는 밤 11시까지 주문을 완료하면 다음 날 아침 7시까지 고객의 문 앞에 상품을 배송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는 고객의 편리성과 신선도 유지를 위한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켓컬리가 이와 같은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체적인 물류 인프라 구축 때문이다. 초창기 국내 택배 시스템이 익일배송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마켓컬리는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직접 콜드체인 물류망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주문 접수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에서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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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승기자, 신세계도 안하는 충천권 새벽배송 마켓컬리는 왜? 수익성엔 마이너스, 조선비즈, 2021.04.29,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1/04/29/H3OT252T7FGNJPIBA23R6TI6AA/?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2021.05.04 접속
박주연 기자, CJ대한통운, 마켓컬리 '샛별배송' 물류 전국 확대, 뉴시스, 2021.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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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https://www.kurly.com/shop/introduce/solution/kurly_fresh_solution.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