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물류가 매력적인 이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물류가 매력적인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켓컬리 개요
1.1. 마켓컬리의 소개
1.2. 새벽배송 시장 상황 분석

2. 마켓컬리 기업 핵심역량
2.1. 새벽배송 서비스
2.2. 품질 관리 능력

3. 마켓컬리의 성공 전략
3.1. 사업 초기 성장 전략
3.2. 물류 전략
3.3. 마케팅 전략
3.3.1. 컬러 마케팅
3.3.2. 소셜 마케팅
3.4. 광고 전략
3.5. 친환경 전략
3.6. 벤치마킹 전략 (미국 기업 홀푸드)

4. 향후 전략 제언
4.1. VIP 멤버십 도입
4.2. 아동 고객 대상 신상품 개발 및 서비스 제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켓컬리 개요
1.1. 마켓컬리의 소개

마켓컬리는 2015년 대한민국에 최초로 온라인으로 식재료를 새벽배송을 시작한 판매업체이다. 새벽 배송을 떠올리면 마켓컬리가 떠오를 만큼 기업은 새벽 배송이라는 서비스에 있어 선두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로 외부에서 음식을 사먹기가 꺼려지는 요즘 신선한 식재료를 새벽에 자신의 집 앞에 배송해준다는 마켓컬리의 문구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하지만 마켓컬리는 2015년 이후 새벽배송에서 1위를 놓치지 않았으나 적자라고 밝혔다. 마켓컬리는 2019년 429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고 공시했다. 2018년보다 173%나 성장한 것이다. 이어 2020년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을 꺼리는 상황인 만큼 '집밥 수요'에 따라 매출은 9531억원으로, 2019년과 견주어 보면 2배 넘게 늘어났다. 하지만 아직 마켓컬리는 적자에 해당한다. 매출보다 손실의 늘어나는 속도가 더 빨랐다. 물론 작년 코로나19로 인한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적자의 폭은 감소하고 있기도 하지만 6년간 마켓컬리는 적자이다. 또한 마켓컬리는 올초 쿠팡처럼 올해 중 미국 뉴욕 증권시장에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한국의 유통 대기업들이 모두 새벽배송에 뛰어들고 있는 지금 마켓컬리의 위치와 향후 전망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새벽배송 시장 상황 분석

새벽배송 시장은 최근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새벽배송 시장 규모는 약 2조 5천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6년 만에 약 200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이유는 1인가구 증가, 워라밸(Work-Life Balance) 문화 확산 등으로 인해 편리성과 신선함을 겸비한 새벽배송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소비 확산 또한 새벽배송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시켰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외출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집밥'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각종 유통 기업들이 새벽배송 서비스에 속속 진출하며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신세계, 롯데, 현대백화점 등 대기업은 물론 쿠팡, 헬로네이처 등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새벽배송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처럼 매력적인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고객의 충성도가 중요해지면서 물건의 품질, 배송 속도, 다양한 서비스 제공 등이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신선식품의 특성상 콜드체인 산업의 활성화가 동반되고 있다. 마켓컬리, SSG, 쿠팡 등 주요 기업들은 자체 인프라를 강화하며 콜드체인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데, 포화된 새벽배송 시장에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서비스 차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2. 마켓컬리 기업 핵심역량
2.1. 새벽배송 서비스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서비스는 밤 11시까지 주문을 완료하면 다음 날 아침 7시까지 고객의 문 앞에 상품을 배송해주는 서비스이다. 이는 고객의 편리성과 신선도 유지를 위한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켓컬리가 이와 같은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체적인 물류 인프라 구축 때문이다. 초창기 국내 택배 시스템이 익일배송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마켓컬리는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직접 콜드체인 물류망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주문 접수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에서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


참고 자료

이용근. (2018). 무역학개론. 삼영사.
최재연.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사회적 위험이 소비심리와 HMR 구매패턴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2020. 서울
황현정, 권업. (2010). 국내 게임 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 경영교육연구, 61(1), 203-226.
통계청, ˹2020 통계로 보는 1인가구˼, 2020.12.08.,
https://www.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86517, 2021. 05. 02. 접속
김영현기자, 경영 전략 사례: 마켓컬리, 샛별배송으로 새로운 역사를 쓰다, 코리아비즈니스리뷰, 2019.10.17, http://koreabizreview.com/detail.php?number=1521&thread=22r02 , 2021.05.04 접속
남주현 안경무 기자, [종합]쿠팡 한판 붙자 롯데온 새벽배송 부산진출, 이투데이, 2020.11.26, https://www.etoday.co.kr/news/view/1966680, 2021.05.04접속
박수지기자, [단독] “상장전 매출액 늘려라” 마켓컬리, 비식품 확대 ‘큐레이션 커머스’ 전환, 한겨례, 2021.04.19, https://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991557.html#csidx089eae768cc5acd9b19e07992c5a0f8 ,2021.05.03 접속
이현승기자, 신세계도 안하는 충천권 새벽배송 마켓컬리는 왜? 수익성엔 마이너스, 조선비즈, 2021.04.29,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1/04/29/H3OT252T7FGNJPIBA23R6TI6AA/?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2021.05.04 접속
박주연 기자, CJ대한통운, 마켓컬리 '샛별배송' 물류 전국 확대, 뉴시스, 2021.04.27,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427_0001421174&cID=13001&pID=13000, 2021.05.04 접속
마켓컬리, https://www.kurly.com/shop/introduce/solution/kurly_fresh_solution.ph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