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주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과제주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과 특성
2.1. ADHD의 개념
2.2. ADHD의 주요 증상
2.2.1. 주의력결핍
2.2.2. 과잉행동
2.2.3. 충동성
2.3. ADHD의 유형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적 모델과 중재방법
3.1. 생물학적 모델
3.1.1. 행동문제의 원인
3.1.2. 중재방법
3.2. 인지행동적 모델
3.2.1. 행동문제의 원인
3.2.2. 중재방법
3.3. 심리사회적 모델
3.3.1. 행동문제의 원인
3.3.2. 중재방법
3.4. 생태체계학적 모델
3.4.1. 행동문제의 원인
3.4.2. 중재방법
3.5. 다요인 모델
3.5.1. 행동문제의 원인
3.5.2. 중재방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는 신경발달 장애이다. 이는 주로 유아기에 발병하며, 유아의 학업, 사회관계, 일상생활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에는 아동기에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더욱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아동기에 자기가 속한 집단 내에서 자신이 행동통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또래로부터 비난받거나 배척될 우려가 있으며, 또 주의산만으로 인해 주위의 부정적인 평가로 인해 우울하고 위축된다. ADHD는 치료가 잘 될 경우 ADHD를 방치했을 때 생기는 2차적인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ADHD의 발병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HD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살펴보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고자 한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과 특성
2.1. ADHD의 개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로 유아기에 발생하는 신경학적인 발달장애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뇌의 발달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다"" ADHD는 주의력결핍형, 과잉행동형, 혼합형으로 구분되며, 주로 유아기에 발생한다""


2.2. ADHD의 주요 증상
2.2.1. 주의력결핍

주의력결핍은 쉽게 산만해지고 집중력이 부족하며, 임무를 완수하기 어려워하는 특징을 가진다. 유아는 주어진 과제나 활동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며, 쉽게 산만해진다. 세부사항에 잘 집중하지 못하여, 과제나 활동에서 세부 사항을 놓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저지른다. 또한 장시간 동안 주의집중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며, 지시를 따르거나 과제를 완료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져 주의가 분산되며, 활동과 과제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자주 주위를 둘러보거나 다른 활동으로 쉽게 전환하는 등 지속적으로 방황하며, 장난감, 책, 학용품 등을 자주 잃어버리는 특성을 보인다.


2.2.2.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과도한 움직임, 장난, 말하기, 자리에서 일어나기 등의 행동을 보이며, 자제력이 부족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ADHD를 가진 유아는 가만히 있지 못하고 손과 발을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자리에서 계속 꼼지락거린다. 또한 끊임없이 뛰어다니거나 올라가려는 경향이 있어 상황에 맞지 않는 과도한 활동성을 보인다. ...


참고 자료

장기덕, 박창옥 외 1명 저,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동문사, 2019
윤점룡, 이상훈 외 3명 저,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7
윤점룡 저,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3
오영희 저,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이해, 동문사, 2011
Russell A. Barkley 저 곽호완, 배대석 외 1명 역, 성인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Ruth D, FERN LEVENTHAL 저, 조아라, 강일선 역, 100문100답 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DSM) (4th ed.). Washington, DC: Author.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학습과 발달 장애, 아동의 건강 문제, Stephen Brian Sulkes, 2022, www.msdmanuals.com
About ADHD, Understanding ADHD, CHADD, chadd.org/about-adhd/overview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TR),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국립특수교육원(안산), 2003
정서행동장애아교육, 김미경 외, 학지사, 2007
ADHD 아동-부모 프로그램 개발, 박현주 외, 청소년 상담연구 153, 한국청소년상담원, 2010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chapter 17., 신성웅 외, 행동장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