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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주제]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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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주제]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이해
1.2. 매체에 나타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중요성

2. 매체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
2.1.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1.1. 눈 맞춤 회피 및 무반응
2.1.2. 친밀한 관계 형성의 어려움
2.1.3. 감정 이해와 공유의 어려움
2.2. 의사소통 특성
2.2.1. 언어발달 지연
2.2.2. 반복적인 발화 및 특이한 언어 사용
2.2.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3. 자폐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 방법
3.1.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한 지원
3.1.1. 구조화된 환경 및 일관된 루틴 제공
3.1.2. 놀이를 통한 또래 상호작용 증진
3.2.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지원
3.2.1. 시각적 도구 활용
3.2.2. 대안적 의사소통 방법 훈련
3.2.3. 부모, 교사, 전문가 간 협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이해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제한된 관심사나 반복적 행동 등에서 어려움을 겪는 발달 장애이다. 자폐는 증상에 따라 다양한 범주로 세분화될 수 있으며, 일반인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또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라고 불리는데, 이는 증상이 폭넓게 나타나는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유병률은 100명 중 1명 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하지만 미디어는 자폐를 매우 특별한 질환으로 묘사해왔는데, 특히 고기능성 자폐와 같이 IQ가 높거나 특정 분야에 탁월한 집중력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화나 드라마로 자주 다뤘다."


1.2. 매체에 나타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중요성

매체에 나타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매체의 발달은 우리가 흔히 접하기 어려운 세계에 대한 간접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일반인들이 접하기 어려운 특성을 보이기에 최근 다양한 TV, 영화 등의 매체에서 자폐성 장애 아동이 등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비장애인들은 자폐성 장애 아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특성은 매체 속에서도 잘 드러나며, 이를 통해 일반인들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특징과 어려움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매체 속 자폐성 장애 아동 캐릭터는 때로는 현실과 다른 특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에 관한 비판적 검토가 필요하며, 자폐성 장애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을 위해서는 매체 속 표현의 한계를 인식하고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 매체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
2.1.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1.1. 눈 맞춤 회피 및 무반응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눈 맞춤을 회피하거나 무반응을 보이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시선을 피하고 눈 맞춤을 하지 않으려 하며, 타인이 말을 걸어도 반응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결함에서 기인하는 특징으로, 타인과의 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한다. 이처럼 눈 맞춤 회피와 무반응은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능 저하를 대표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친밀한 관계 형성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 아동은 친밀한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의 부족과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인해 또래나 성인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의 감정이나 사회적 단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에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거나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이런 이유로 자폐성 장애 아동은 또래나 가족과 ...


참고 자료

석윤혜(2006), 그룹게임이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미옥, "협동 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2017
김은경. 조기 발견 및 중재를 위한 만 2세 이전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종단 연구. 2010.
이현진, HyeKyeung Seung, 제프리파라, 정성훈, 정운선, 김경아 and 권은영. (2009). 한국 자폐 아동에서 살펴본 틀린 믿음과 보문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2(2), 131-147.
http://www.riss.kr/link?id=A104636861
한국기자협회(http://m.journalist.or.kr/m/m_article.html?no=51952)
김은경. 조기 발견 및 중재를 위한 만 2세 이전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종단 연구. 2010
박은혜.(2000). 자폐 아동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의 활용·특수교육학연구, 35(2), 21-45.
석윤혜(2006), 그룹게임이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미옥, "협동 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2017
김은경. 조기 발견 및 중재를 위한 만 2세 이전 자폐 범주성 장애 영유아의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종단 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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