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과정의 개요
1.1. 간호과정의 정의 및 목적
간호과정은 실제적, 잠재적 건강 문제를 확인하고 예방, 치료하며 대상자의 강점을 확인하고 안녕 증진을 위해 사용하는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접근법이다. 간호과정은 간호 실무에서 간호사들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계획된 행동을 시행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할 때 적용하는 수단과 도구이다.
간호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은 간호사로서 사고하는 방법이며, 과학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접근방법이다. 또한 반복적인 검토가 필요하여 역동적이며 주기적이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적인 접근방법이다. 간호의 독자적 영역을 표현한 것이며, 간호수행에 있어서 순서와 방향성을 지닌 기본적이며 체계적인 이론적 틀을 제시해 준다.
간호과정의 목적은 대상자의 현재 질병과 관련된 자료를 모두 수집하여 간호사정을 하고, 실재적 또는 잠재적인 건강문제와 강점을 확인하여 간호진단을 내리며, 간호목표와 간호결과를 설정하고, 간호중재를 계획하여 수행한 후 간호평가를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판단, 해결 및 평가할 때 사용되는 수단과 도구이자 방법론으로 활용할 수 있다.
1.2. 간호과정의 특성
간호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간호과정은 체계적이다. 서로 관련 있는 일련의 단계들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과정은 역동적이고 순환적이다. 대상자의 반응을 평가한 후 반복적으로 수정과정을 거치게 된다. 간호과정은 융통성이 있다. 간호과정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의학적 진단 및 질병-건강상의 어느 시점에서도 적용 가능하다. 간호과정은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여러 간호이론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지식체로부터 고안되었다. 간호과정은 대상자 중심이다. 대상자의 요구를 우선으로 한다. 간호과정은 목표 지향적이다. 간호중재들은 전통적으로 수행하는 것보다는 연구와 원칙에 입각해서 신중하게 고려된다. 간호과정은 문제 중심이다. 대상자의 문제에 따라 간호계획을 조직하게 된다. 간호과정은 행위 중심이다. 계획한 간호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1.3. 간호과정 적용의 장점 및 기여도
간호과정 적용의 장점 및 기여도는 다음과 같다.
간호과정은 다양하고 독특한 대상자의 요구에 따른 간호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해주며, 제공된 간호중재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요구를 재사정함으로써 대상자에게 적합한 질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간호팀은 물론 관련 의료팀에게도 정보를 제공하고 연속성 있는 간호를 가능하게 하며, 간호사 자신이 간호에 숙련되고 간호목표에 더 빨리 도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지게 되며, 간호 중재의 효과를 평가해 봄으로써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
또한 간호과정은 대상자로 하여금 좀 더 자신의 간호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요구와 가치, 자율성이 존중되고 증진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간호과정의 적용은 대상자 간호의 질적 향상, 간호사의 자율성 및 책임감 증진, 간호의 연속성 증대, 대상자의 참여도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1.4. 간호과정 적용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간호과정 적용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들이 간호과정, 특히 간호진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자신감과 의욕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 지도자들이 간호과정에 대한 지도, 관심 및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간호과정과 간호진단에 대한 교육이 구체적이고 실재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일관성 있게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간호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간호과정에 따른 기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인력을 충원하거나 간호기록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전자의료기록 시스템을 활용하여 기록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셋째, 간호 지도자들의 간호과정에 대한 지도, 관심 및 교육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 지도자들이 간호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간호사들에게 적극적인 교육과 지도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간호과정에 대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여 간호사들이 실제 임상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간호과정과 간호진단에 대한 교육이 구체적이고 실재적이지 못하며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과정과 간호진단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또한 간호과정과 간호진단에 대한 표준화된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간호과정 적용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호 지도자들의 관심과 지원, 간호사 교육의 강화, 간호인력 충원 및 간호기록 업무의 간소화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5. 간호과정의 단계
간호과정의 단계는 총 5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간호사정'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검토하며 분석 및 기록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현재 질병과 관련된 자료를 모두 수집한다.
다음으로 '간호진단' 단계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류, 조직, 분석하여 대상자의 실재적 또는 잠재적인 건강문제와 강점을 확인한다. 이 단계에서 간호사는 건강문제와 그 원인들을 확인하는 자료를 사정한다.
'간호계획' 단계에서는 확인된 간호진단을 바탕으로 문제를 예방하고 대상자의 건강 욕구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간호중재를 확인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기대되는 결과를 서술한다.
'간호수행' 단계는 수립된 간호계획을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단계이다. 간호사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는지, 계획된 중재가 적절한지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현재 상태를 지속적으로 재사정하여 필요시 중재를 수정한다. 또한 간호활동에 대한 기록을 남긴다.
마지막으로 '간호평가' 단계에서는 성취된 간호목표의 범위를 결정하기 위해 간호중재 후 재사정을 하고 미리 정해진 기준과 비교하여 평가한다. 평가 결과에 따라 계획을 수정하거나 간호를 종결할지 결정한다.
이와 같이 간호과정은 사정-진단-계획-수행-평가의 5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는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1.6.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호과정은 실재적 또는 잠재적 건강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하는 일련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간호과정의 단계들은 비판적 사고의 원리와 기술을 필요로 한다.
비판적 사고는 간호과정에서 각 단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간호사는 비판적 사고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정확하게 사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재적이거나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의 건강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간호중재를 계획할 수 있다. 간호수행 단계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통해 계획된 중재를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간호평가 단계에서는 목표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의 특성인 합리성, 반성, 탐구적 태도는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비판적 사고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하며, 대상자의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고 이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또한 간호계획을 수립할 때 대상자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하고, 간호수행 및 평가 시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간호과정의 각 단계에서 비판적 사고 기술은 다음과 같이 활용된다. 첫째, 사정 단계에서는 관련 있는 자료와 관련 없는 자료를 구분하고,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 둘째, 진단 단계에서는 불완전한 정보 속에서도 가능한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이를 대상자와 함께 확인하는 비판적 사고가 중요하다. 셋째, 계획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목표와 기대되는 결과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간호중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가 요구된다. 넷째, 수행 단계에서는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