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음악교육은 음악을 통한 교육으로, 음악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잠재적 가능성, 즉 지, 정, 의, 신에 걸친 인간의 가능성이 발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것으로 음악적인 성장을 통하여 인간적인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현대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보다 폭 넓고 창의적인 교양을 가진, 전인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흐름에 따라 문화 예술 교육, 특히 음악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많은 양의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 여러 문화와 생각이 공존하는 시대, 세계가 하나로 이어지는 시대이기 때문에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여러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2.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기법
2.1.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유리드믹스(Eurhythmics), 솔페이지(Solfege), 즉흥연주(Improvisation)이다.
유리드믹스는 리듬에 기반한 움직임을 통해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달크로즈는 음악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리듬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좋은 리듬감을 개발하는 것이 음악적 발전에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학생들이 시간, 공간, 힘, 무게, 균형, 유동성 등의 개념을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면서 음악을 이해하게 한다.
솔페이지는 음정, 가락, 화성, 음계 등 음악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내면화하는 훈련 단계이다. 학생들이 음악의 기본적인 요소를 청각적으로 익히고 기보할 수 있게 한다.
끝으로 즉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