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불안 간호진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불안 간호진단
1.1. 질병에 대한 예후와 관련된 불안
1.2. 갑작스런 출혈과 관련된 불안
1.3. 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불안
2. 주요우울증, 재발성 (불안)
2.1. 자살사고와 관련된 자살 위험성
2.2. 불안과 관련된 수면장애
2.3. 우울과 관련된 수면장애
2.4. 자존감 저하와 관련된 절망감
2.5. 자존감 저하와 관련된 무력감
2.6. 우울과 관련된 영양장애
2.7. 활동저하와 관련된 신체 손상위험성
2.8. 활동저하와 관련된 변비 위험성
2.9. 우울과 관련된 변비 위험성
3. 불안과 관련된 비효과적 건강관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불안 간호진단
1.1. 질병에 대한 예후와 관련된 불안
질병에 대한 예후와 관련된 불안은 대상자의 질병에 대한 인식과 예후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된다.
대상자는 자신의 주진단명이 unstable angina이며, 심장초음파 결과에서 특이소견이 없어 추적관찰 중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새벽에 발생한 가슴 통증으로 인해 응급실에 내원하면서 불안감을 호소하였다. 대상자는 "다시 가슴이 아플까봐 두려워요.", "수술이 잘못되면 전 죽는 건가요?"와 같이 질병의 예후에 대한 걱정을 표현하였다. 또한 가족에 대한 걱정도 드러내어 "아이들이 어린데 와이프가 우리 아이들을 어디다 맡기고 병원에 따라 온 건지 걱정이 돼요."라고 말하였다.
이처럼 대상자는 자신의 질병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예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심장질환의 악화 및 합병증, 그로 인한 수술의 가능성과 그 결과에 대해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가족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정서적 고통을 받고 있었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불안 수준을 사정하고, 질병의 경과, 치료, 예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대상자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고지혈증 관리의 중요성과 금연의 필요성에 대해 교육하여 대상자의 건강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불안감이 완화되고 질병 관리에 대한 동기가 높아지도록 하였다.
종합하면, 질병에 대한 예후와 관련된 불안은 대상자의 질병 인식 및 지식 부족에서 비롯되며, 간호사는 교육과 정보제공을 통해 대상자의 불확실성을 감소시켜 불안을 관리할 수 있다. 이는 대상자의 건강관리 참여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질병 관리로 이어질 수 있다.
1.2. 갑작스런 출혈과 관련된 불안
갑작스런 출혈과 관련된 불안"은 대상자가 상부위장관 출혈로 인해 겪게 되는 불안감에 대한 것이다. 대상자는 토혈, 혈변, 어지러움증 등의 증상으로 인해 극심한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
대상자의 주관적 자료를 보면 "어제 밤에도 몇 번씩 계속해서 피를 토했어..", "입 안에 피 맛이 남아있는 것 같아... 다들 이래?" 등의 표현을 통해 갑작스럽게 발생한 토혈로 인한 불안감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왜 입에서 피가 나온 거야 대체!!"라며 피가 나오는 증상 자체에 대해 큰 불안을 느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객관적 자료에서도 대상자의 상부위장관 출혈 증상과 관련된 불안감이 잘 드러나는데, 입원 당시 활력징후 측정 결과 저혈압과 빈맥이 동반되었고, 출혈 양상 관찰 시 대상자가 "피가 너무 많이 나와 불안하다"고 표현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대변을 본 후 피가 섞여 나왔다며 한참동안 잠을 자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이처럼 갑작스러운 출혈 증상으로 인한 불안은 대상자에게 큰 스트레스 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간호사는 대상자의 불안 수준을 정기적으로 사정하고, 토혈 및 혈변에 대한 원인을 설명해주어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며, 이완요법 등의 방법을 교육하여 대상자가 불안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또한 대상자의 보호자에게도 함께 교육하여 가족의 지지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불안
대상자의 정신과 입원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와 관련된 비효과적 건강관리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는 "아무래도 정신병원에 입원했다고 하면 좀 그래요..", "집에는 언제갈 수 있나요? 집에 가고 싶어요"라며 정신과 입원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는 잘못된 사회적 편견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정신과 질환에 대한 편견은 여전히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어, 정신과 입원 경험이 있는 이들은 사회적 낙인과 차별을 겪게 된다. 대상자 역시...
참고 자료
APA/ eovy 역자 권준수 「DSM-5 정신질환의 통계 편람 제 5판」(2015)
의약품 사전,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한금선, 손정남, 양승희, 박정원 외, 「정신건강간호학」수문사 (2017)
이경희, 김상남, 김영숙 외 「정신건강간호학」JMK(2016)
이경희, 김은자, 주세진, 김영숙, 김상남 외 , 「정신건강간호학」, 퍼시픽북스(2013)
성미혜 저,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정문각(2009)
도복늠 외,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각론」, 정담미디어(2012)
의학교육 편집부 저,「for nurse REVIEW BOOK」, 의학교육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