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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부터 일반계 고등학교로 일괄 전환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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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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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부터 일반계 고등학교로 일괄 전환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존치에 대한 쟁점
1.1. 고교 서열화와 사교육 의존도 증가
1.2. 지역 인재 선발 의무화와 교육 기회의 형평성
1.3. 평등주의와 서열화 간 교육계의 갈등

2. 교육사회학 이론으로 바라본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2.1. 기능이론 관점에서의 특목고 역할
2.2. 갈등이론 관점에서의 특목고 역할
2.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조화

3.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의 관점에서 접근한 특목고의 역할
3.1. 교육 기회의 평등과 특목고
3.2. 교육 내용의 평등과 특목고
3.3. 사회 평등화 기여와 특목고
3.4.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과 특목고

4. 특목고 존치에 대한 중립적 입장
4.1.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특목고
4.2.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의 균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존치에 대한 쟁점
1.1. 고교 서열화와 사교육 의존도 증가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이하 "특목고")의 존치 여부를 둘러싼 논의에서 가장 큰 쟁점 중 하나는 이들 학교로 인한 고교 서열화와 과도한 사교육 의존도 증가 문제이다. 정부의 특목고 존치 결정으로 인해 교육계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목고는 일반계 고등학교와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우수한 교육 자원을 제공하면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진학률을 크게 높이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특목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며,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특목고 입학을 위해 많은 사교육에 의존하게 된다. 특히 상위권 학생들이 특목고로 몰리면서 일반계 고등학교와의 격차가 벌어지고, 이는 고교 서열화를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교육 전문가들은 이번 특목고 존치 결정으로 인해 고교 간 서열화가 지속되고, 이로 인한 과도한 사교육 의존도 증가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특목고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높은 학업 성취도와 함께 사교육을 통한 집중적인 입시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가정의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여,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

일부 교육계에서는 특목고의 존치가 단순히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이로 인한 부작용이 크다고 비판한다. 특목고의 존재가 학교 간 서열화를 조장하고, 사교육 시장을 확대시킴으로써 교육 불평등의 근본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특목고의 존치 여부를 둘러싼 논쟁은 고교 서열화와 사교육 의존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으로 이어지고 있다. 교육의 공정성과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특목고에 대한 정책적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지역 인재 선발 의무화와 교육 기회의 형평성

교육부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외고)의 존치를 결정하면서, 전국 단위 자사고의 경우 신입생 정원의 20% 이상을 해당 지역 출신 학생으로 선발해야 한다는 의무 규정을 신설하였다. 이는 지역 간 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기존에 자사고와 외고는 전국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여 주로 대도시 출신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 그로 인해 지방 소재 학교들의 교육 여건이 악화되고 지역 간 교육 격차가 심화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정책은 이러한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목고에 지역 출신 학생들을 일정 비율 이상 의무적으로 선발하도록 한 것은 교육 기회의 지역적 균형을 도모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통해 지방의 우수 인재들이 자사고와 외고로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지역 간 교육 수준 격차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러한 지역 인재 선발 의무화가 실제로 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실현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경제적 여건이나 교육 수준의 차이가 큰 지역 간에는 여전히 교육 기회의 불균형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히 지역 할당제를 도입하는 것 이상으로, 교육 자원의 균형적 배분이나 지방 학교 교육 여건 개선 등 다각도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3. 평등주의와 서열화 간 교육계의 갈등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의 존치 결정 이후에도 교육계에서는 평등주의와 서열화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 결정에 대해 일부 교육 관계자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이들은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에 더 많은 자율권이 부여됨으로써 사교육 의존도가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들 학교가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와는 달리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자사고와 외고에 우수 학생들이 몰리면서 고교 간 서열화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크며, 이에 따른 사교육비 증가 문제도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자사고와 외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내신 평가 기준이 완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이는 일반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이번 존치 결정이 특정 계층의 특권교육을 조장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자사고와 외고의 존재가 고교 간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고, 사교육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원인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번 결정이 공교육의 정상화를 저해하고, 교육 불평등을 더욱 고착화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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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선, 유성상, 이해주, [교육사회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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