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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갈등 이야기치료 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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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고부갈등 이야기치료 치료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이야기 치료 이론
2.1. 이야기 치료의 개념과 특징
2.2. 이야기 치료의 치료 과정과 치료 기법

3. 이야기 치료 적용 사례
3.1.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 상담 사례
3.2. 이야기 치료 기법 적용

4. 경험적 가족치료
4.1. 특징 및 치료 과정
4.2. 주요 치료기법

5.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5.1. 치료 목표 및 과정
5.2. 주요 치료기법

6. 사례에 대한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적용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 들어서며 많은 것들이 발전하고 변화해가고 있다.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의 발전도 함께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의 기초가 되는 가족 또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가족의 변화는 기술 발달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갈등과 분열이라는 부정적인 측면과 더욱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가부장적인 사회의 모습을 갖추고 있었다. 하지만 사회가 변하고 과거와 비교해 봤을 때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고 여성의 지위도 높아져 가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사회 분위기는 여성들을 둘러싼 삶의 변화와 전혀 발을 맞춰 가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는 가족 구성원 내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서 점차 사회구조적인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와의 고부 갈등, 가부장적인 남편과의 부부갈등, 경제 활동을 하지만 전업주부의 역할마저 훌륭하게 해내야 하는 모습 등 가족 내의 이러한 문제들은 과거의 개인적인 문제에서 사회적인 문제로 커져가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러한 것들이 문제로 여겨지지 않았었지만 현대 사회에 들어서며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는 점은 역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가족 상담과 치료의 방법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연구되어 왔기 때문이다. 가족 상담 치료를 위한 이론은 매우 다양하다. 문제가 다양한 만큼 그 치료법과 상담 방법도 다양하게 존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이야기 치료 기법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2. 이야기 치료 이론
2.1. 이야기 치료의 개념과 특징

이야기 치료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야기 치료는 호주의 학자 마이클 화이트와 뉴질랜드의 심리치료사 데이비드 엡스턴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들은 프랑스의 사회철학자 마이클 푸코의 '어떤 사회 속에서 힘 있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지배적인 이야기는 그 사회에 존재하는 특정 집단을 배제하기 어렵다.'라는 주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마이클 푸코에 따르면 사람들은 교육자 또는 의사에 의해 확립된 기준을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의 지배적인 이야기를 진실로 여기고 내면화하여 주변의 모든 것들을 판단한다고 한다. 이에 마이클 화이트는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의미가 제한된 선택과 해석적인 구조에 의해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러한 탈구성주의에 의해 생겨난 이야기 치료는 사람들이 스스로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 낼 수 있음을 가정한다. 또한 이를 통해 그들 삶의 새로운 의미를 찾고 미래를 그려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야기 치료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 번째는 치료가 언어의 해석과 사용 안에 있다는 것이다. 치료 과정에 있어 언어는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 언어는 내담자가 겪은 이야기와 의미를 이끌어내는 통로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특징은 내담자가 말하는 주요한 문제는 해체하고 그 밖의 다른 이야기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탈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내담자가 자신을 힘들게 했던 지배적인 이야기에서 벗어난 체, 새로운 이야기 속에서 정체성을 찾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내담자가 지배적인 이야기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 은유적인 관점을 활용하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스스로의 상처를 치유하기 힘들 때 또는 상처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할 때 은유적인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의 상처를 보듬어주기 때문이다.


2.2. 이야기 치료의 치료 과정과 치료 기법

이야기 치료의 치료 과정과 치료 기법은 다음과 같다.

이야기 치료 과정은 정확하게 규정된 순서는 존재하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네 가지 단계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내담자가 겪는 문제를 살펴보고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때 상담자는 '잘 알지 못하는 자세'로 내담자의 이야기를 받아들여야 한다. 두 번째 단계는 내담자의 마음속에 있는 문제 또는 겪고 있는 현실 문제를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 즉, 외재화 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외재화 대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본인 스스로와 문제를 일체화 시키는 것에서 벗어나 분리하게끔 하여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담론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외재화 과정과 문제와 분리되는 것에 성공한 내담자의 결과를 찾는 것이다. 이 단계 속에서 내담자가 미처 보지 못했던 상황이나 내담자가 몰랐던 본인의 자원과 강점들을 발견하여 대안할 수 있는 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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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riss.kr/link?id=T15802832
오지은, 『이야기치료의 외재화가 부적응 청소년의 치료적 동맹에 미치는 효과』, 제주대학교사회교육대학원, 2016, https://www.riss.kr/link?id=T14172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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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숙, 가족치료, 2014.07.28., 학지사
박태영, 고부갈등을 겪고 있는 부부들을 위한 가족치료 사례연구:남편들의 자아분화를 중심으로, 2011, 한국가족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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