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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에서 아들러 심리학의 주요 개념과 부모교육의 원리
1.1. Adler 심리학의 주요 개념
1.1.1. 열등감과 보상
인간은 본질적으로 열등감을 발전시키나 이 열등감은 자기완성을 이루고자 하는 심리적인 보상으로 작용한다. 모든 인간은 열등감으로 고통스러워한다. 이러한 감정들은 그것들이 심리적 혹은 사회적 문제이든 실제적인 신체적 문제이든 개인의 완전에 대한 갈망을 동기화시킨다. 이때 인간은 열등감 때문에 괴로워하고, 우월로 인해 힘을 얻는다. 그리고 성공적인 생활양식을 발전시킴으로서 약하거나 무력한 부분에 대한 보상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신체적인 약점이나 결함이 열등감의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또한 사람들은 이러한 결함이나 약점을 보상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마치 말더듬이가 훌륭한 용변가가 되거나, 병약하고 허약한 어린이가 운동선수가 되는 사례들이 이를 잘 말해 주고 있다. 즉 Adler는 개인에게 있어서 열등한 면이 삶의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으며 열등감과 보상을 위한 노력이 개인의 운명을 개척하고 발전시키는 원인이 되며 더 높은 수준으로 자기발달을 하도록 동기화 시킨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열등감에 대한 보상의 시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병적인 열등감을 초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만성적인 신체기관의 결함을 가지고 있거나, 응석받이로 양육되거나, 방임된 양육환경 등이 병적인 열등감을 조성하는 환경으로 알려져 있다.
1.1.2. 우월성의 추구
우월성의 추구는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적 동기 중 하나이다. 아들러에 따르면, 모든 인간은 '우월에 대한 추구'를 참된 목표로 삼는다. 이는 자아실현의 개념과 유사하지만, 사회에서의 지위 차지와는 관련이 없다. 대신 '위대한 향상의 충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향상의 충동은 개인이 자신의 발달 단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올려놓도록 해준다. 즉, 개인은 열등감이라는 개념과 연관 지어 완전을 성취하며, 자신만의 고유한 형태를 발전시키려고 노력한다.
우월성에 대한 추구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수준에서 일어난다. 첫째, 개인적 수준에서 자신의 완성을 위해 노력하고, 둘째,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관심이나 안녕을 위해 노력한다. 이처럼 우월성 추구는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기여라는 두 가지 차원에서 발현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아들러가 말하는 우월성의 추구는 열등감을 극복하고자 하는 인간의 의지이자, 완전에 대한 갈망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동시에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1.3. 사회적 관심
아들러(Adler)는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을 인간의 중요한 특성으로 보았다. 사회적 관심이란 타인과의 관계에서 공감과 협력을 통해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려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아들러에 따르면,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지만, 자동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화 과정을 통해 구체화되며 의식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최초의 사회화 장이 가정이라는 점에서 부모의 양육태도는 사회적 관심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부모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정상적으로 성장한 사람은 타인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자신의 우월성의 목표를 사회적이고 모든 사람의 안녕을 포괄하는 것으로 설정하게 된다. 반면, 부적절한 양육환경에서 자란 사람은 타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인 경향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아들러는 부모와 교사 등 중요한 타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사회적 관심 발달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는 개인의 심리적 안녕과 나아가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1.1.4. 생활양식
생활양식은 개인의 열등감과 약점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 양식이다. 유아기의 가족관계 및 다른 중요한 경험들에 의해 개인의 생활양식이 결정되며, 이는 개인의 성격과 행동의 바탕을 이룬다.
유아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인성, 태도, 신념, 능력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형성해 나간다. 따라서 유아기 경험, 즉 부모와의 관계, 가족의 크기, 형제관계, 출생순위 등이 생활양식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각 개인의 생활양식은 고유하며, 어떠한 두 사람도 동일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
생활양식은 개인의 자아에 대한 판단의 결과이며, 이를 통해 개인의 행동 패턴이 형성된다. 약 4~5세 경에 생활양식이 대부분 형성되며, 이후의 경험은 기존의 생활양식으로 통합된다. 예를 들면, 신체적으로 약한 사람이 운동선수가 되거나,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