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기획이 잘못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기획서의 활용방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기획이 잘못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기획서의 활용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획의 필요성과 중요성
1.2.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의의
1.3.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 본론
2.1. 기획의 개념과 특징
2.1.1. 기획의 정의 및 성격
2.1.2. 기획의 유형
2.1.3. 기획이 필요한 이유
2.2.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
2.2.1. 문제 분석 및 욕구 측정
2.2.2. 전략 선택과 목표 설정
2.2.3. 프로그램 설계 및 실행
2.2.4. 프로그램 평가
2.3.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2.3.1. 기획
2.3.2. 설계
2.3.3. 마케팅
2.3.4. 실행
2.3.5. 평가
2.4. 미래 청소년 프로그램 제안

3. 결론
3.1. 기획과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
3.2. 실천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획의 필요성과 중요성

기획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조직의 관리에 있어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기획은 조직의 비전에 맞는 가치와 목표를 내세울 수 있으며, 인적·물적 자원개발과 조직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부적인 목표와 활동을 계획하는 과정 그 자체이다. 즉, 기획은 공동체의 전체 활동이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느냐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조직의 기획활동이 잘 되어 있으면 전체적인 목표를 잘 달성하여 장기적으로는 조직의 유지가능성을 높이고 미래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에 장기적인 방향성을 기획 단계에서 잘못 가정하여 실패 가능성이 높은 기획들은 조직의 유지에 위협이 된다. 따라서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워 활용 가능한 자원으로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기획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관리자와 실무자 간의 협업을 기반으로 조직을 관리하는 기획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대규모의 비용, 인적 자원이 드는 목표들은 반드시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세부목표들을 달성해 나가야 한다. 더불어 예외적인 상황이나 갑자기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들은 항상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유연하게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실행해야 한다.

따라서 어떤 기업, 조직이나 공동체에서도 기획을 하지 않고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를 실행하지는 않는다. 인간의 합리성, 목표지향성, 사전 통제, 수정에 대한 유연성으로 조직의 생존가능성을 높여주는 기획은 이제 극명하게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의 의의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은 사회복지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한 활동의 구조화된 집합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설정, 내용 선정과 조직, 실행과 평가 등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는 것과 이를 위해 활동하는 것을 포함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은 합리성과 책무성의 증진으로 그 중요성이 나타난다.

첫째,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합리성이 필요하다. 경험적 과학에 따라 입증된 가장 유용한 수단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합리성의 증진이 중요하다. 프로그램 기획은 프로그램과 연관된 제반 정보를 드러내 프로그램이 사회적으로 제기되었던 목적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은 재정이나 자원의 공급자, 다른 전문직, 다른 기관, 클라이언트와 일반인 등 프로그램 관련 당사자로 하여금 프로그램 가치를 적절하게 파악하도록 하여 프로그램 정당성을 확보해 책무성의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진, 사회복지 실무자의 사기진작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1.3.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진로 선택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청소년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여가활동에도 기여한다. 학교 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발전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 형성, 또래관계 형성, 진로 탐색 등 다양한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과제들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창의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건전한 여가활동과 취미생활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청소년들이 겪는 학업 스트레스, 또래 갈등, 진로 고민 등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종합해보면,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은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청소년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2. 본론
2.1. 기획의 개념과 특징
2.1.1. 기획의 정의 및 성격

기획은 목표를 사전에 설정하여 조직의 과거를 기반 삼아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의사를 결정하여 이끌어 나가기 위한 과정이다. 여러 기업관리와 관료제도, 공공 프로그램 등에서 행해지는 조직적 의사 결정과 문제해결과정 전반을 기획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획이 가지는 특징이 있다.

첫째, 인간은 합리적, 이성적 인간이라는 인간의 합리성에 기초한다. 둘째, 목표를 강조한다. 기획의 거시적인 목적이 정해져 있고 각 단계에서 이루어야 하는 목표, 그 목표에 속하는 세부목표가 있다. 셋째, 미래에 대한 사전설정과 사고활동이라는 점에서 사전작업이라는 점이다. 넷째, 유연성과 조정가능성이다. 기획은 설정한 목적을 위해 실행 중간 단계에서 유연한 사고와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계획을 수정해서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없으면 필연적으로 실패하는 기획이 될 수밖에 없다.

즉, 기획은 인간의 합리성과 이성성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특성을 가지며, 사전 작업으로서의 성격과 함께 유연성과 조정 가능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2.1.2. 기획의 유형

기획의 유형은 방법과 과정, 상황, 관점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구성된다. 전략적 기획(Strategic Planning), 일상적 기획(Day-to-...


참고 자료

NAVER 지식백과 <기획> https://terms.naver.com/
임의영. (2012). Dwight Waldo의 행정학과 관료제 다시보기. 정부학연구, 18(3), 67-91.
강병노. (2011). 사회복지에서 기획은 중요한가? : 사회복지학 기획연구 동향 탐색.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3(1), 133-159.
김윤권 and 오시영. (2021). 난제해결을 위한 협업적 조직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조직학회보, 18(3), 105-139.
김석주, 임정빈. (2010). 공공기관의 효율적 조직관리를 위한 직무분석 활용방안.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4(1), 31-59.
Weinbach, Robert W. 2008. The Social Worker As Manager - A Practical Guide to Success, Allyn & Bacon
임경선, 2014,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정의 단계별 특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학교사회복지, 29권, p.125~127
박경아, 2008, 社會福祉館 社會福祉士의 再敎育에 관한 硏究, 국내석사학위논문 상주대학교 산업대학원, p.10~11
황승우, 2021, 코로나 19 팬데믹 시대 교육 불평등 해소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70~72
권양이, 201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박영사.
김윤나, 오승근, 2018,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미래지향적인)』, 도서출판 신정.
안명선, 김상범, 2022, 『청소년 활동론』, 양성원.
이남, 김용탁, 2023, 『청소년 활동론』, 양성원.
청소년과 미래, 2022,『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지사.
강의교재 참고.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