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 부모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 교육
1.1. 가족생활 교육의 필요성
우리 주위에는 여러 형태의 가족들이 존재한다. 부부가 이혼해서 아내나 남편 중 하나가 아이들을 데리고 살거나 결혼을 하지도 않고 남자친구와 헤어져서 사이에서 낳은 아이를 엄마 홀로 키우는 한 부모 가족, 다른 나라 사람과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살아가는 다문화 가족,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 등이 존재한다. 그런데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등장하면서 종래와는 다른 접근을 바탕으로 한 가족생활 교육도 필요해지는데, 그래서 이로 인해 다수의 건강가정 지원센터, 사회복지관, 상담소 등에서 맞춤형 가족생활 교육을 실행하게 된다. 이때, 가족생활 교육이란 여러 형태의 가족들의 가족 구성원들이 어떻게 하면 서로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하게 할지를 제시하는 일환이라고 할 수 있겠다.
1.2. 한 부모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 교육 방향
1.2.1. 건강가정 지원센터의 한 부모 가족 집단 상담
건강가정 지원센터의 한 부모 가족 집단 상담은 한 부모 가족의 가족 구성원들이 가족 존속 위기 상황에 처해 불가피하게 센터를 찾아왔을 때 이루어진다. 센터의 상담사는 한 부모 가족 집단 상담을 실행하며, 내 지인과 딸 외에도 다른 미혼모 엄마와 딸, 아들이 1팀, 교통사고로 남편을 잃어 아이를 홀로 키우는 엄마와 아들 1팀이 참여한다. 상담사는 가정들의 고민거리를 듣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맞춤형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다른 미혼모 엄마의 경우 자녀 2명을 혼자 부양하며 겪는 어려움을 토로하고, 내 지인의 딸이 사춘기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도 공유한다. 상담사는 사춘기 자녀들을 대할 때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포근하게 감싸 안을 것을 조언한다. 이처럼 집단 상담을 통해 가족생활 교육을 하면 유사한 고충을 겪는 가정들이 서로 공유하고 공감하며 가족의 평화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지 연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고 효과적이다.
1.2.2. 사회복지관 상담센터의 한 부모 가족 가족생활 교육
사회복지관 상담센터의 한 부모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 교육은 효과적이다. 요즘 사회복지관에서는 다수의 상담사가 한 부모 가족, 특히 엄마가 홀로 자녀를 키우는 가족들의 고충을 듣고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무엇보다도 가족생활 교육을 하는 데 이는 효과적이다.
예를 들자면, 사회복지관 내의 상담사업에 임하는 사회복지사가 한 부모 가족의 엄마로부터 하소연을 듣고 가족생활 교육을 제시하는 것이 있다. 한 부모 가족의 엄마의 아들이 학교에서 다른 친구들은 아빠가 축구공을 사 줬다느니 자전거를 사 줬다느니 아빠에 대한 자랑을 늘어놓는데, 자신은 태어날 때부터 미혼모인 엄마로부터 자라 아빠의 얼굴조차 본 적이 없어 아빠가 있는 다른 친구들을 부러워하고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해 위축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는 아들에게 너무도 미안하고 죄스러운 마음에 복지관의 상담사를 찾게 된다.
상담사는 이에게 엄마로서 아빠 역할까지 다 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가 아무리 금전적으로 힘들어도 버젓한 직장에 취직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을 벌어, 아들이 풍족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하게 하며 아빠 없이도 엄마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한다. 또, 자녀들에게는 항상 자상하게 대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