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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지도자론 개인 의사소통유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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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지도자론 개인 의사소통유형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2.1. 비난형
2.2. 무마형
2.3. 초변명형
2.4. 일관형

3. 개인의 의사소통 유형 관찰
3.1. 가족과의 의사소통
3.2. 친구와의 의사소통
3.3. 직장(또는 낯선 타인)과의 의사소통

4. 본인 의사소통 유형 분석
4.1. 장점 및 단점

5. 보건의료 분야의 윤리적 리더십
5.1.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성
5.2. 리더의 개인 특성
5.2.1. 도덕적 판단력
5.2.2. 공감 능력
5.2.3. 책임감
5.2.4. 의사소통 능력
5.3. 조직 내 제도 및 근무 여건
5.3.1. 명확한 윤리적 기준
5.3.2. 윤리적 리더십 발휘를 위한 근무 여건 조성
5.3.3. 구성원에 대한 지원 시스템 마련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 현장에서 리더십은 단순한 관리의 역할을 넘어,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팀의 윤리적 기준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윤리적 리더십은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의료 현장에서는 자주 윤리적 딜레마와 복잡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러한 순간에는 리더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팀을 이끄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윤리적 리더십은 리더가 팀원들과 환자들 사이의 신뢰를 형성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리더는 도덕적 판단력과 공감 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직종 간의 협력을 원활히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소통 능력이 요구된다".


2.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2.1. 비난형

비난형은 지배적이고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자신이 틀리거나 약해서는 안 된다는 굳은 신념하에 다른 사람이나 환경을 비난하려 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의 가치를 무시한 채 자신만 중요하다고 여기고 상황만 따진다. 비판적이고 독재적이며 다른 사람의 결점을 발견하여 질책하기를 즐겨하는 사람들이다. 회유형이 자신을 굴복시키는 것과 달리, 비난형은 계속해서 다른 사람의 잘못을 찾아내고 요구를 거절하고 좋은 제안에도 반대하는 경향이 있다. 비난형이 주로 느끼는 감정은 분노이다. 이들은 쉽게 자신의 감정을 폭발시킨다. 또 주기적으로 주위 사람들을 비난하지만, 그 내면이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속으로는 자신이 별로 가치 없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의 약점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외로움을 많이 느끼고, 혹시라도 자신의 부족함이 드러나면 세상이 끝장나기라도 한 것처럼 두려워한다. 이들은 다른 사람이 잘못하지 않았다면 모든 것이 잘되었을 것이라고 외부를 향해 비난의 화살을 돌린다. 다른 사람이나 그들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기보다는 그들을 비난하여 복종하게 만듦으로써 자기 가치감을 느끼려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스스로에게 힘이 있는 것처럼 믿고 행동하지만 사실은 매우 의존적이다.


2.2. 무마형

무마형은 자신의 의사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조하려고 애쓰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회유형의 사람들은 관계를 중시하는 사람들로서 자신보다는 주변의 사람들을 우선 고려하여 물질적인 희생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과 자유까지 희생하면서도 주위 사람들과 상대방에게 비위를 맞추려고 최선을 다하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즉 회유형의 사람들은 상대방과 주변의 사람들에게는 최선을 다하지만 자신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유형이다. 이들은 자신 스스로를 힘이 없고 가치 없는 존재라 생각하여 자신을 평가절하하기도 하며 타인에게 아부하며 타인들과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가장 중요시한다. 이런 모습 때문에 회유형은 상대방에게 자아 존중감을 무시당할 수 있으며, 스스로가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상대에게 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갈등의 상황이나 다른 사람이 불편해하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자신이 희생하려 하며, 문제가 생기면 자신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은 비난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자기를 희생하고 상대방의 기분이 상할까봐 선뜻 반대 의견을 말하지도 못하며, 무조건 참는다. 따라서 회유형은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상대방을 의식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2.3. 초변명형

초변명형 의사소통은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을 통해 상황을 합리화하는 방식이다. 이 유형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자기와 타인의 감정을 배제하기 때문에 진정한 의사소통이 일어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논쟁이 벌어질 때,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논리적 설명만을 고집하는 상황이 이에 해당한다.

초이성형의 소유자들은 의사소통을 할 때 가능한 아주 자세히 말하고 생각하며 자료에 근거해서 결함이 없이 말한다. 물론 듣는 사람이 이해하지 못한다 하여도 신경 쓰지 않으며 자신이 항상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인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인정이 적고, 비판적이며, 비사교적이다. 또 완벽하게 하려고 하면, 불평불만...


참고 자료

이상미,고문희,박광옥(2016).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애(2014). 사티어 모델.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정문자(2007).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학지사.
이상미 외(2016).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광점 외(2011), 핵심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오민환(2003). 부하성숙도에 따른 군 리더십 유형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이진규 외(2014) 경영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지연 외 2명(2014). 간호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이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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