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관 개요
1.1. 기관 설립 동기 및 목적
일반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에게 안전하고 보호된 작업환경에서 근로와 직업훈련을 통해 자립능력을 증진하기 위함이 이 기관의 설립 동기 및 목적이다. 또한 단순한 빵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소통하고 그들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삶의 터전과 일자리를 만들어 가도록 하는 것이 이 기관의 설립 목적이다. 우리밀 100%와 좋은 재료 사용을 원칙으로 믿을 수 있는 정직한 제품을 만들어 가도록 하며, 장애인들이 일자리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갖고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며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조금은 더디더라도 더불어 함께 하며,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장애인보호작업장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이 기관의 설립 목적이다.
1.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은 다음과 같다.
기관은 2017년 준비기에 사회복지법인 삼동회와 위·수탁 협약체결을 하며 시작되었다. 이후 2018년 1월에는 설치·운영 신고, 4월에 개소식을 하며 프로그램을 전면 개시하였다. 같은 해 6월에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신고와 사회복지 자원봉사 관리센터 지정(전라남도사회복지협의회)을 받았고, 8월부터 제과제빵 생산품 판매를 개시하였다. 이어 12월에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지정(보건복지부)을 받았다.
2019년에는 1월에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3월에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으며,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사업에도 선정되었다. 또한 6월에는 문화활동지원사업 '우리가 그려가는 세상'에 선정되었고, 9월에 BF(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을 받았으며, 12월에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20년에는 1월 문화예술지원사업(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2월 원예치료사업(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 3월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사업(광양시)에 각각 선정되었으며, 6월에는 광양시 사회복지시설 차량지원사업(승합차)에 선정되었다.
2021년에는 3월 발달장애인 제과제빵사 양성교육 사업에 선정되었고, 5월 제과제빵 체험장 운영, 12월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재지정(보건복지부)을 받았다.
2022년에는 3월 우수평생학습프로그램 지원사업과 발달장애인사회참여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선정되었고, 6월 제과제빵체험 전문강사 양성 교육사업, 9월 2022년 장애인시설 맞춤형 리모델링 지원사업 『희망공간』, 10월 장애인 공감과 치유탐방 사업에 선정되었다. 또한 11월 2022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우수운영사례 프로그램분야 『혁신상』을 수상하였고, 12월 광양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 운영 재위탁에 선정되었다.
이처럼 기관은 설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사업 및 프로그램에 선정되며 발전해 왔음을 알 수 있다.
1.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기관이 설립되고 현재 6년차가 되었는데 기관의 역사적 변천을 살펴보면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게 눈에 보인다. 사회복지시설평가는 보건복지부에서 3년마다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평가이다. 2022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우수운영사례 프로그램분야 『혁신상』 수상은 쉽게 이룬 성과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만큼 발달장애인들의 사회참여 확대와 일자리 연계를 위해 많이 고민하고 노력해서 얻은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동안 문화예술지원사업,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사업 선정 등 다양한 사업들에 선정된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들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할지는 모르지만 기관의 역사가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관 역사가 긴 타 기관들 못지 않은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2. 기관의 목적
기관의 목적은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생활을 통하여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장애인직업재활과 관련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직업을 통한 장애인의 자활·자립을 도모하는데 있다."기관은 직업 능력이 낮은 장애인에게 직업적응능력 및 직무기능향상훈련 등 직업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보호가 가능한 조건에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에 상응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