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아동발달은 아동의 성장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아동은 인지능력,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신체 발달, 언어 발달을 한다. 교육을 통해 아동발달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고,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부모에 따라 자연스럽게 터득하기도 하지만, 인지발달과 신체발달, 사회성발달은 자연스럽게 얻어진다기보다는 실제 사람들과 교류하거나 교육을 하면서 향상시킨다. 아동발달에는 인지발달, 신체발달, 사회성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등이 있다. 모든 발달에는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2. 아동발달의 쟁점
2.1. 발달의 본질: 유전과 환경
발달의 본질에 대한 논쟁은 아동의 발달과정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유전적인지 환경적인지에 관한 것이다. 유전론자인 전성설은 인간이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완전한 형태로 존재하며, 발달은 유전적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반면 환경론자는 아동의 발달이 전적으로 환경적 요소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며, 인간은 태어날 때 백지 상태이며 주변 환경에 의해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최근에는 아동의 발달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아동발달에 있어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중요하게 작용하며, 특히 어떤 환경에서 어떤 유전적 배경을 가지고 자라는지가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아동 발달을 연구할 때에는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이다.
2.2. 발달의 과정: 성숙과 학습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 중에서 발달을 유도하는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