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개월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 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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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최근 3개월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 선정하여 스크랩하고, 선정한 이유와 학교폭력 예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
2.1.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2.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 관련 기사
3.1. 기숙사 학교폭력
3.2. 상담교사 현황
3.3. 정신과 의사가 본 학교폭력과 치유법

4. 학교폭력 예방법
4.1. 신체 폭력 예방
4.2. 언어 폭력 예방
4.3. 금품 갈취 예방
4.4. 사이버 폭력 예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22년 교육부에서 16개의 시도교육감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수조사한 결과를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로 발표했다.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서 진행되었고 참여율은 약 83%로 피해 응답률은 약 2%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확산 이전 이루어진 조사보다 조금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는 약 4%, 중학교는 약 1%, 고등학교는 약 0.3%로 나타나 모든 학교급에서 2021년 조사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생은 중고등학생보다 학교폭력 감지 민감도가 높기에 학교 수업의 정상화로 인해 언어적, 신체적 상호작용이 증가함에 따라 비속어 사용, 습관성 욕설 등에 관해 더 민감하게 학교폭력으로 인식했을 수 있다. 피해 유형에 따른 응답은 언어폭력이 약 4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체 폭력, 집단따돌림 순으로 나타났는데 집단따돌림과 사이버 폭력 비중은 2021년과 비교했을 때 감소했고 신체 폭력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학교급에서 언어폭력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나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신체 폭력, 고등학교에서는 집단따돌림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와 가해 유형 모두 집단따돌림 비중이 감소했고 가해를 주로 여럿이 했다는 응답이 감소하는 등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학교폭력이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내며 학교폭력 피해 이후 주변에 알리거나 신고했다는 응답과 학교폭력을 목격한 뒤 알리거나 도와주었다는 응답이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교폭력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2. 학교폭력
2.1.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학교폭력은 사람 신체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뜻하며, 그 유형은 신체적인 고통을 수반하는 물리력을 의미한다. 개정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학교폭력 개념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폭행, 상해, 감금, 약취, 협박, 명예훼손, 모욕, 강요, 유인, 공갈, 강제적 심부름과 사이버 따돌림,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과 폭력정보 등에 의해 신체나 정신,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규정한다. 정보통신 발달과 학교폭력 다양화로 학교폭력 요소가 더 광범위하게 학교폭력의 정의에 포함된다. 국외 연구자는 학교폭력이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 힘의 불균형이 나타나는 상태에서 한 명 이상의 학생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행위로 언어적 폭력, 성적 폭력, 정서적 폭력, 협박, 신체 폭행 등을 포함한다고 했다. 청소년 폭력 개념 정의에서 지속적이며 반복적인 행위를 강조하기도 했고 자기를 방어하지 못하는 개인에 대한 개인, 집단에 의해 오랜 시간에 걸친 심리적, 신체적 폭력으로 정의하기도 했다. 심리적, 신체적 상해, 재산상 피해를 일으키는 부주의하고 의도적인 행위로 정의하기도 한다. 국내 연구자는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학교 안과 밖에서 나타나는 일상생활 중 또래 친구와 학교 선배, 제삼자에 당하는 유형, 무형의 폭력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학생이 학교 안과 밖에서 행동하는 금품이나 물건 강탈, 협박과 성폭행, 공갈, 폭행 등을 의미한다고 보기도 했다. 학교폭력은 단순하게 공격적인 행동보다 비사회화된 공격적인 품행장애로 정의하기도 하고 학생 자체의 피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두면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 사이 나타나는 폭력 행위로 정의하기도 했다. 다양한 정의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을 생각해보면 학교폭력은 지속성을 기반으로 보편적으로 학교 내부와 외부에서 나타나는 폭행, 금품 갈취 등을 의미하며 이외에도 공갈, 협박, 따돌림 등과 같은 심리적인 폭력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2.2.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의 원인은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 학교 환경적 요인, 사회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요인으로는 공격적인 성격장애, 충동성,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장애 등을 들 수 있다. 학교폭력의 가해학생들은 대부분 충동적이어서 문제 상황 속에서 자신의 분노를 효과적으로 통제하지 못하며, 피해 학생이나 주변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1,2,3]."

둘째, 가정환경...


참고 자료

서희웅, 2020, 학교폭력 가해, 피해 경험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p.13~14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교육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2.09.06.
때리고 괴롭혀도 알리기 힘들어… ‘기숙사 학폭’ 근절 대안 없나, 박종완 외, 파이낸셜뉴스, 2023.07.08.
[단독]청소년 학폭·자살 느는데…상담교사 갖춘 학교 절반 이하, 김준영, 중앙일보, 2023.07.06.
학교폭력 피해학생 치유·회복 돕는 국가 전문기관 생긴다, 교육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3.06.29.
김난주, 학교폭력 예방에 관한 연구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3.
양수영,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경호보안적 대응 방안모색,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정향기, 학교폭력 예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법적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8.
이철우 기자, ‘친구끼리 뺨 때리기’밀양 모 중학교 상습 학폭, 프레시안, 2022.11.14.
유수아 기자, 전국 뉴스에 등장한 당진 A고등학교 학교폭력 사건, 당진시대, 2022.9.8.
지윤수 기자, '일방적 폭력' 팔 부러졌는데..장난이니 괜찮다?, MBC, 2022.9.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https://www.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D%8F%AD%EB%A0%A5%EC%98%88%EB%B0%A9%EB%B0%8F%EB%8C%80%EC%B1%85%EC%97%90%EA%B4%80%ED%95%9C%EB%B2%95%EB%A5%A0
김열방, 학교폭력 싹둑 (학교폭력의 싹을 자르고 싶은 어른들의 마음 지도), 비공, 2023.05.30.
강경미, 학교폭력 상담, 대왕사, 2014.06.30.
나보배, “축구대회 중 떄렸으니 학교폭력 아냐” 학폭 심의 결과 논란, 연합뉴스, 2023.08.30.
허지윤, 서울과학고 자퇴한 영재소년 부 “학교 폭력 당해”, 조선비즈, 2023.08.21.
박경호, 지능적으로 바뀌고 있는 학교폭력 사건 초기부터 적극 대응해야, BIGDATAnews, 2023.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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