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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놀이의개념및특성을설명하고유아놀이와교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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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놀이의개념및특성을설명하고유아놀이와교사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놀이와 발달
2.1. 놀이의 정의 및 특성
2.2. 영유아기 놀이의 발달

3. 실외 놀이의 중요성
3.1. 신체 발달
3.2. 사회성 발달
3.3. 인지 발달
3.4. 언어 발달
3.5. 정서 발달
3.6. 창의성 발달

4.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과 아동미술교육
4.1.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특징
4.2. 아동미술교육의 목표와 접근법
4.3. 아동미술교사의 역할

5.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현대 보육
5.1.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과 특징
5.2. 자기주도 학습의 장점
5.3. 자기주도 학습의 실천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는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빠르고 주위환경에 민감하여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프뢰벨은 인간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활동이라 놀이를 정의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다른 유아를 모방하고 되풀이해 보면서 탐험하고 실험해 보면서 신체적, 정서적, 언어적 그리고 인지적으로 발달해 나간다. 학자들마다 놀이를 정의하듯이 놀이의 본질규명은 어렵다. 영유아는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 사회, 문화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놀이하게 되므로 놀이와 가정의 사회·경제적·문화적 배경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래서 놀이와 교육은 유아기 교육의 조화적인 발달, 종합적인 학습을 성취시키는 최상의 방법이 된다. 그리고 교육환경에서 보면 영유아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영유아의 놀이발달은 놀이공간, 놀잇감, 교육보육기관의 특성, 친구, 교사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의 놀이 및 발달과 관련된 중요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영유아 놀이와 발달
2.1. 놀이의 정의 및 특성

놀이의 정의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놀이는 자발적이고 즐거운 활동으로, 내재적인 동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즉, 놀이는 유익이나 보상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활동 자체를 즐기기 위해 행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놀이는 수단이 아닌 목적 자체가 되는데, 행위의 과정 자체에서 만족감과 쾌락을 느끼며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놀이는 자발적 선택과 자유로운 참여가 핵심이다. 영유아는 자신의 내적 동기에 따라 놀이의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고 원하는 대로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율성과 주도성을 발휘하며, 자아개념과 자아효능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놀이는 현실과 분리되어 이루어지는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내적 세계를 표현하고 경험을 재구성할 수 있다. 이는 정서적 안정과 성장, 인지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

한편 놀이는 과정 지향적이며 비생산적이다. 놀이에는 특정한 목적이나 결과가 없고, 활동 자체에 즐거움이 있다. 따라서 놀이는 수단적 가치보다는 자체적 가치를 지니며, 활동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내적 만족감과 성취감이 중요하다.

종합하면, 놀이는 자발성, 즐거움, 자유로운 선택, 현실과의 분리, 과정 지향성 등의 특성을 가지며,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2. 영유아기 놀이의 발달

영유아기 놀이의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아기 초기에는 감각적인 즐거움을 위한 반복적이고 단순한 동작의 반복놀이가 나타난다. 4-5개월부터는 주변 사물을 탐색하고 조작하는 능동적 놀이가 시작되며, 8-12개월에는 상징놀이의 초기 형태인 흉내내기 놀이가 나타나게 된다. 이후 1-2세에는 사물을 모방하거나 상징화하여 상징놀이가 발달한다. 또한 또래와 함께 있는 것을 즐기며 단순한 대집단 놀이에 참여하게 된다. 3-5세에는 극놀이, 구성놀이, 규칙게임 등 보다 복잡하고 사회적인 특성을 지닌 발달적 놀이가 나타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풍부해지고 협동심과 규칙 지키기 등이 발달한다. 전체적으로 영유아기 놀이발달은 감각운동적 놀이에서 점차 상징적 놀이와 게임 등 인지적으로 더 복잡한 형태로 발달해 간다고 할 수 있다.""영유아기 놀이의 발달은 정신분석학자들이 제시한 단계적인 발달 과정을 잘 보여준다. 프로이트는 리비도 발달단계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의 단계를 제시했는데, 이러한 단계는 영유아기 놀이발달과 일치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구강기에는 빨기, 손 빨기, 물어뜯기 등의 감각적 놀이가 나타나고, 항문기에는 배변 다루기, 물감 놀이 등 배설과 관련된 놀이가 발달한다. 그리고 남근기에는 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겉옷 벗기, 몸 만지기 등의 놀이가 나타난다. 이처럼 영유아기 놀이발달은 리비도 발달단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3. 실외 놀이의 중요성
3.1. 신체 발달

실외 놀이의 중요성 중 '3.1. 신체 발달'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의 바깥놀이는 신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깥놀이에서 영유아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뛰기, 걷기, 던지기, 잡기, 매달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대근육이 발달하며, 모래놀이나 건축놀이 등에서 손가락 조작활동을 통해 소근육이 발달한다. 이처럼 영유아가 바깥놀이를 통해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하면서 전반적인 운동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또한 바깥놀이 환경은 실내보다 공간이 넓어 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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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윤희, 놀이중심 미술교육의 성찰적 접근 가능성-가다머(Gadamer)의 놀이 개념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2022.
현화동, 유아교사의 미술교육 교수법 개선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8.
장한별,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연구 : 미술지도 방안과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2008.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이숙재. 창지사(2017)
놀이, 발달, 유아교육. 이진희 외. 아카데미프레스(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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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조경자 외. 동문사(2012)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1999
권미량, 유아교육과정, 청목출판사, 2009
김정원 외,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2008
김경윤, 보육과정 교안, 2022
이찬승, 학생중심교육 실현 위해 DI, GRR 도입 시급,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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