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실습일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0.10
2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아동센터 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프로파일

2. 실습 서약서

3. 실습기관 정보
3.1. 기관의 역사
3.2.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3.3. 기관의 예산 및 지원
3.4. 지역사회와의 협력

4. 실습 일지
4.1. 실습 첫날
4.2. 사례관리 실습
4.3. 심리검사 실습
4.4. 아동 대상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4.5. 자원봉사 및 후원 실습
4.6.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해

5. 실습 중간평가

6. 실습 최종보고서
6.1. 실습 내용 요약
6.2. 실습 목표 달성 여부
6.3. 실습 소감

본문내용

1.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의 인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의 성명은 배움이며, 성별은 여성이다. 생년월일은 기재되어 있지 않다. 주소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가 제공되어 있다.

실습생은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가족복지론, 장애인복지론 등 사회복지 전공과목을 이수하였다. 또한 구미 아성요양병원에서 청소 및 식사보조 봉사활동 경험, 중리 치과와 참미소치과에서 진료 스텝 취업 경력이 있다.

실습생이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는 어린 시절 할머니 손에 이끌려 처음 봉사활동을 가면서 아픈 환자들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감동을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가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인구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뜻을 실현하고자 공부하게 되었다.

실습 기관 선택 이유는 평소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아 그 방면으로 실습시설을 찾던 중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아이와 비슷한 나이의 아이들이 있는 LH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를 알게 되어 그곳의 아동복지 운영과 시설지원 시스템을 배우고자 선택하게 되었다.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첫째, 시설 이용 아동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습득하고 둘째, 지원 시스템 전반에 대해 직접 체험하고 배워 자신감을 얻고자 한다. 셋째, 아이들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아동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실습생의 강점은 긍정적인 마인드와 주변 사람들에게 활기찬 분위기와 웃음을 주는 성격이다. 약점은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지만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아 전문성을 갖추고자 한다. 취미는 탁구와 영화 감상, 음악 듣기 등이다.

이러한 실습생의 자세와 목표를 고려했을 때,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은 실습생의 부족한 부분을 따끔하게 지적해주어 올바르게 지도해 주기를 희망한다는 것이다.


2. 실습 서약서

실습 서약서에 따르면 실습생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하기로 서약하였다.

본인은 LH행복꿈터동백푸른학교지역아동센터 기관의 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1.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2.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유지한다.
3.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이행한다.

이와 같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와 책임감을 가지고, 실습기관과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기로 약속하였다.


3. 실습기관 정보
3.1. 기관의 역사

실습기관인 LH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2008년 1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더불어함께 사는"이라는 모토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문을 열었다. 방과 후 생활과 학습지도, 무료급식을 시행하며 부모님의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의 역할을 함께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 지역의 시민단체와 각계계층의 지원 속에 지금껏 운영되어지고 있다.

2014년 11월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었으며,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와 문화지원, 상담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3.2.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동백 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의 주요사업으로는 첫째, 아동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둘째,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셋째, 빈곤 위기가정 아동청소년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넷째,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다섯째,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 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동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및 체육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의 유지 및 적응력 강화를 위해서는 숙제지도, 학습지도, 기초생활습관 형성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빈곤 위기가정 아동청소년 가정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결연후원사업, 긴급지원사업, 가족상담 등...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