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4차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6가지구성방향과 더불어 편성운영의기본방향을제시한후교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2.1.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2.2. 추구하는 인간상
2.3. 목적과 목표
2.4. 구성의 중점
3.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3.1. 편성과 운영
3.2. 교수와 학습
3.3. 평가
4. 결론 및 의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올바른 보육 및 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핵심적인 가이드라인이다. 이런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들의 개별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발달 단계와 학습 요구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리포트는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편성·운영 기본방향, 교수·학습 기본원칙 그리고 편성운영에서의 평가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2.1.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국가 수준으로 가지고 있는 공통성과 함께 각 기관과 개인들의 수준에 맞는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며, 영유아들이 중심이 되어 진행하는 놀이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하며, 영유아와 교사, 원장, 부모가 함께 실현하는 것을 지향한다.
2.2.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
건강한 사람이란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자주적인 사람이란 스스로 자신의 일을 해결할 수 있는 자립성과 자율성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창의적인 사람이란 호기심과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감성이 풍부한 사람이란 일상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통해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더불어 사는 사람이란 타인과 자연을 존중하며 원만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성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인간상은 영유아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존중하고, 전인적인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는 표준보육과정의 방향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영유아는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소중함을 인식하며,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
참고 자료
이미화 외 15인(2020). “보건복지부고시 제 2020-75호에 따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
https://www.ndscc.or.kr/m2/sub2.asp
인천 남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
https://blog.naver.com/aalzza9773/222356178754,
“잘 놀아야 잘 자란다”, 제4차표준보육과정
유희정(2020), 한국보육진흥원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교사
4차 표준보육과정 해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