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문제점
우리나라는 산업화, 근대화를 맞게 되면서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세계 최저의 낮은 출산율과 급격한 고령화, 다문화가족의 증가, 1인가구의 급격한 증가 등과 같은 가족과 관련된 구조적 변화가 생겼으며 가족이 다양화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제화·사회화가 되면서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되고, 산업화·도시화 되면서 농촌 미혼남성과 외국여성간의 국제결혼 증가, 이주노동자의 유입, 탈북 주민의 증가, 유학생 증가됨에 따라서 다민족·다문화 사회가 되었다. 다문화 사회가 되면서 집단 간 갈등이 생기며 우리나라의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어려워 소통 부재의 문제점, 이주민은 자신의 고유한 문화가 한국의 정서와 가치·문화와 융합되지 못하여 문화적인 갈등, 열악한 노동 환경조건과 빈곤 문제, 가족관계 및 자녀 교육 문제 등인 사회적인 문제가 많이 생기고 이어서 다문화 아동의 문제 또한 많이 생기고 있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산업화, 근대화를 맞게 되면서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세계 최저의 낮은 출산율과 급격한 고령화, 다문화가족의 증가, 1인가구의 급격한 증가 등과 같은 가족과 관련된 구조적 변화가 생겼으며 가족이 다양화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제화·사회화가 되면서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되고, 산업화·도시화 되면서 농촌 미혼남성과 외국여성간의 국제결혼 증가, 이주노동자의 유입, 탈북 주민의 증가, 유학생 증가됨에 따라서 다민족·다문화 사회가 되었다.
다문화 사회가 되면서 집단 간 갈등이 생기며 우리나라의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어려워 소통 부재의 문제점, 이주민은 자신의 고유한 문화가 한국의 정서와 가치·문화와 융합되지 못하여 문화적인 갈등, 열악한 노동 환경조건과 빈곤 문제, 가족관계 및 자녀 교육 문제 등인 사회적인 문제가 많이 생기고 이어서 다문화 아동의 문제 또한 많이 생기고 있다.
따라서 나는 이 다문화 아동의 실태와 문제점, 문제점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2. 다문화 아동의 실태 및 문제점
2.1.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 및 교육 문제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 및 교육 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가정에서 한국어가 서툰 어머니로부터 양육을 받기 때문에 언어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먼저,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는 대부분이 한국어 구사능력이 낮아 자녀에게 언어자극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부모의 언어 능력이 부족하면 영유아의 언어습득 환경을 충분히 조성해주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라나는 다문화 가정 아동은 일반 가정의 아동에 비해 어휘 발달이 지체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또한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한국말이 서툰 부모와 함께 생활하며 성장하기 때문에 일반 아동에 비해 언어발달이 늦어지고 의사소통에 제한을 받아 생활적응에 어려움을 보인다. 다문화 가족이 아동들은 한국말이 서툰 어머니로부터 양육을 받기 때문에 언어발달이 지연되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언어발달의 지연은 원활한 의사소통에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학습능력, 대인관계, 사회적응 등 여러 가지의 영역에서도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 및 교육 문제는 학습능력, 대인관계, 사회적응 등 전반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시기적절한 언어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사회 적응의 어려움
다문화 가정 아동은 사회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먼저,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한 적응의 어려움이 있다. 다문화 가정 아동은 한국어가 서투른 부모로부터 양육을 받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는 곧 학교 생활 및 또래 관계에서 적응의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실제로 다문화 가정 아동 10명 중 4명은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데, 이는 언어 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학습 부진과 학교 적응의 실패가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다문화 가정 아동은 자신의 이중 문화 정체성으로 인한 혼란을 겪기도 한다. 다문화 가정 아동은 부모의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자신의 정체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는 결국 사회 적응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들은 자신의 이중 언어와 이중 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갖기보다는 오히려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자신감 결여와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되고, 이는 학교 생활 및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그 밖에도 다문화 가정 아동은 경제적 어려움, 열악한 주거 환경, 교육 기회의 제한 등의 이유로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경우 대부분 경제적 수준이 낮은 편이며, 이에 따라 주거 환경이 열악하고 교육 기회가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은 다문화 가정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사회 적응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다문화 가정 아동은 의사소통의 어려움, 이중 문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