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의 성장과 발달
1.1. 기본생활습관 발달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발달은 영아가 생애 초기에 습득하게 되는 기본적인 생활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이는 영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식사습관 발달이다. 영아는 생후 3개월경부터 젖병이나 젖병으로 식사를 하게 되며, 이후 점차 숟가락이나 포크 사용을 익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영아는 입안의 감각을 인식하고 씹고 삼키는 운동을 습득해 나간다. 또한 골고루 균형 잡힌 식단을 접하면서 편식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관찰일지에서는 "OO가 식판에 있는 음식을 숟가락에 떠서 먹여주자 입을 벌리고 먹는다. 나물반찬을 먹고는 인상을 찌푸리며 다시 한번 숟가락에 나물반찬을 올려 먹여주려하자 고개를 돌리며 고기반찬을 손가락으로 가리킨다."라고 나타나 있다. 이를 통해 영아의 음식에 대한 선호와 비선호가 드러나며, 교사의 지원 아래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배변습관 발달이다. 영아는 생후 4-6개월경부터 배변의 주기를 인지하게 되고, 약 1-2살경에는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영아는 자신의 신체 감각과 생리 현상을 인지하고, 배변 동작을 습득하게 된다. 관찰일지에서는 "OO가 갑자기 얼굴이 빨개지며 악~ 소리를 치며 우는 모습에 놀라서 OO의 몸을 살피다 보니 응가 냄새가 나는 것을 느끼고 교사가 ??OO야, 응가 했어요???라고 묻자 대답 대신 힘들어하며 우는 모습을 보였다."라고 나타나 있다. 이를 통해 영아가 배변 행동으로 인한 불편감을 느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교사의 적절한 케어와 지도로 점차 스스로 배변 습관을 기르게 됨을 알 수 있다.
셋째, 수면 및 휴식 습관 발달이다. 영아는 생후 3개월경부터 주간 수면 패턴을 갖게 되며, 약 1-2세경에는 낮잠 시간이 점차 줄어든다. 이 과정에서 영아는 자신의 생리적 리듬을 인지하고, 수면과 휴식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관찰일지에서는 "낮잠시간에 이불장에서 이불과 베개를 찾아 이불을 편다. 그 위에 누워 낮잠 음악을 들으며 잠을 자고 기분좋게 일어난다."라고 나타나 있다. 이를 통해 영아가 낮잠 시간에 이불과 베개를 스스로 준비하고 음악을 들으며 안정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개인위생 습관 발달이다. 영아는 생후 1년경부터 손씻기, 양치질 등의 개인위생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영아는 자신의 몸과 환경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기르게 된다. 관찰일지에서는 "교사가 OO의 손을 잡고 물을 튼다. OO가 물을 만진다. 교사가 거품 비누를 발라주니 OO가 바라보다 양손을 문지른다."라고 나타나 있다. 이를 통해 영아가 교사의 도움 아래 손씻기 행동을 습득해 나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발달은 영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영아는 교사와 가족의 지도와 지원 아래 점차 자신의 기본적인 생활 행동을 습득해 나가며, 이를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방식을 익히게 된다.
1.2. 신체운동 발달
신체운동 발달은 영아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대근육 발달은 기기, 걸음마, 뛰기 등의 이동능력과 균형잡기, 제자리에 서있기, 계단오르기 등의 자세 유지 능력 등을 포함한다. 관찰 기록에 따르면, OO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걸음마를 할 수 있었으며, 점차 스스로 제자리에 서서 균형을 잡고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블록이나 미끄럼틀 등을 이용한 대근육 활동에 참여하며 신체의 움직임과 균형감 발달을 보였다.
소근육 발달은 손과 팔의 움직임, 집기와 조작 능력 등을 포함한다. 관찰 기록에 따르면, OO는 젓가락이나 숟가락을 이용해 식사를 하는 등 소근육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가위를 사용해 종이를 자르거나 블록을 쌓는 등의 소근육 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점차 조절력이 향상되었다.
이처럼 OO는 대소근육 발달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신체운동 능력이 점차 증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OO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을 제공하고 격려함으로써 OO의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1.3. 의사소통 발달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영아기 동안 점차적으로 발달하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대부분의 영아들은 출생부터 의사소통을 시작하여 점차 언어 표현 및 이해 능력이 증진된다.
영아의 초기 의사소통은 주로 울음, 몸짓, 눈맞춤 등의 비언어적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출생 초기에는 울음을 통해 기본적인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고, 점차 입 모양이나 손짓, 몸짓 등의 다양한 신체적 표현을 활용하여 의사소통한다. 이러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영아와 양육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애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6개월경부터 영아는 웃기, 옹알이 등의 발성을 통해 의사소통을 시작하며, 약 1년부터는 첫 단어를 산출하기 시작한다. 이때 영아는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모방하며, 이를 통해 점차 어휘력과 문법지식을 쌓아간다. 또한 간단한 지시에 대한 이해력도 발달하여 부모의 언어적 요구에 반응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영아기 후기에는 두 단어 조합과 같은 단순한 문장을 구사하기 시작하며, 질문하기, 설명하기 등의 의사소통 기능도 발달한다. 이 시기 영아는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