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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불고호텔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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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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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인터불고호텔 마케팅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호텔 선택 배경
1.2. 연구 목적

2. 호텔 소개
2.1. 인터불고 호텔
2.2.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2.3.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3. 시장 환경 분석
3.1. 인터불고 호텔
3.1.1. 고객 분석
3.1.2. 자사 분석
3.1.3. 경쟁사 분석
3.2.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3.2.1. 표적 시장
3.2.2. 시장 점유율 및 포지셔닝
3.2.3. 차별화 전략
3.2.4. SWOT 분석
3.3.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3.3.1. 표적 시장
3.3.2. 시장 점유율 및 포지셔닝
3.3.3. 경쟁 환경

4. 마케팅 전략 평가
4.1. 인터불고 호텔
4.1.1. STP 전략
4.1.2. 마케팅 믹스
4.2.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4.2.1. 마케팅 믹스
4.3.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4.3.1. 마케팅 믹스

5. 마케팅 전략 제안
5.1. 인터불고 호텔
5.1.1. 20~30대 고객 확장 마케팅
5.1.2. 패키지 다양화
5.1.3. 웨딩 산업 육성
5.2.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5.2.1. 차별화 전략
5.2.2. 기획 전략(웨딩)
5.3.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5.3.1. 내부 마케팅 강화
5.3.2. 독특한 패키지 개발
5.3.3. 단골 고객 유지 및 새로운 시장 개척
5.3.4. 인터넷 마케팅 강화
5.3.5. 마케팅의 전문화
5.3.6. 브랜드 이미지 제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호텔 선택 배경

인터불고 호텔을 선정한 이유는 누나의 결혼식이 인터불고 컨벤션홀에서 열렸기 때문이다. 누나의 결혼식 준비 과정에서 인터불고 호텔의 다양한 시설을 경험하고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아 인터불고 호텔에 애착이 생겼다. 특히 상견례, 웨딩 계획 등 가족들이 참여한 행사와 뷔페, 객실 이용 등에서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인터불고 호텔을 좋아하게 되었고, 이러한 계기로 인터불고 호텔에 대해 조사하고 싶게 되었다.


1.2. 연구 목적

연구 목적은 현재 호텔 산업에 직면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인터불고 호텔,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등 세 호텔의 시장 환경 및 경쟁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각 호텔의 마케팅 전략을 평가하여 장단점을 도출한 뒤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해당 호텔들이 현재의 어려운 경영 환경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호텔 소개
2.1. 인터불고 호텔

인터불고 호텔은 대구에 위치한 특급호텔로, 2001년 개관을 시작으로 2004년 ㈜대구파크호텔로 통합되었다. 2015년에는 ㈜즐거운세상에 인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인터불고 호텔은 대구 최초의 1등급 호텔로, 국제 수준의 컨벤션 시설과 대구 최대 규모의 면적 652만687㎡, 342개의 객실을 갖추고 있다. 동대구 IC와 대구공항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금호강과 호텔이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운 야경을 자랑한다.

호텔 주요시설로는 본관과 신관을 합친 322개의 객실, 1,073대의 주차공간, 대규모 뷔페 레스토랑 '더뷔페 앳 인터불고', 프리미엄 한식당 '심비디움', 로비라운지 '빠띠오', 대연회장 컨벤션홀, 중소연회장 웨딩파크빌리지, 실내 수영장, 사우나, 실내골프연습장, 에어로빅 스튜디오, 체련장 등이 있다. 인터불고 호텔은 대구 최고 수준의 F&B 시설과 유명 외식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불고 호텔의 주요 고객은 외국인 관광객과 내국인 고객이다. 내국인 고객 중에서는 30대 이상의 패키지 상품 이용 고객과 컨벤션 고객이 주를 이루며, 20~30대 일반 상용고객도 증가추세이다. 외국인 고객은 주로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증가한 중국 관광객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터불고 호텔은 ㈜즐거운세상에 인수되면서 F&B 부문이 강화되었다. 기존의 그라나다 뷔페를 '더뷔페 앳 인터불고'로 확장 개편하고, 한식당 '심비디움'을 신설하는 등 F&B 경쟁력 제고에 힘쓰고 있다. 또한 기존 골프장 부지에 800대 규모의 주차장을 새로 조성하여 고객 편의를 개선하였다. 이처럼 인터불고 호텔은 ㈜즐거운세상의 인수 이후 F&B 강화와 고객 편의 중심의 경영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한편 SWOT 분석 결과, 인터불고 호텔의 강점은 국제 수준의 컨벤션 시설, 대구 최대 규모의 호텔 면적, 높은 접근성, 대구 최고 수준의 F&B 시설 등이다. 그러나 외식 전문 경영자의 호텔 경영 능력에 대한 우려, 시내 중심지와의 거리 등이 약점으로 나타났다. 기회 요인으로는 F&B 강화, 한류 열풍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 증가, 대구의 MICE 산업 성장 등이 있으며, 경기 불황, 나홀로족 증가, 대구 관광 인프라 부족 등이 위협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인터불고 호텔은 20~30대 고객 확장 마케팅, 다양한 패키지 상품 개발, 웨딩 산업 육성 등의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2.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은 순수 국내 자본으로 운영되는 특1급 호텔이다. 1989년 9월 17일 호텔 아미가로 개관하여 2005년 5월 상호를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로 변경하였다. 호텔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를 주로 제공한다. 또한 대형 컨벤션 센터, 피트니스 클럽, 야외수영장, 멤버십 바, 라운지 바, 가라오케, 쇼핑 아케이드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은 고급 유럽풍의 인테리어와 최첨단 IT시설을 결합하여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상류사회의 느낌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호텔 전체에 시가 20억 원에 육박하는 총 400여점의 예술품을 전시하여 예술적인 감성과 지적 호기심을 모두 충족시키는 인테리어를 도입하였다. 객실 내에도 유럽풍의 엔티크한 가구로 독창적인 호텔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하였다.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은 고객만족경영을 위해 객실과 레스토랑의 다양화에 주력하였다. 객실의 종류로는 일반 룸, 클럽 층, 스위트룸, 스파 룸이 있으며, 회의공간으로 구성된 비즈니스 센터와 한국의 미를 느낄 수 있는 전통 기와 가옥 컨셉의 클럽 임페리얼 라운지가 있다. 레스토랑의 경우, 중식당, 일식당, 이태리식당, 뷔페 등이 있으며 델리, 카페, 베이커리 등 다양한 F&B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임페리얼 팰리스 호텔은 영화, 드라마, CF의 촬영장소로 자주 등장하며, 여러 제작발표회, 기자간담회를 진행하는 장소로도 활용되어 홍보 효과를 누리고 있다. 이를 통해 호텔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었다.


2.3.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은 프랑스 아코르그룹(Accor Group)과 호텔합작 및 경영에 관한 제휴를 맺고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이 호텔은 1993년 9월에 개관한 프랑스풍 특급호텔이다.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은 335개의 객실과 5개의 레스토랑, 5개의 연회장, 비즈니스센터, 수영장, 헬스클럽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호텔 내에는 한국의 맛을 전하는 한식당 '다사랑', 일식당 '마쯔', 로비라운지 '플랭씨엘', 최고급 뷔페 레스토랑 '페스티발', 뮤직 바&레스토랑 '그랑 아' 등의 식음료 시설이 있다. 비즈니스센터에서는 회의실 및 개인실 제공, 번역, 우편물 취급, 비서업무 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레크리에이션 시설로는 체련장, 수영장, 사우나, 에어로빅룸, 골프연습장 등이 있으며, 회의 및 연회 시설로 샹빠뉴 스위트, 프로방스, 알자스, 노르망디 홀을 갖추고 있다.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의 표적시장은 개인 비즈니스 고객이다. 실제로 전체 고객의 약 70%가 개인 비즈니스 고객이다. 시장 점유율 및 포지셔닝에 있어서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은 특1급 호텔 수준의 품격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함으로써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

경쟁 환경 분석 결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의 강점은 '높은 수준의 가치와 합리적인 가격', '새 상업지구에 위치', '잘 정비된 호텔 웹사이트', '무역센타(코엑스)에 인접한 거리', '친절한 서비스/다언어 지원 서비스', '안락한 환경', '고속도로 접근 용이', '무선 인터넷 시스템', '개보수한 객실', '세계적인 호텔 체인망- 서울에 4개의 아코르 호텔 위치', '훌륭한 웨딩 부대시설과 혁신적인 웨딩 패키지 프로그램', '프랑스사회에서 긍정적 마켓 포지셔닝', 'EFL에 접근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 키', '대중적인 펍 그랜 에이' 등이다. 약점으로는 '교통 혼잡', '오래된 상품', '작은 규모의 방/욕실', '작은 규모와 적은 수의 연회장', '주차장 접근이 불편', '객실당 하나의 전화선', '지하철과의 낮은 접근성' 등이 지적되었다.

기회 요인으로는 '새로운 현대식의 훌륭한 일식당 설립', '첫 번째 이비스 등장: 브랜드 시너지 효과', '새롭게 정립된 아코르 교육, 훈련 계획', '새로운 기업 데이터베이스', '새로 마련한 클럽 층의 이익', '조직적인 세일 & 마케팅 팀-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과 이비스 서울을 위한 합작 팀', '새로운 예약 시스템 '패스포드 데코어'', '호텔 앞에 새로이 설치된 좌회전과 유턴 신호등' 등이 있다. 위협 요인으로는 '주 5일 근무제', '장기체제 아파트와 경쟁 호텔의 증가', '더욱 심해진 교통 혼잡-지하철 건설', '일본 고객의 감소', '일본 외 전 세계적인 경기 악화', '2004년 큰 국제회의의 부재', '객실 개보수', '사스의 위험 재발' 등이 언급되었다.

마케팅 믹스 전략으로,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은 객실과 식음료 부서, 부대시설을 결합한 특화된 패키지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계절별 성격을 가진 패키지 상품과 VIP 고객 대상 할인 카드 등을 운영하고 있다. 유통 부문에서는 호텔과 여행사가 상호 보완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가격 측면에서는 특1급 호텔 대비 20-30% 저렴한 수준을 유지한다.

이와 함께 프로모션 전략으로 언론 홍보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자 모바일 전용 웹사이트도 오픈하였다.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의 물리적 증거로는 다양한 크기의 PDP 설치, 인터랙티브 키오스크 운영, 전통악기 공연 등이 있다.


3. 시장 환경 분석
3.1. 인터불고 호텔
3.1.1. 고객 분석

주고객은 외국인과 내국인이다. 내국인은 식도락 여행자의 증가로 30대 이상의 패키지 고객층과 컨벤션 고객층이다. F&B의 경우 대구의 중심지에 위치한 접근성으로 모임, 이벤트, 외식 등을 하는 20대에서 30대 일반 상용고객이 증가추세이다. 외국인은 관광객이 주고객이며 최근 몇 년 간 한류의 영향 등으로 인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도의 증가로 외국인 투숙객의 유입이 증가 되고 있으며 중국인의 비율이 높았다.


3.1.2. 자사 분석

인터불고 호텔의 자사 분석은 다음과 같다.

인터불고 호텔은 2001년 개관을 시작으로 2004년 ㈜대구파크호텔로 통합되었다. 2015년에는 바르미(㈜즐거운세상)에 의해 1천 25억에 인수되었다. 이에 따라 인터불고 호텔의 시설 등 부동산과 경영권이 바르미로 넘어갔다. 현재 ㈜즐거운세상은 지역의 ...


참고 자료

「전사적 관점의 마케팅」, 『학현사』, 이수동, 2009.
「마케팅원리」, 『법문사』, 박찬수, 2010.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 및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이익수, 2011.
호텔마케팅, 이화인, 학현사, 1999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공식 홈페이지,
롯데호텔 마케팅 분석, 야후 search코리아, 전문 자료검색 中
노보텔 S.W.O.T.분석, 노보텔 마케팅부서, (e-mail cont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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