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자 중심 교육의 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1. 개념과 등장배경
1.2. 특징
1.3. 주요 영역
1.4. 교육공학의 적용: 원격교육
2.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2.1.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
2.2.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
2.3. 켈러의 동기설계이론
3. 협동학습의 이해
3.1. 협동학습의 특징
3.2. 협동학습의 효과
4.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4.1. 교수매체의 유형
4.2. 교수매체 선정 기준
4.3. ASSURE 교수매체 활용 모형
5.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5.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과 특징
5.2. 문제중심학습의 전개 과정
5.3.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교수자 역할
6. 수업설계 사례
6.1. 민요의 생활화에 대한 문제중심학습 수업지도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1.1. 개념과 등장배경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안·실행하고 평가,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을 말한다. 교육공학은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과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으로 나뉘며, 전자는 교육목적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공학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고, 후자는 교육의 개선을 위한 과정으로서 공학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공학의 등장배경은 다음과 같다.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현대사회는 지식정보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공학은 교수 및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매체의 활용을 포함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환경을 설계, 개발, 적용하려는 학문으로 발전해 왔다. 즉, 교육공학은 교수-학습 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공학적 체제를 접목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 모두를 다루는 학문이며,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영역을 포함한다.
1.2. 특징
교육공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공학은 인간의 학습활동과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학습자의 인지구조나 지식, 태도, 행동 등이 변화하는 학습이 실제로 일어나도록 하는 데에 관심이 있다.""
둘째, 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 모두를 다룬다. 즉,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의 과정들을 연구, 개발하면서, 아울러 그 과정의 산출물인 교수자료와 지원환경 등 자원에 관하여 연구, 개발한다.""
셋째, 교육공학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영역을 포함한다. 즉, 교육공학은 학습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과정과 자원을 설계하거나, 설계안에 기초하여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 등을 활용하면서, 관련활동과 자원을 관리하고, 다양한 평가를 실시하는 학문영역이자 전문활동인 것이다.""
넷째, 교육공학은 학습과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의 적용 분야이자 실제를 뒷받침하는 지식을 생성해내는 이론이다.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영역인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영역에서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연구와 경험으로부터 체계화된 지식과 모형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과 모형들은 학습문제 해결에 적용된다.""
1.3. 주요 영역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은 다음과 같다"
설계 영역은 교수심리학에 기반하여 학습의 조건들을 분석하면서 구체적인 교수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계획하는 이론과 실제의 영역이다.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방법 및 전략, 학습자 특성의 연구가 포함된다"
개발 영역은 설계영역에서 산출된 명세서를 구체적인 형태의 교수자료로 만드는 과정으로, 인쇄공학, 시청각공학, 컴퓨터 기저 공학, 통합공학 등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활용 영역은 학습자와 교수자료 및 체제 사이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을 위해서 절차나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다. 매체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 및 제도화, 정책 및 규제 등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관리 영역은 환경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관리기술의 실시를 목표로 하여, 매체센터, 매체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운영으로부터 발전한 것을 말한다. 프로젝트 관리, 자원 관리, 전달 체제 관리, 정보관리 등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평가 영역은 활동의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장점, 가치 등을 규명하고자 하는 절차로, 문제 분석, 준거 지향 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의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1.4. 교육공학의 적용: 원격교육
코로나19 대응 원격교육은 대면 교육을 전면 교체하는 대안으로서, 원격교육의 가능성을 보게 하였고, 코로나 이후 원격교육을 위한 과제를 남겼다.
코로나19로 교육의 새로운 일상이 된 원격교육은 이후 우리에게 교육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공학 분야가 지속하여 온 연구 및 실천의 주제와 방법론은 원격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여할 수 있다.
교육공학 창출영역에서의 교수?학습체제설계방법론, 다양한 교수전략과 방법, 다양한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에 대한 지식 기반은 원격교육의 콘텐츠 설계에 기여하고 있으며, 활용영역에서의 제도화 및 효과적인 활용은 원격교육 운영에, 관리 영역에서는 원격교육 자원 및 인력관리,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관리에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이전과 다른 맥락의 원격교육 상황에서 기존의 지식기반 이상의 새로운 범주의 지식과 연구 주제가 필요할지 모른다. 이러한 관점에서 원격교육의 요소 중 연구에서 주목받는 세 가지 주제인 테크놀로지, 콘텐츠,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교육을 위한 교육공학의 연구와 실천 과제를 제시하도록 하겠다.
첫째, 테크놀로지 측면에서 원격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구현 가능한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통합이 필요하다. 기존의 단순한 화상회의 도구를 넘어서 실감형 콘텐츠 제작 및 활용,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양방향 상호작용 강화 등 테크놀로지 진화에 발맞춘 교수학습 설계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공학 분야의 다양한 설계모형 및 교수전략들이 접목될 필요가 있다.
둘째, 콘텐츠 측면에서 원격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체험형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기존의 일방향적 동영상 강의를 넘어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피드백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가상실험, 게임기반 학습 등의 콘텐츠 설계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공학 분야의 내용설계 이론과 교수전략들이 활용될 수 있다.
셋째, 상호작용 측면에서 원격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실시간 채팅, 질의응답, 토론 등의 기능 강화를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고, 교수자의 피드백과 조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공학 분야의 상호작용 설계 이론과 교수전략들이 활용될 수 있다.
종합하면, 코로나 이후 원격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교육공학 분야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이 필요하다. 특히 테크놀로지, 콘텐츠, 상호작용 측면에서의 통합적 설계와 실천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원격교육이 대면교육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2.1.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
가네의 아홉 가지 교수사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 단계들을 제시한 이론이다. 가네는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선행조건들이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이를 아홉 가지의 교수사태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주의력 획득하기"이다. 학습자의 주의집중은 수업의 성과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행동, 목소리 변화, 흥미로운 자료 제시 등을 통해 주의집중을 유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수업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둘째, "학습 목표 제시하기"이다. 학습 목표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학습의 결과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게 ...
참고 자료
김남진‧김용옥, 특수교육공학, 학지사, 2010.
김영인, 상이한 교수매체의 혼합 활용이 초등학교 과학과 지식 습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김주연, 가네(Robert Mills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를 기반으로 한 청음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20.
민천식 외, 특수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14.
백영균 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011.
신호재, 기하 소프트웨어 관련 연구의 제언 분석 및 교육공학적 활용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원미사, 2004.
임철일 외,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전나무,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을 적용한 우리나라 대중음악 감상 수업지도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21.
정동훈, 특수교육 보조공학, (주)시그마프레스, 2011.
조성일 외,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방법 및 공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6.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조연순‧우재경,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교육학 연구, 2003.
권성호 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2015.
김지영, 초등학교 영어과 수업에서 교육공학적 매체 활용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김현아, 문제중심학습(PBL)을 기반한 민요의 생활화에 관한 수업지도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6.
김현진, 원격교육과 교육공학의 과제, 한구교육공학회, 2020.
김혜정, 협동학습을 적용한 합창부의 소그룹 합창지도 방안 연구, 청주교육 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백영균 외,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0.
유승걸, 켈러의 학습동기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합창지도 전략 개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임철일 외,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최윤정, Me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조형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9.